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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8 no.4, 2010년, pp.38 - 43
김은정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원준호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최주호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김태곤 (대한항공 항공우주 사업본부)
A continuing challenge in the aviation industry is how to safely keep aircraft in service longer with limited maintenance budgets. Therefore, all the advanced countries in aircraft technologies put great efforts in prediction of failure rate in parts and system, but in the domestic aircraft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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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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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가 사용한 시스템의 고장률을 예측하기 위한 방법 중 확률, 통계적 이론에 기초하여 부품에 발생하는 통계적 접근 방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 시스템의 고장률을 예측하기 위한 대표적인 방법에는 핸드북 데이터 적용 방법[2,3], 시험을 통한 추정[4], 부품 고장 데이터 분석, 통계적 접근 방법이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확률, 통계적 이론에 기초하여 부품에 발생하는 통계적 접근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 방법은 통계적 이론에 기초하여 부품에 존재하는 여러 불확실성을 합리적으로 추정하여 실제 신뢰성 평가에 의미 있게 사용된다는 장점이 있다. | |
신뢰성이란 무엇인가 | 신뢰성(Reliability)이란 시스템 및 부품 등이 규정된 사용조건에서 특정한 기간 동안 의도된 기능을 수행하는 성질 또는 능력이다. 신뢰도(Reliability, R(t))는 신뢰성의 수치척도로서 부품이 규정된 사용조건에서 사용자가 기대하는 시간(t)동안 고장 나지 않고 작동하는 확률을 0에서 1 사이의 정량적인 값으로 표현하며, 불신뢰도(Unreliability, F(t))는 신뢰도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t시간 이전에 고장 날 확률을 나타내는 함수로 신뢰도와 불신뢰도의 합은 항상 1이다. | |
시스템의 고장률을 예측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 시스템의 고장률을 예측하기 위한 대표적인 방법에는 핸드북 데이터 적용 방법[2,3], 시험을 통한 추정[4], 부품 고장 데이터 분석, 통계적 접근 방법이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확률, 통계적 이론에 기초하여 부품에 발생하는 통계적 접근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 방법은 통계적 이론에 기초하여 부품에 존재하는 여러 불확실성을 합리적으로 추정하여 실제 신뢰성 평가에 의미 있게 사용된다는 장점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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