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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ea-SCR 시스템에서 유동혼합 개선을 위한 혼합기 형상에 관한 수치적 연구
NUMERICAL STUDY ON THE MIXER TYPES OF UREA-SCR SYSTEM FOR FLOW MIXING IMPROVEMENT 원문보기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15 no.4 = no.51, 2010년, pp.9 - 16  

이종욱 (창원대학교 대학원 기계설계공학과) ,  최훈기 (창원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유근종 (창원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alleviate NOx emission, a variety of approaches has been applied. In marine diesels, the application of SCR systems has been considered an effective exhaust aftertreatment method for NOx emission control. Most current SCR systems use a various catalyst for the reaction of ammonia with NOx to for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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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해석방법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분무형태 및 분무압이 본 연구의 경우와 유사한 Ryu 등[17]의 실험 결과와 비교하여 본 연구에 적용한 분무관련 모델들의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모노리스 전단부에서의 유동의 불균일을 해소하기 위하여 배기관내에 각종 형상의 혼합기 (swirler, deflector plate 등)를 설치하였다. 이러한 혼합기가 모노리스전단면에서 유동의 편중을 완화시키는 정도를 수치해석을 통하여 구하였다.

가설 설정

  • 분사된 요소수의 액적을 예측하기 위해 Eulerian-Lagrangian 방법을 사용하였다. SCR 시스템의 촉매층의 내부를 다공판( porous media)으로 가정하여 해석하였으며 모든 지배방정식의 잔차(residual)가 10-4이하가 될 때까지 반복계산을 수행하였다.
  • 미소제어체적으로 구성된 해석영역에서 지배방정식을 풀이 하기 위해서는 해석영역 내부 혹은 외부를 둘러싸는 경계에 대한 조건이 정해져야 한다. 따라서 해석영역을 둘러싸고 있는 면들 중 배관의 상류와 하류의 끝은 각각 입구와 출구로 지정하고, 배관과 촉매부분은 열전달이 없는 벽면으로 가정하였다. 해석조건은 배기가스 토출량이 120ℓ인 디젤엔진이 1000 rpm, 100 %에서 운전되는 경우의 배기가스의 유량, 온도와 동일한 조건에서의 공기로 가정하였다.
  • 출구조건은 대기압을 기준 고정 압력으로 사용하였다. 촉매는 1차원 다공성 물질로 가정하였으며 식 (11)로 압력을 산출하고 이를 Porous 기법을 적용하였다[16]. 계산에 이용된 경계조건은 Table 3에 기술하였다.
  • 따라서 해석영역을 둘러싸고 있는 면들 중 배관의 상류와 하류의 끝은 각각 입구와 출구로 지정하고, 배관과 촉매부분은 열전달이 없는 벽면으로 가정하였다. 해석조건은 배기가스 토출량이 120ℓ인 디젤엔진이 1000 rpm, 100 %에서 운전되는 경우의 배기가스의 유량, 온도와 동일한 조건에서의 공기로 가정하였다. 출구조건은 대기압을 기준 고정 압력으로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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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CR시스템의 모노리스 전단부에서의 유동의 편중현상으로 발생되는 문제점은? 배출되는 배기가스의 속도는 약 30 m/sec이상이므로 모노리스 전단부에서의 유동의 편중현상이 매우 심하게 발생된다. 이로 인하여 배기관내 분사되는 요소수는 잘 혼합 되지 못하고 배기관 중심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촉매의 수명과 NOx 변환성능에 악 영향을 끼친다[7].
디젤엔진의 장점은? 디젤엔진은 가솔린 엔진에 비하여 열효율이 높고 토오크 성능이 우수하므로 운송용 엔진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특히 선박과 같이 아주 큰 동력을 필요로 하며 연비 및 운용상의 비용을 고려하면 디젤엔진이 절대적이다. 하지만 디젤엔진은 인체에 유해한 대기오염물질(대표적으로 PM, NOx)을 다량으로 배출하는 단점이 있다.
디젤엔진의 단점은? 특히 선박과 같이 아주 큰 동력을 필요로 하며 연비 및 운용상의 비용을 고려하면 디젤엔진이 절대적이다. 하지만 디젤엔진은 인체에 유해한 대기오염물질(대표적으로 PM, NOx)을 다량으로 배출하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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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1991, Wendland, D.W., Sorrell, P.L. and Kreucher, J.E., "Sources of Monolith Catalytic Converter Pressure Loss," SAE, 912372. 

