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과학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
연구책임자 | 김광호 |
참여연구자 | 장근식 , 정형호 , 허남건 , 안이기 , 강영모 , 김중욱 , 감형석 , 박찬억 , 강인모 , 심은보 , 김종관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1991-08 |
주관부처 | 과학기술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과학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등록번호 | TRKO200200003422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키워드 | 전산유체역학.자동차.공기역학.실험.Computational Fluid Dynamics.Vehicle.Aerodynamics.Experiment. |
자동차 공기역학에 대한 연구는 자동차 주행시 연료절감과 안전성의 측면에서 이루어지고 있다.즉 공기저항을 가능한 적게하여 연료소비를 줄이고,측력과 양력을 줄여 주행 성능을 증가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주위의 외부 유동과 차내의 내부유통에 관한 물리적 현상을 파악하는 것이며 이에 대한 접근 방법으로 수치해석 방법과 실험 두가지를 택하였다. 수치해석 방법은 기존 상용코드인 FLOW3D 와 STAR/CD 를 이용하였으며 또한 자체적으로 수치해석 프로그램을 개발중에 있다.아울러 실험을 병행하여 이 프로그램을 수정 보완할 예정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