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2 no.4, 2014년, pp.56 - 64
유태정 (한국항공대학교 일반대학원 항공운항관리학과) , 김칠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 임세훈 (산림청 산림항공본부 산림항공과)
There were a total of 65 accidents of helicopers between 1990 and 2013. The overall accidents rate has remained around 8 accidents per 100,000 flight hours, and the fatal rate has stayed at about 8 accidents per 100,000 flight hours. In this study, we conduct a series of statistical analyses to inv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국내에서 회전익 항공기 사고의 빈도는 어느정도인가? | 국내에서 회전익 항공기 사고는 매년 평균 2~3건 씩 발생되고 있으며, 지속적인 관리당국의 안전대책에도 불구하고 특별한 감소세를 보이고 있지 않다. 1990년부터 2013년까지 국내에서 발생된 회전익 항공기 사고는 65건으로 연평균 2.7 건의 사고가 발생되었다. 이중 항공방제 임무 중 21건(32%), 산불진화 임무 중 14건(22%), 외부화물 이송 중 10건(15%), 인원 이송 중 8건(12%)순으로 발생하였다. | |
항공기 사고의 대부분은 무엇으로부터 기인하는가? | 항공기 사고의 70~80%는 인적 오류에 의해 기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 또한 사고는 한 가지 원인이나 한 개인에 의해 발생되지 않는다[2]. | |
HFACS에서 불안전 행위를 실수와 위반으로 어떻게 구분하는가? | HFACS에서는 첫 번째 단계인 불안전 행위를 실수와 위반으로 구분한다. 실수는 의사결정 오류, 기술기반 오류, 지각 오류로 나누고, 위반은 습관적/예외적 위반으로 구분한다. 두 번째 단계인 불안전 행위의 전제조건은 환경적 요인, 운영자 상태, 인적요인으로 구분하며, 세부적으로 환경적 요인은 물리적 환경과 기술적 환경으로 구분하고, 운영자 상태는 반정신상태, 반생리적 상태, 육체적/정신적 한계로 나누며, 인적요인은 CRM과 개인의 준비로 구분한다. |
Shappell, S.A., and Wiegmann, D.A., U.S.naval aviation mishaps 1977-92: Differences between single- and dual-piloted aircraft. Aviation, Space, and Environmental Medicine 67, 1996, pp65-9.
Heinrich, H.W., Petersen, D., & Roos, N. Industrial accident prevention: A safety management approach (5th ed.). New York: McGraw-Hill.1980
Reason J., Human error.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0
Wiegmann, D., Shappell, S., The Human Factors Analysis and Classification System-HFACS, FAA DOT/FAA/AM-00/7 Office of Aerospace Medicine: Washington, DC., 2000
FAA DOT/FAA/AM-06/18 Human Error and Commercial Aviation Accidents: A Comprehensive, Fine-Grained Analysis Using HFACS, Shappell, Detwiler, Wiegmann, Hackworth, 2006
DoD HFACS, Department of Defense Human Factors Analysis and Classification System A mishap investigation and data analysis tool, 2005
해양경찰, 2013 해양경찰 백서, 2014
경찰, 2012 경찰통계연보, 2013
Helicopter Association International(HAI), 2008-2012 Five-Year Comparative U.S. Civil Helicopter Safety Trends, 2013
Australian Transport Safety Bureau(ATSB), Aviation Occurrence Statistics 2003 to 2012, 2013
Staab, Janet E. ; Kolka, Margaret A. ; Cadarette, Bruce S., Metabolic Rate and Heat Stress Associated with Flying Military Rotary-Wing Aircraft, 199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