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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유발 및 생산성 제고 효과를 통한 항공기 개발 투자의 파급효과 분석
An analysis of economic effect for the investment on aircraft development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5 no.4, 2010년, pp.51 - 68  

홍창목 (국민대학교 경영학부) ,  이재경 (국민대학교 경영학부) ,  이태희 (국민대학교 경영학부) ,  김도현 (국민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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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형항공기 개발프로젝트에 대한 경제성분석생산유발효과 및 생산성제고효과로 측정하고 타 산업과 비교분석하였다. 2010년부터 7년간에 걸쳐 투입될 총 1조4,700억 원 투자로부터 나타나는 생산유발효과는 5조1,288억 원, 생산성제고효과는 651억 원으로 추정되었다. 비교대상 다섯 개 산업 중에서 생산유발효과는 선박, 자동차, 항공기, 일반목적용 기계 및 장비, 반도체의 순으로 크게 나타났고, 생산성제고효과는 선박, 항공기, 자동차, 일반 목적용 기계 및 장비, 반도체의 순으로 크게 나타났다. 국방 및 항공우주기술개발이라는 측면을 차치하고도 경제적 파급효과 측면에서 항공 산업에 대한 투자의 타당성이 큰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우주항공기술은 우리나라의 신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는 기술 분야로 향후 수 많은 관련 벤처기업의 탄생을 가져올 수도 있다. 본 연구가 제시하는 방법을 적용하여 신기술 또는 신산업에 대한 투자분석 시에 프로젝트 단독의 경제성뿐만 아니라 거시적 관점에서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고려한다면 투자의사결정에 차이가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rticle analyses economic effect of medium size aircraft development project. It is based on the measurement of induced production and increased productivity by the investment on the development project. The analysis shows around 5.2 trillion KRW induced production and 65 billion KRW productiv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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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투자액은 항공기와 관련된 설계, 연구개발, 시험장비 및 설비 등에 투자되기 때문에 이에 따르는 각각의 세부영역의 생산유발효과를 활용해야 한다. 그러나 항공기 관련된 설계, 연구개발, 항공기용 기계장치, 항공설비건설 관련된 세부적인 생산유발효과가 산업연관분석표에 제시되지 않아 정확한 유발계수를 구할 수 없고, 동시에 해당 활동에 투입되는 세부 예산규모가 산출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대용치로서 항공기의 생산유발 효과를 그대로 적용하기로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거자료에 기초하여 생산유발계수의 변화를 분석하여 동일 투자액에 대한 생산유발액의 전년대비 증가액을 계산하고 이를 생산성 향상의 대용치 또는 국가경제에서의 영향력 증가의 대용치로 추정하기로 한다.
  • 본 논문은 2010년 발표된 정부의 항공우주산업발전 10개년 계획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중형항공기 개발프로젝트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한다. 중형항공기 개발프로젝트에 투입되는 예산규모는 7년간 총 1조4,700억 원으로 계획하고 있는데, 이 프로젝트의 경제성을 정부예산의 투입에 따른 국가경제 전체에 미치는 영향의 관점에서 검토한다.
  • 특히 중형항공기 개발 사업은 투입되는 예산의 규모가 막대할 뿐 아니라, 우리나라가 최초로 시도하는 민간 상업용 항공기 개발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사업의 타당성에 대한 검토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이 중형항공기 개발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하나의 시도로서 그 파급효과를 집중적으로 분석한다.
  • 본 연구는 신규프로젝트의 경제성 분석을 국가경제라는 거시적 관점에서 실시하였 다. 이러한 방법론은 새로운 기술이나 새로운 산업에 대한 정부 지원의 경제성 분석에 확대적용 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절에서는 우선, 생산유발효과의 산정 구조를 간략히 소개한다. 한 경제 내에 n개의 산업이 존재할 때 i산업에서 생산된 재화 Xi는 j산업의 중간재로서의 수요 Zij, i산업의 최종수요 Yi에서 수입 Mi를 차감한 것으로 표시할 수 있다.
  • 이처럼 우리나라 항공산업계에 중요한 계기가 될 중형항공기 개발에는 천문학적인 규모의 자금이 투여될 예정인데, 약 1조 1천억 가량의 금액이 투자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개발예상금액과, 항공기의 개발을 위해 전제되어야 하는 항공기 인증인프라 소요자금 약 3천 7백억 원을 합하여 약 1조 4천 7백억 원을 중형항공기 개발 프로젝트의 소요자금이라고 가정하고1) 이와 같은 투자가 실행되었을 때 발생하는 산업파급효과 및 생산성 증대효과를 산정하고자 한다.
  • 이번 장에서는 항공산업부문에 대한 투자가 국가경제적인 생산성의 증가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검토한다. 만일 특정 부문에 대한 투자가 국내총생산의 증가에 큰 영향을 미친다면, 그 투자는 현재의 생산유발효과가 비록 높지 않더라도 타당성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가설 설정

  • 137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매해의 생산유발계수를 사용하기 위하여 생산유발계수가 1995년도의 2.761에서 2005년도의 3.137로 단조증가 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이 기간동안의 연간 생산유발계수의 증가율 1.29%를 적용해서 연도별 생산유발계수를 추정하였다. 또한 이 증가율을 적용하여 2005년도 이후 기간에도 확대적용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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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 산업의 특성은 무엇인가? 항공 산업은 그 속성상 대규모의 자본이 소요되고, 회임기간도 매우 길며, 비교적 전유성이 낮다는 점에서 많은 나라에서 정부가 직접 혹은 간접적인 지원정책을 통해 정책적인 육성을 실행하고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최근 다른 산업에 비해 상대적 으로 세계수준과의 격차가 컸던 항공 산업 분야에 대한 우리나라 정부의 육성정책이 가시화 되고 있는 것도 이런 관점에서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항공 산업의 성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우리나라의 항공 산업은 1980년대 이래 군수부문을 중심으로 성장해왔다. 초기에는 기술이전을 통한 조립생산 및 부품의 제작에서 시작하였지만, 1990년대 면허생산의 단계를 거쳐 2000년대에는 군용 훈련기인 KT-1을 독자개발한 바 있고, 2000년 대에는 초음속 항공기인 T-50 항공기를 독자개발해내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중형항공기 개발 사업에서 사업의 타당성에 대한 검토가 필수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중형항공기 개발 사업은 투입되는 예산의 규모가 막대할 뿐 아니라, 우리나라가 최초로 시도하는 민간 상업용 항공기 개발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사업의 타당성에 대한 검토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이 중형항공기 개발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하나의 시도로서 그 파급효과를 집중적으로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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