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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적 환원 촉매(SCR)에서 암모니아( $NH_3$) 분사량 최적화에 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Optimization of $NH_3$ Injection for the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SCR) System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B, 2008 Nov. 05, 2008년, pp.2874 - 2879  

장익규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윤여빈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박영준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이성욱 (국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조용석 (국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SCR) system is a highly-effective device of $NO_x$ reduction for diesel engines. Generally, the ammonia($NH_3$) generated from a liquid urea-water solution is used for the reductant. The ideal ratio of $NH_3$ molecules to $NO_x$...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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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0일 때 NH3의 슬립량은 적으면서 NOx 변환효율이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3) 따라서, 본 연구는 NH3와 NOx의 몰비에 따른 NOx 저감 특성 및 NH3의 슬립량에 대해 연구하였다. 또한 실제 기관에서 기관 작동 조건에 따라 변하는 배기가스의 유량과 온도는 NOx 변환효율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 또한 실제 기관에서 기관 작동 조건에 따라 변하는 배기가스의 유량과 온도는 NOx 변환효율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젤기관의 중부하 영역에서 SCR의 NOx 저감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제 디젤기관의 배기가스와 유사한 모사가스를 이용하여 공간속도와 온도 및 모사가스에 유입되는 NH3의 분사량을 제어할 수 있는 테스트 리그를 제작하고, NOx 변환효율과 NH3 슬립량과의 관계를 파악하는 실험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모사가스의 공간속도, NOx 농도 및 온도 그리고 NH3:NOx 분사 비율에 따른 SCR 촉매 장치의 NOx 저감성능 및 NH3 슬립량을 파악하기 위하여 테스트 리그를 제작하고 실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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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젤기관의 대표적인 유해배출물질은? 디젤기관의 대표적인 유해배출물질로는 입자상물질인 PM과 질소산화물인 NOx가 있다. 현재 이러한 유해배출물질에 대한 배기규제는 점점 더 강화되고 있는 추세이며 이와 더불어 이를 저감하기 위한 연구 또한 활발히 진행 중에 있는 추세이다.
HC-SCR의 단점은? HC-SCR은 탄화수소인 HC를 환원제로 하여 NOx를 저감하는 기술로서 연료의 후분사를 통해 환원제인 HC를 공급한다. 이는 연료의 경제성 측면에서 볼 때 불리한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매우 좁은 온도 범위를 가진다. 반면 Urea-SCR은 별도의 환원제 공급시스템이 필요한 단점이 있지만 NOx를 저감하는데 있어 높은 효율을 보이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Urea-SCR 시스템이 NOx 환원 과정에서 별도의 연료 공급이 필요하지 않는 이유는? 반면 Urea-SCR은 별도의 환원제 공급시스템이 필요한 단점이 있지만 NOx를 저감하는데 있어 높은 효율을 보이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1) Urea-SCR 시스템은 urea 수용액의 열분해및 가수분해를 통해 생성된 NH3를 환원제로 하여 NOx를 저감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NOx 환원 과정에서 별도의 연료 공급이 필요하지 않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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