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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복 구매자들의 가치집단에 따른 의복구매행동
Clothing Behavior by Value Group of Baby Clothes Purchaser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9 no.1, 2010년, pp.127 - 136  

박옥련 (경성대학교 의상학과) ,  이지나 (경성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subdivided the groups of baby clothes purchasers by consumer value factors in order to study clothing behavior by the value group of baby clothes purchasers and to examine differences in shopping propensity, pursuit benefits, evaluation criteria, and utilization of information source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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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복 구매자의 가치체계를 파악하는 것은 소비자의 욕구를 보다 정확히 분석할 수 있게 하므로, 유아복 구매자의 가치체계와 의복행동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유아복 구매자의 개인적 가치에 의한 집단을 세분화하고 그에 따른 쇼핑성향과 추구혜택, 평가 기준, 정보원 활용의 차이를 파악한다. 그러므로 세분된 소비특성에 대한 유아복 시장의 마케팅 전략을 위한 기본적인 자료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복 구매자의 가치체계를 파악하는 것은 소비자의 욕구를 보다 정확히 분석할 수 있게 하므로, 유아복 구매자의 가치체계와 의복행동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유아복 구매자의 개인적 가치에 의한 집단을 세분화하고 그에 따른 쇼핑성향과 추구혜택, 평가 기준, 정보원 활용의 차이를 파악한다. 그러므로 세분된 소비특성에 대한 유아복 시장의 마케팅 전략을 위한 기본적인 자료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즉 소비자들은 의복평가나 추구하는 혜택을 통해 자신의 중요한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가치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효율적인 제품 차별화와 시장세분화를 위해 이러한 소비자 가치체계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유아복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가치체계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구매행동을 알아보았다. 그러나 유아복 구매자들이 자신의 의복을 구입할 때와 유아복을 구입할 때에 차이가 있으리라고 예상하였으나 일반 성인복 구매자들과의 대상이 동일하기 때문에 복종간에 따른 구매행동의 차이는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유아복 구매자들의 가치체계에 따른 의복행동을 알아보기 위하여 소비자 가치요인에 의해 유아복 구매자들의 집단을 세분화하고, 가치집단에 따른 쇼핑성향, 추구혜택, 평가기준, 정보원 활용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고찰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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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치는 무엇인가? 가치는 소비자의 기본적이고 근본적인 욕구와 목표의 인지적 표현(Peter & Olson, 1987)으로 일상생활에서 크고 작은 일들에 대한 결정을 내릴 때 판단의 기준으로 작용하여 행위나 판단을 이끌면서 행동의 중심적 위치를 차지하는 지속적 신념으로 좀처럼 변화하지 않는다. 즉 가치는 무엇이 바람직한가, 즉 무엇이 옳고, 그르고, 가치있는지의 개념이다.
유아복 구매자들의 가치체계에 따른 의복행동을 알아보기 위해 가치요인에 따라 유아복 구매자들의 집단을 세분화하고, 가치집단에 따른 쇼핑 성향, 추구 혜택, 평가 기준, 정보원 활용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는 무엇인가? 1. 유아복 구매자들의 가치 차원을 알아보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안정된 생활추구, 성취추구, 즐거움 추구로 총 3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유아복 구매자들의 가치 유형을 알아보기 위해 세 가지 차원의 개인적 가치 요인을 기준으로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성취추구집단, 안정과 즐거움추구집단, 소극적 집단으로 3개의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2. 가치집단별 쇼핑성향차이에서는 성취추구집단과 안정과 즐거움추구집단은 경제적인 쇼핑성향을 가진 집단임을 알 수 있었다. 가치집단별 추구혜택의 차이에서는 소극적 집단이 유행추구 집단으로 보이며, 성취추구집단과 안정과 즐거움추구집단은 유행보다는 자신의 개성추구와 실용추구에 더 관심이 높은 집단임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경제적 쇼핑성향이 낮을수록 유행추구에 관심이 많고, 경제적 쇼핑성향이 높을수록 유행보다는 유아복 구입시 개성추구와 실용추구를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류은정, 임숙자(1998)의 20대 직장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성취추구집단과 쾌락추구집단이 경제성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난 결과와 유사하다. 가치의 3가지 요인에서 모두 낮은 점수를 나타낸 소극적 집단은 경제적 쇼핑에서도 낮은 관심을 보이며, 유아복 구입시에도 자신의 아이만의 개성과 실용성을 나타내는 유아복보다는 유행을 추구하는 동조적인 집단임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가치관에 따라 쇼핑성향과 추구혜택의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3. 유아복 구매자들의 가치 집단별 의복평가기준에서는 성취추구집단이 물리적 기준을, 안정과 즐거움추구집단이 심미적 기준을 가장 중요한 평가기준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성취가치가 높을수록 유아복의 품질 등 객관적 특성을 중요한 평가기준으로 생각하며, 삶의 안정과 즐거움의 가치가 높을수록 유아복의 디자인이나 스타일 등 심미적 기준을 중요한 평가기준으로 생각함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류은정, 임숙자(1998)의 연구에서 성취추구집단과 쾌락추구집단이 물리적 속성과 디자인 속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난 결과와 유사한다. 유아복 구매자들의 가치 집단별 정보원활용에서는 마켓주도적 정보원에서 소극적집단이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극적 집단은 물리적 기준과 심미적 기준에서 낮은 점수를 나타내어 유아복 구입시 객관적인 평가기준에 의해 유아복을 평가하고 구매하는 것보다 광고나 매체, 진열에 영향을 많이 받는 집단으로 보여진다.
신지혜의 연구에서는 성인여성의 의복쇼핑성향을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쇼핑성향에 관한 선행연구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쇼핑성향에 따라 소비자를 유형화하여 각 유형에 따른 특성들을 밝히거나(Moschis, 1976; Shim & Kotsiopulos, 1993; Stone, 1954), 또는 쇼핑성향과 다른 변인들 간의 관계를 조사한 연구(김소영, 1994; 서은희, 1995; Gutman& Mills, 1982; Shim & Kotsiopulos, 1992)들이 있다. 신지혜(1998)의 연구에서는 성인여성의 의복쇼핑성향을 여가적 쇼핑성향, 경제적 쇼핑성향, 편의추구적 쇼핑성향, 상표 및 점포충성적 쇼핑성향으로 4가지 차원으로 분류하였으며, 신승현(2007)의 연구에서는 26~35세 직장여성의 의복쇼핑성향을 쾌락적 쇼핑성향, 충성적 쇼핑성향, 편의적 쇼핑성향, 경제적 쇼핑성향으로 분류하여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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