  2. 1998, Heibel, A. and Spaid, M.A., "A New Converter Concept Providing Improved Flow Distribution and Space Utilization," SAE, pp.57-66. 

  3. 1995, Zhao, F.Q. and Lai, M.C., "An Experimental Study of the Flow Structure insid Catalytic Converter of a Gasoline Engine," SAE, 950784. 

  4. 1993, Weltens, H., Bressler, H., Terres, F., Neumaier, H. and Rammoser, D., "Optimisation of Catalytic Converter Gas Flow Distribution by CFD Prediction," SAE, 930780. 

  5. 2008, 정석운, 임준형, 김상만, 김혜삼, 김경훈, "배기저감 장치의 촉매선단 입구 길이 변화에 따른 성능특성," 한국자동차공학회 30주년 기념 학술대회 논문집, pp.963-967. 

  6. 2008, 서진원, 이규의, 오정택, 최윤호, 이종화, 박진일,"SCR 시스템의 믹서 구조 특성에 따른 유동 혼합 특성에 관한 연구," Transactions of KSAE, Vol.16, No.6,pp.192-199. 

  7. 2004, 정수진, 이상진, 김우승, "대형 디젤엔진용 Urea-SCR 시스템의 NH3 슬립 억제를 위한 최적 인젝터의 형상 및 위치에 관한 수치적 연구," 한국자동차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229-235. 

  8. 2005, Jeong, S.J, Lee, S.J., Kim, W.S. and Lee, C., "Simulation on the Optimum Shap and Location of Urea Injector for Urea-SCR system of Heavy-Duty Diesel Engine to Prevent $NH_{3}$ Slip," SAE 2005-01-3886. 

  9. 2008, 정수진, 이천환, "대형 디젤 엔진용 요소분사 SCR 촉매의 deNOx 성능향상을 위한 요소수용액의 분사특성연구," Transactions of KSAE, Vol.16, No.4, pp.165-172. 

  10. 2008, Zhang, X. and Romzek, M.,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 Applications in Vehicle Exhaust System," SAE 2008-01-0612. 

  11. 2003, 최재성, 조권희, 이재현, 이진욱, 김진곤, "선박디젤기관용 SCR 시스템의 NOx 저감율에 관한 연구," 한국박용기관학회지, 제27권, 6호, pp.832-838. 

  12. 2008, Hong, K.H. et al, "Effext of Oxygen Concentration and Catalyst Temperature using Simulated Diesel Exhaust Gases on DeNOx Performance in Urea-SCR System," KSAE, Vol.1, pp.354-359. 

  13. 2003, Winkler, C., Florchinger, P., Patil, M.D., Gieshoff, Spurk, J.P. and Pfeifer, M., "Modeling of SCR DeNOx Catalyst - Looking at the Impact of Substrate Attributes," SAE 2003-01-0845. 

  14. 2007, ANSYS Inc, CFX-Solver 11.0. 

  15. 1991, Driver, D.M., "Reynolds shear stress measurements in a separated boundary layer flow," AIAA, 1984-0175. 

  16. 1994, 최희탁, 목재균, 이은호, 유재석, 이종화, "모노리스촉매 담체내의 유체 유동에 관한 연구," 한국 에너지 공학회지, pp.288-296. 

  17. 2004, Kim, J.Y., Ryu, S.H. and Ha, J.S., "Numerical prediction on the characteristics of spray-induced mixing and thermal decomposition of urea solution in SCR system," 2004 Fall Technical Conference of the ASME Internal Combustion Engine Division, Long Beach, California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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