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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균형성과표(BSC)를 통한 ADS-B 운영성과분석
An Analysis of ADS-B Operational Performance by the Balanced Scorecard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8 no.4, 2010년, pp.100 - 105  

김도현 (한서대학교 항공교통관리학과) ,  류종현 (한서대학교 비행교육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erformance for ADS-B(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Broadcast) operations by the Balanced Scorecard(BSC). It is also to collect the opinions of users(pilots, air traffic controllers and ground operators) relating ADS-B and to use the results as data about preparing p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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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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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는 ADS-B운용성과를 분석하기 위한 균형성과표 모형을 제시하고 있다. 이 BSC 모형은 ADS-B 운용성과를 업무효과성관점, 이용자관점, 시스템관점과 시스템역량 관점으로 구분하여 측정하기 위하여 설계되었다.
  • 본 연구에서 업무효과성 관점은 업무수행의 효과성 제고, 업무의 능률성 제고 등 두 가지 목표를 설정하였다(시스템 운용자의 경우, 비용절감 효과를 추가함). 첫 목표는관련 기관이 고유의 임무를 수행하는데 ADS-B 운용이 결과가 얼마나 기여하였는가를 측정하고, 두번째 목표는 ADS-B 운용을 통하여 업무가 얼마나 능률적으로 수행되는가를 나타낸다(Table. 2 참조).
  • 이용자 관점은 기존 시스템에 비해 향상된 기술인 ADS-B 이용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이용자는 ADS-B 운용환경에 영향을 받게 될 관제사뿐만 아니라 이러한 시스템을 이용하여 정보를 얻게되는 조종사 및 차량운용자도 포함되어지며 시스템 자체를 운용하는 시스템운용자 역시 이용자가 될 수 있다.
  • 본 연구는 ADS-B운용에 대한 이해당사자(조종사, 관제사, 운용자)를 대상으로 균형성과표(BSC) 모형을 설계하여 여러 상이한 관점에서 ADS-B운용이 이용자들의 욕구를 얼마나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충족시켰는가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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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민간항공기구는 세계 GDP 연평균 성장률과 정기항공운송 여객수요의 증가를 어떻게 전망하고 있는가? 국제민간항공기구(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ICAO)는 2005~2025년 기간 중 세계 GDP 연평균 성장률을 3.5%로 분석하고, 정기항공운송 여객수요의 증가를 연평균 4.6%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아태지역과 중동지역이 2025년까지 연평균 5.
항공교통의 증가 및 다변화는 어떠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되는가? 항공시장 역시 자유화와 다변화가 지속적으로 확산되어가는 가운데 저비용항공사의 부각, 새로운 유형의 항공기(초대형항공기부터 PAV 및 무인항공기까지) 등장 등 삶의 질 향상 및 소비패턴의 변화에 맞춰 다양한 항공교통분야의 서비스 제공을 요구하고있다. 이러한 항공교통의 증가 및 다변화는 기존의 시스템으로 그 요구조건을 충족할 수 없으며 가까운 미래에 항공교통량에 관계없이 대부분의 지역에서 항공기 지연(delay)은 물론 항공기 안전운항을 저해하게 될 것으로 예측된다.
국제민간항공기구에서 특히 어느 지역을 최고의 증가율 지역으로 보았는가? 6%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아태지역과 중동지역이 2025년까지 연평균 5.8%로 최고의 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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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국토해양부, "신 항공안전체제 구축을 위한 제1차 중장기항공안전종합계획", 2010, pp.25 

  2. 남기욱 외, "항공용 위성항법기반기술개발", 위탁과제2차년도보고서, 건설교통부, 2006. 

  3. 홍교영 외2, "비행시험을 통한 ADS-B 운영 상의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항행학회지, 제11권 제2호, 2007 

  4. 한국과학기술원, "항로감시용 ADS-B 핵심기술개발기획 연구보고서", 국토해양부, 2010. 1 

  5. 김도현, 홍교영, "Study on the influence of ADS-B operation via preliminary Test", 14th ATRS conference, Porto, Portugal, 2010. 7 

  6. 김도현 외2, "항행안전시스템 현대화사업 만족도조사를 통한 성과분석",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6권 제1호, 2008 

  7. 한국전산원, "공공부문 정보화사업 평가를 위한 BSC 모형", 정보통신부, 2001. 12 

  8. Nancy Eickelmann, "Integrating the BSC and Software Measurement Frameworks", Information Technology Evaluation Methods and Management, IDEA Group Publishing, Hershey PA, 2001, pp. 240-252 

  9. 김도현 외2, "지상운영시험을 통한 ADS-B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운항학회지 제 15권 제2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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