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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 어린이 복식을 응용한 원피스 디자인 연구
Study on one-piece design using traditional children's wear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4 no.1, 2010년, pp.106 - 115  

김월계 (성신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s purpose is to, first survey the traditional children clothing, clothing which doesn't get studied mostly. Second, to choose the factor that can modernize. Third, to design the present one-piece dress. Fourth, to gather an understanding about traditional children clothing and make a ch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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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통어린이 복식의 형태적인 요소로 저고리의 둥근 깃, 배래와 도련선, 섶코, 당의의 선, 배자와 사규삼의 맞깃과 트임 등의 특징을 응용하였고 색채는 오방색을 기본으로 하되 현대생활에 맞도록 연한색조로 간색과 혼용하여 변화를 주었다. 모란, 도류, 구름, 수자문 등의 길상문이 직조된 소재를 이용하여 전통문양의 아름다움과 의미를 어린이들이 직접 입고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도록 하였다. 전통 어린이 복식에 나타난 상징성과 전통미를 원피스로 디자인하여 어린이들이 착용할 수 있게 하므로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전통 어린이 복식을 현대에 적합하도록 계승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정성과 상징성이 깃든 어린이 복식을 현대 어린이들이 착용하기 편리하도록 현대적으로 디자인하여 전통 어린이 복식을 계승해 나가고 어린이들이 전통미가 깃든 옷을 착용하므로 직접 전통문화를 체험하고 각각의 상징적 의미를 학습할 수 있 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어린아이의 복식 중 상징적인 의미가 있는 복식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신생아 복식으로는 배냇저고리와 두렁치마<그림 1>6), 바닥에 까는 깔개인 포대기<그림 2>, 쑥을 넣어 배꼽이 아물 때 까지 배꼽을 덮어주는 배꼽주머니<그림 3>, 아기를 업을 때 쓰는 처네가 있다<그림 4>7).
  • 모란, 도류, 구름, 수자문 등의 길상문이 직조된 소재를 이용하여 전통문양의 아름다움과 의미를 어린이들이 직접 입고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도록 하였다. 전통 어린이 복식에 나타난 상징성과 전통미를 원피스로 디자인하여 어린이들이 착용할 수 있게 하므로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전통 어린이 복식을 현대에 적합하도록 계승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 전통 어린이복식 중 가장 대표적인 복식의 형태, 전통 오방색과 오간색, 전통 소재를 응용하여 여자 어린이 원피스로 디자인하였다 전통 문양은 원단에 직조된 문양을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상징적 의미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오늘날 어린이 복식에 대한 연구가 더 활발히 이루어지고 현대 어린이 들이 전통복식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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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배냇저고리의 재료와 형태는 어떠한가? 먼저 신생아 복식으로는 배냇저고리와 두렁치마<그림 1>6), 바닥에 까는 깔개인 포대기<그림 2>, 쑥을 넣어 배꼽이 아물 때 까지 배꼽을 덮어주는 배꼽주머니<그림 3>, 아기를 업을 때 쓰는 처네가 있다<그림 4>7). 배냇저고리는 신생아에게 입히는 옷으로 배내옷이라고도 하며 흰 색의 부드러운 명주나 고운 무명으로 만들어 아기에게 자극이 없도록 하였으며 형태는 깃과 섶이 없이 무명실로 만든 끈을 꼬아 고름 대신 옷을 여며 입혔다. 무명실로 땋아 만든 실띠고름은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의미가 있다.
어린이의 무병장수를 기원하기 위해 어린이 옷에 사용하는 것은? 현재 전해지는 전통 어린이 복식은 조선시대의 유물로 5-6세 이전의 유아기 복식을 제외하고는 어른과 같은 형태의 복식을 착용하므로 우리 조상들이 어린이를 성인과 같이 존중했음을 짐작 할 수 있다. 어린이 옷에는 상징적인 문양과 오방색을 사용하여 어린이의 무병장수를 기원하였다.
어린이 복식이 기본적으로 성인의 것과 형태가 같았지만, 저고리나 두루마기 류에서 달랐던 점은 무엇인가? 배냇저고리는 성장한 후에도 부적과 같은 역할을 한다고 하여 잘 보관16)하는 경우가 많았 다. 4-5세까지의 저고리나 두루마기 류에는 긴 고름을 달아 몸에 한 바퀴 두른 후 고름을 매어서 몸을 많이 움직이더라도 쉽게 옷이 벌어지지 않도록 구성한 점이 성인의 것과 달랐다. 영유아기의 바지는 풍차바지와 같이 조끼허리가 있어 배를 보호하고 잘 벗겨지지 않도록 하였으며 뒤가 트여 기저귀 갈기에 편리한 형태였다 백일에 입히는 백 조각 저고리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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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신유진(2004), "조선시대 어린이 복식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하상효(2000), "전통 어린이 복식에 관한 연구-조선 후기의 복식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이혜미(2001), "전통 어린이 복식의 조형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명옥.서미아.이연희(2008), "동화의 이미지를 모티브로 이용한 어린이생활한복 디자인 개발",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10(2). 

  5. 김은경(1993), "조선시대 유아복식의 조형성을 활용한 현대 유아복 디자인 연구", 홍익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석주선기념박물관(편)(2000), 한국전통어린이복식, 단국대학교 출판부, p. 10, p. 22. 

  7. 이혜미(2001), "전통 어린이 복식의 조형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8-10. 

  8. 조효순(1992), 한국복식풍속사연구, 일지사, pp. 189-190. 

  9. 박광훈.이민주(2006), 침선장 박광훈의 오방색 아이옷, 다섯수레, p. 30. 

  10. 하상효(2000), "전통 어린이 복식에 관한 연구-조선 후기의 복식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20-21 

  11. 이문건(1997), 양아록, 이상주(역) 태학사, p. 48. 

  12. 구혜자(2001), 한복만들기 I, 한국문화재보호재단, p. 41. 

  13. 김영숙(1999), 한국복식문화사전, 미술문화, p. 96. 

  14. 조효순(1992), 한국복식풍속사연구, 일지사, p. 192. 

  15. 김용숙(1996), 조선조 궁중풍속연구, 일지사, 도판. 

  16. 구혜자(2001), 한복만들기 I, 한국문화재보호재단, p. 7. 

  17. 최충식(2006), 한국전통문양의 이해, 경산: 대구대학교 출판부, p. 81. 

  18. "오방색", NAVER 백과사전, 자료검색일 2009. 6. 25, 자료출처 http://100.naver.com/100.nhn?docid775590 

  19. 허균(2007), 전통문양, 대원사, p. 32. 

  20. 허균(2007), 전통문양, 대원사, p. 98. 

  21. 임영주(2004), 한국의 전통문양, 대원사, p. 97. 

  22. 김명옥.서미아.이연희(2008), "동화의 이미지를 모티브로 이용한 어린이생활한복 디자인 개발",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10(2). pp. 6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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