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항공기 산업은 2001년 이후 전반적인 세계경기 회복기조 속에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9.11사태 이후 시 장 위축과 회복 그리고 유가급등과 환경에 대한 요구 증가 등 근래에 들어 과거와 다른 항공기 산업의 시장환경이 조성되었으며, 이에 따라 항공기 산업 내부에서도 완만한 변화가 이루어져 왔다. 지역 간 직접노선 수요와 비정기 항공에 대한 수요 증가는 200인승 급 대형항공기의 수요증가, 주력 중형항공기의 대형화 및 비즈니스제트기와 VLJ 수요를 촉발하였으며, 항공사간의 경쟁 심화와 유가상승 등은 더욱 효율적인 기체에 대한 요구를 증대시켰다. 군수분야에서는5세대 전투기의 개발 및 채용 확산과 함께 그 이전단계에서 기존의4세대 전투기의 수요 역시 꾸준히 이어지고 있으며, 비정규전 과정을 거치면서 무인 정찰기에 대한 수요 및 접근성이 높은 이동수단에 대한 수요가 증대하였다.
세계 항공기 산업은 2001년 이후 전반적인 세계경기 회복기조 속에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9.11사태 이후 시 장 위축과 회복 그리고 유가급등과 환경에 대한 요구 증가 등 근래에 들어 과거와 다른 항공기 산업의 시장환경이 조성되었으며, 이에 따라 항공기 산업 내부에서도 완만한 변화가 이루어져 왔다. 지역 간 직접노선 수요와 비정기 항공에 대한 수요 증가는 200인승 급 대형항공기의 수요증가, 주력 중형항공기의 대형화 및 비즈니스제트기와 VLJ 수요를 촉발하였으며, 항공사간의 경쟁 심화와 유가상승 등은 더욱 효율적인 기체에 대한 요구를 증대시켰다. 군수분야에서는5세대 전투기의 개발 및 채용 확산과 함께 그 이전단계에서 기존의4세대 전투기의 수요 역시 꾸준히 이어지고 있으며, 비정규전 과정을 거치면서 무인 정찰기에 대한 수요 및 접근성이 높은 이동수단에 대한 수요가 증대하였다.
After 2001, the world aircraft industry grows consistently with world's economic recovery. The environmental changes after 9.11, including the market decent and revival, rise in oil price, and the environmental problems, make the aircraft industry change gradually. The increasing demand of point-to-...
After 2001, the world aircraft industry grows consistently with world's economic recovery. The environmental changes after 9.11, including the market decent and revival, rise in oil price, and the environmental problems, make the aircraft industry change gradually. The increasing demand of point-to-point flight needs over 200 seat class large jets and changes the main model of regional jet over 100 seat class. And the needs of various flight schedule raises the demand of business jet and VLJ. The competition between airliners including the main streams, the regionals and the low prices goes harder and it needs more efficient airplanes which reduce the cost. In the military side, still the development of 5th generation fighter is proceeding and it diffuses to the more countries. Before its popularization, the 4th generation fighter is chosen for good alternatives of it. And there are some changes in the military demand after the war against terrorism. The army needs more unmanned reconnaissance and they want new aircraft which gives more accessibility.
After 2001, the world aircraft industry grows consistently with world's economic recovery. The environmental changes after 9.11, including the market decent and revival, rise in oil price, and the environmental problems, make the aircraft industry change gradually. The increasing demand of point-to-point flight needs over 200 seat class large jets and changes the main model of regional jet over 100 seat class. And the needs of various flight schedule raises the demand of business jet and VLJ. The competition between airliners including the main streams, the regionals and the low prices goes harder and it needs more efficient airplanes which reduce the cost. In the military side, still the development of 5th generation fighter is proceeding and it diffuses to the more countries. Before its popularization, the 4th generation fighter is chosen for good alternatives of it. And there are some changes in the military demand after the war against terrorism. The army needs more unmanned reconnaissance and they want new aircraft which gives more accessi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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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Forecast International社에서 제공하는 수요 예측치를 바탕으로 향후 10여 년간의 시장수요 변화를 제시함과 함께, 그 기저에 존재하는 경향성 및 원인에 대한 분석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론에서는 민수 및 군수에 대한 세부 항공기 시장별 분석을 제시하고 있으며, 결론부분에서는 이에 대한 종합적 인 요약 및 분석을 제시하고 있다.
