$\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조경용 탄성포장의 재료 배합비에 따른 결합력과 탄성분석
An Analysis of Coherence and Resilience Depending on Materials Mixing Ratio in Elastic Landscape Pavement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38 no.5, 2010년, pp.93 - 101  

박원규 (호남대학교 조경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탄성포장은 보행자의 만족감이 매우 높아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나, 탄성포장의 재료 배합기준 즉, 합성고무 칩(EPDM chip)과 폴리우레탄 바인더의 적정배합기준이 미비하여 시공 시 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조경용 탄성포장의 폴리우레탄 바인더 배합비에 따른 결합력과 반발탄성의 변화를 실험을 통해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정한 재료배합 비율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실험결과는 다음과 같다. 인장실험에서는 시료 B와 시료 C가 바인더 배합비율과 인장강도 간에 강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배합비율이 증가하면 인장강도가 증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경도실험에서는 시료 A,시료 B,시료 C모두 바인더 배합비율과 경도 간에 통계적으로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탄성포장재의 경도는 바인더의 배합비율에 따라 달라지지는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 반발탄성실험에서는 시료 A와 시료 B가 배합비율과 반발탄성 간에 강한 음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배합비율이 증가하면 반발탄성이 낮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적정배합비율을 분석해 보면 인장강도의 경우, 인장강도의 증가가 둔화되거나 오히려 감소하는 배합비율 포인트는 20%이며, 반발탄성의 경우, 반발탄성이 급격하게 감소하는 배합비율 포인트는 22%이다. 따라서 두가지 요인을 감안할 때, 적정 배합비는 20~22% 사이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조경용 탄성포장 시공 시 결합력과 탄성을 제고할 수 있는 재료배합의 지침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mand for elastic pavement, providing comfort for pedestrians is expected to increase continuously but the lack of a standard for materials mixing ratio, that is, the optimal mixing ratio between ERDM chip and polyurethane binder, is still in a trial and error stage. This study aimed at recomm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문제점과 관련한 연구는 매우 미진한 실정이며,특히 탄성포장재의 재료배합에 관한 연구는 전혀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조경공간에 많이 시공되고 있는 탄성포장의 재료 배합비율에 따른 결합력과 탄성변화를 실험을 통해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재료 배합비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조경공간에 많이 시공되고 있는 조경용 탄성포장의 여러 가지 시공하자 원인 중에서 중요한 요인이라고 판단되는 재료의 배합비율에 따른 속성변화를 연구하는 것으로서 연구의 내용적 범위는 재료의 배합비율 변화에 따른 탄성포장재의 결합력과 탄성 변화를 분석하여 합리적인 재료 배합비를 모색하는 것으로 한정하였다. 한편, 조경용 탄성포장의 두께(T)는 보행전용과 자전거 전용, 보행과 자전거 겸용 등 사용목적에 따라 12mm부터 50mm까지 시공하며, 보행전용은 통상적으로 15mm 두께로 시공한다.
  • 본 연구는 현재 조경공간에 많이 시공되고 있는 탄성포장의 재료 배합비율에 따른 결합력과 탄성변화를 실험을 통해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정한 재료 배합비를 제시하고자 수행하였다.
  • 또한, 두께 20mm 이하는 단층으로 시공하고, 20mm 초과는 재활용 고무를 활용한 복층으로 시공한다. 본 연구에서는 보행전용의 두께 15mm 단층 탄성포장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탄성포장재의 실험시료를 제작하고, 인장강도와 경도 및 반발탄성 등 속성을 실험하여 재료 배합비율과 속성간의 상관관계를 통계 분석한 후, 탄성포장재의 합리적인 재료 배합비를 제시하는 것이다.
  • 실험설계의 기본조건은 실험변수의 조작과 외생변수의 통제이다. 즉, 연구의 초점이 되는 현상의 원인이 되는 변수를 실험자가 인위적으로 변화시키는 것과 연구의 대상이 되는 현상과 관련된 실험변수와 결과변수 이외의 기타 변수로서,결과변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들을 통제하는 것이다.(김기도와 김희택,2007:18)
  • 한편, 본 연구는 연구범위에서 밝힌 바와 같이 탄성포장재의 결합력과 탄성력을 실험을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그러나 현재 탄성포장재의 결합력 즉, 시공 후 재료분리와 박리현상을 종합적으로 실험하는 방법은 마련되어 있지 못하므로 결합력 분석은 결합력에 가장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는 인장강도와 경도 시험으로 시행하였으며, 탄성분석은 반발탄성 시험으로 시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탄성포장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리라 예상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탄성포장은 보행자의 만족감이 매우 높아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나, 탄성포장의 재료 배합기준 즉, 합성고무 칩(EPDM chip)과 폴리우레탄 바인더의 적정배합기준이 미비하여 시공 시 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조경용 탄성포장의 폴리우레탄 바인더 배합비에 따른 결합력과 반발탄성의 변화를 실험을 통해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정한 재료배합 비율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실험결과는 다음과 같다.
조경용 탄성포장의 두께는 보행전용과 자전거 전용, 보행과 자전거 겸용 등 사용목적에 따라 12mm부터 50mm까지 시공하는데, 본 연구에서 연구대상으로 삼은 것은 무엇인가? 또한, 두께 20mm 이하는 단층으로 시공하고, 20mm 초과는 재활용 고무를 활용한 복층으로 시공한다. 본 연구에서는 보행전용의 두께 15mm 단층 탄성포장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탄성포장재의 실험시료를 제작하고, 인장강도와 경도 및 반발탄성 등 속성을 실험하여 재료 배합비율과 속성간의 상관관계를 통계 분석한 후, 탄성포장재의 합리적인 재료 배합비를 제시하는 것이다.
조경용 탄성포장의 재료 배합비에 따른 결합력과 탄성분석에 관한 본 논문에서 반발탄성실험을 통해서는 어떤 것을 알 수 있었는가? 경도실험에서는 시료 A,시료 B,시료 C모두 바인더 배합비율과 경도 간에 통계적으로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탄성포장재의 경도는 바인더의 배합비율에 따라 달라지지는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 반발탄성실험에서는 시료 A와 시료 B가 배합비율과 반발탄성 간에 강한 음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배합비율이 증가하면 반발탄성이 낮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적정배합비율을 분석해 보면 인장강도의 경우, 인장강도의 증가가 둔화되거나 오히려 감소하는 배합비율 포인트는 20%이며, 반발탄성의 경우, 반발탄성이 급격하게 감소하는 배합비율 포인트는 22%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김기도,김희택(2007)최적화 실험설계의 이론과 적용.한양대학교 출판부. 

  2. 건설교통부(2007) 친화경 4S(Safety, Silence, Aesthetic and User Satisfaction guaranteed)포장시스템 개발 연구.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3. 김영일(2008)친환경 투수성 탄성포장재 개발에 관한 연구.제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류남형(2004)조경용 투보수성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열특성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5. 송재을(2007)유색아스팔트 포장용 무색바인더의 성능 비교 연구.서울산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엄준길(1998)폐타이어를 이용한 탄성 투수성 도로 포장재에 대한 연구. 수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정재균(2003)환경 친화적 조경 포장 재료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한승호(2007)조경용 투수포장의 환경성능 평가기법 연구.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9. KS M 6782(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