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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의 특성을 고려한 CFD 해석에 의한 축류홴 성능해석
ANALYSIS ON CHARACTERISTICS OF AN AXIAL FLOW FAN THROUGH CFD ANALYSIS INCORPORATED WITH MOTOR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15 no.4 = no.51, 2010년, pp.109 - 114  

김주한 (전자부품연구원 지능메카트로닉스연구센터) ,  허남건 (서강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욱 (서강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 fan design, CFD analysis, which is very useful for mechanical design relating to the heat and fluid dynamics, is one of the most popular tools. However, since the CFD analysis is conventionally carried out with the constant fan speed condition, the speed change, induced by the air flow rate 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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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Wang[3]은 자동차 프론트 엔드 냉각 홴 시스템에 회전체 운동해석 기법중에 BFM과 MRF기법을 사용하여 실험결과와 해석 결과를 비교하였고, Lee와 Kim[5]은 축류 패의 블레이드에 대한 형상 최적화를 RANS해석과 래디얼베이스 신경 회로기망법을 통해 수행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이 홴-모터 시스템 개발 시에 블레이드와 모터의 개발을 개별적으로 진행하는 연구의 어려움과 정확히 매칭되는 블레이드와 모터의 개발이 어려운 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모터의 성능 데이터를 입력조건으로 하는 회전속도 예측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작동영역에서의 홴 시스템의 정확한 성능과 효율을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홴-모터 시스템의 정확한 성능 예측을 위한 방법으로서 모터 시험 데이터를 입력 조건으로 하여 CFD 해석과 모터 시험 데이터간의 토크에 관한 정보를 주고 받으면서 정확한 회전속도를 예측하게 하는 기법을 연구 하였으며, 축류홴에 적용하여 해석한 결과를 시험결과와 비교 해보니, 정압, 유량, 효율의 해석 정확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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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홴-모터 시스템을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하면? 모터는 전기에너지를 기계적 회전 운동에너지로 변환하며 이러한 회전 운동에너지는 홴의 깃을 통하여 유동을 발생시킨다. 이와 같이 홴-모터 시스템은 크게 모터와 블레이드로 구분되어 지며, 실제 개발 및 연구에서도 두 부분을 서로 독립적으로 개발하거나 연구하여 접합하여 시스템을 구성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그러나, 블레이드와 모터는 모든 작동 구간에서 동일한 성능을 갖지 않는다.
블레이드와 모터의 최적의 효율과 성능을 갖는 작동점이 서로 달라 생길수 있는 일은? 즉, 블레이드의경우 사용될 시스템의 특성에 따라서 최적의 효율과 성능을 갖는 작동점이 있으며, 또한 모터도 최적의 효율과 성능을 갖는 작동점이 있다. 따라서, 블레이드와 모터의 개발이 서로 독립적으로 이루어진 경우 최종적으로 통합되어 성능과 효율을 측정하였을 경우 안타깝게도 블레이드와 모터의 최적 성능과 효율을 보여주는 작동 영역이 달라서 애써 개발된 홴과모터의 성능이 서로 잘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또한, 모터 개발 당시에 개발되고 있는 홴의 특성을 잘 알지 못 하므로 최상의 성능과 효율을 갖는 홴 시스템에 쉽게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며 연구의 지루한 반복이 재현되기도 한다. 기존 연구에서는, Bruno Eck[1]은 홴에 관한 설계 기법을 비롯한 효과적인 홴 설치 및 운전에 관한 일반적인 내용들을 집대성 하였고, Jang과 Kim[2]은 축류홴의 피치 각 수정에 따른 성능 변화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고, Kim과 Choi[4]는 자동차 쿨링홴의 소음 감소를 위한 인자 추출 및 설계를 수행하였다.
모터는 전기에너지를 무엇으로 변환하는가 현재의 홴-모터 시스템의 구성요소는 모터와 홴으로 구성 되어 있다. 모터는 전기에너지를 기계적 회전 운동에너지로 변환하며 이러한 회전 운동에너지는 홴의 깃을 통하여 유동을 발생시킨다. 이와 같이 홴-모터 시스템은 크게 모터와 블레이드로 구분되어 지며, 실제 개발 및 연구에서도 두 부분을 서로 독립적으로 개발하거나 연구하여 접합하여 시스템을 구성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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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1976, Eck, B., Fans, Pergamon press. 

  2. 2003, Jang, C.M. and Kim, K.Y., "Numerical Analysis of a Tip Leakage Vortex in an Axial Flow Fan," Proceedings of the KFMA Annual Meeting, pp.404-411. 

  3. 2005, Wang, A. et al., "Evaluation of the Multiple Reference Frame(MRF) Model in a Truck Fan Simulation," SAE Technical Paper, Canada. 

  4. 2008, Lee, K.Y., Choi, Y.S., Kim, Y.L. and Yun, J.H., "Design of axial fan using inverse design method,"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22, pp.1883-1888. 

  5. 2008, Lee, K.S., Kim, K.Y. and Samad, A., "Design optimization of low-speed axial flow fan blade with three-dimensional RANS analysi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22, pp.1864-18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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