성능/효과
9.11 사건 이후 위축되었던 항공여객 수요는 세계경기의 회복 과정에서 기존의 허브 & 스포크 형태 이외에 지역 간 직접 항공 노선의 수요가 증대하고 일반기업 및 개인을 중심으로 비정규 노선에 대한 수요가 증대하는 등 새로운 경향을 나타내었다.
예상된다. 그리고 모든 무인기를 포함한 경우 향후 10년간 24, 385기가 그리고 이 중 표적용 무인기를 제외한 경우는 총 6, 308기가 생산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림 10)
7억 불로서 29%가량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리고 터보샤프트 엔진의 경우를 살펴보면, 생산 수랑에] 있어서는 쌍발기체와 단발 기체의 차이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나(쌍발기체 3, 708 기, 단발기체 3, 603기) 생산금액에 있어서는 223.3억 불과 57억 불로서 큰 차이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군수시장에서는 스텔스 기능을 지닌 5세대 전투기의 확보노력 이외에 기존의 4세대 전투기에 대한 수요가 꾸준하며, 9.11사태에 이은 테러와의 전쟁 과정 에서 비 정규전 수행능력 향상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였다.
따라서, 현재 ATR社와 Bombardier社를 중심으로 터보프롭기의 공급이 증가하고 있어 Forecast international社의 전망에 따르면 2007년~2016년 동안에 생산될 것으로 예상되는 3, 800여 기의 중형항공기 중에서 터보프롭기는 1, 261기로서 수량기준으로 33%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금액기준으로는 총 997.51억 불 중 약 201억 불로서 20%가량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리고 2차 걸프전 이후 더욱심화된 유가불안은 이러한 경향을 더욱 강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생산금액 면에서는 중대형 기체의 증가에 따라 2012년까지 점진적으로 증가하여 약 $151억 불을 기록한 후 안정세를 보이다 2016년부터 점진적 감소를보여 총 1, 355억 불을 생산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10년간의 시장 예측을 살펴보면, 민수와 군 수경 헬리콥터의 경우 각각 2008년과 2013년을 최고점으로 생산량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전체 생산량은 다음의 그림 7과 같이 2009년 2, 182기를 기록한 후 점진적인 하락 안정세를 보여 총 20, 495기가 생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후속연구
*** 미 군의 경우 JHL(Joint Heavy Lift)과 JMR(Joint Multi Role) 회전익기 프로그램이 진행 중이긴 하지만, 현재 미국에서 생산되고 있는 군용 중대형 헬기들은 V-22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기존의 기종을 개량한 것들이다. 그러나 향후 10여년 간 V-22를 포함하여 한국항공(KAI)의 한국형기동헬기(KUH), NH社의 NH-90, Sikorsky H-92 등 다양한 신규개발 기종을 중심으로 생산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그리고 앞서 비즈니스기 시장에서 언급하였던 VLJ의 성장은 일반항공기 중에서 상대적으로 고가인 터보프롭 쌍발기 시장과 마찰을 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중형기의 대형화 경향은 대형기 시장의 A318등과 같은 협동기와의 시장 충돌을 발생시키고 있다. 그리고 현재 러시아, 중국, 일본 등에서 중형기 시장에 대한 진입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향후 10여년도 Embraer社와 Bombardier社의 시장 지배가 지 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978기가 생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생산금액 면에서는 2010년경부터 수년 간 상대적으로 고가인장 거리 비즈니스기와 중형 비즈니스기의 생산량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그림 3에서와 같이 수년 간 생산금액 감소가 예상되 며 향후 10년간 2007년도 불변 가치로 환산하여 총 1, 917억 불어치의 비즈니스기가 생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소형헬리콥터 시장에서 미국은 경량기동헬기(LUH)와 무장 정찰 헬기(ARH) 프로그램을 시작하였으며, Eurocopter社 는 EC-145 모델을 변경한 UH-145모델을 제안함으로써 LUH에 선정되었으며, 이러한 결과는 미국 군수 시장이 세계에 개방되어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서 향후 시장 변화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RH의 경우 Bell社가 Bell-407의 변경모델인 ARH-70A를 제안하여 2007년 11월 현재 경합이 진행 중이다.
이와 같은 경량 민간헬리콥터 시장은 향후 중국 등지의 신규시장 개발로 새로운 성장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으며, 기술적으로도 BA609 틸트로터기와 같이 새로운 기술의 등장으로 새로운 수요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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