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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가정과 교사의 교과 관련 교내 자율장학에 대한 인식과 실태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teachers' perception and actual performance of self-supervision at school related to Home Economic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2 no.4, 2010년, pp.91 - 107  

고미영 (부천부곡중학교) ,  채정현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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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가정과 교사들의 가정교과관련 교내 자율장학에 관한 인식 및 수행실태를 알아봄으로써 가정과 교사의 가정교과관련 전문성 신장 활동을 지원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전국의 가정과 교사를 대상으로 이메일을 통하여 설문조사를 하였다. 회수된 질문지 150부는 SPSS/Win(Ver 10.1)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ANOVA, T-test로 분석되었다. 중학교 가정과 교사를 대상으로 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교과관련 교내 자율장학 인식에 대해서 대부분(88.0%)의 가정과 교사는 이 장학이 자기반성과 전문성 향상에 도움이 되므로 매우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선호하는 장학은 동료장학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정교과 교내 자율장학의 목표 선정 및 구체적인 계획 수립에 대해서 반 정도(50.7%)의 가정과 교사들은 이 장학의 목표 선정 및 계획 수립 과정이 가정교과협의회를 거쳐서 민주적으로 결정된다고 인식하였다. 셋째, 교내장학의 유형별 실시 횟수의 경우, 수업장학과 약식장학은 1년에 1회 정도이었고, 자체연수는 실시되지 않는 편이였다. 동료장학과 자기장학은 수시로 이루어졌다. 장학의 유형별 도움의 정도는 자기장학과 동료장학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장학에 도움을 얻는 분야는 장학유형에 상관없이 가정과교수방법이 가장 높게 나왔으며, 다음으로는 교과내용, 교육평가, 교육철학 순이었다. 넷째, 교장이나 교감과 동료교사의 장학에 대한 실제적 도움 정도에 대해서는 별로 도움을 받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료교사와의 다양한 정보공유는 열심히 하는 편이나 아직도 22.6%에 달하는 중학교 가정과 교사들이 정보공유를 기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 정도(43.3%)의 가정과 교사는 교수-학습개선을 위한 수업공개자로 '모든 교사'를 꼽았다. 다섯째, 대부분(70.7%)의 가정과 교사는 가정교과관련 교내 자율장학이 잘 실행되지 않는 이유로 과중한 업무 부담으로 인한 시간 부족, 교수-학습 개선활동에 대한 부정적, 소극적 태도, 교사의 의견이 반영되지 못하는 행정위주의 장학형태, 경제적, 환경적 여건부족을 꼽았다. 대부분의 가정과 교사들은 항상 열심히 교수-학습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동료교사를 장학담당자로 가장 선호하며, 교내 자율장학의 수행 후 평가방법으로는 교사 스스로 평가하는 자기 평가를 가장 선호하였다. 여섯째, 교내 자율장학 활성화를 위해서 잡무경감 및 시간적 여유, 가정교육학에 대한 확실한 철학, 2007 개정 교육과정에 적용된 실천적 문제 중심 교육과정의 인지,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 제공, 도서, 자료, 도구, 장소 등 물리적 지원, 교내 가정과 동료교사가 없는 경우 관내에서 가정과 교사들과 연계, 장학담당자(교장, 교감)의 장학에 대한 적극적 지원을 요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what middle school Home Economics(HE) teachers perceive, practice and need for self-supervision at school related to HE. Questionnaires were sent by E-mail and 150 were collected. Descriptive statistics including frequency, percentage, average, standard 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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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가정과 교사들의 가정교과관련 교내 자율장학에 관한 인식과 수행실태를 파악하는데 있다. 이 연구 결과는 가정과 교사의 가정교과관련 전문성 신장과 수업의 개선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이라 기대한다.
  • 추병화(1997)는 체육교과의 정상적 운영을 위한 시설 및 교구의 적정 확보를 강력하게 요구하며 장학 협의활동의 적절한 운영방법을 모색하고 장학담당자와 수혜자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강조했다. 또한, 장학담당자의 자질 향상과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실질적인 연수체제의 확립을 지적했다. 정경미(2002)의 ‘중등체육장학의 실태’라는 연구에서 체육 장학협의시 중점을 두는 사항은 ‘교육과정의 운영’, ‘교수ㆍ학습지도’ 순으로 나타났으며 학습자 위주의 수업진행과 정보화 추진에 따른 다양한 수업 매체의 제작 활용에 관심이 높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가정과 교사들의 가정교과관련 교내 자율장학에 관한 인식 및 수행실태, 가정교과관련 교내 자율장학 개선을 위한 요구를 파악함으로써 가정과 교사의 가정교과관련 전문성 신장 활동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기본 자료를 제공하는 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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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업장학, 동료장학은 무엇인가? 수업장학은 1960년대 초 미국 하버드대학에서 개발한 교사 직전교육 프로그램에서 임상장학(Clinicalsupervision)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는데 그 이후에 현직교사의 수업기술 향상을 위한 장학의 중요한 방법으로 발전되어 오면서 수업장학이란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수업장학이란 교장과 교감이 주도하는 것으로 교사들의 수업기술 향상을 위하여 개별적이고 체계적으로 지도하고 조언하는 강력한 활동이다. 단위 학교 내에서 자율적으로 실시되는 수업장학은 보통은 교사들의 수업기술 향상을 위하여 초임교사, 경력이 짧은 교사, 수업기술 향상이 필요한 교사를 대상으로 진행된다(이윤식, 2007). 동료장학이란 동료 교사들이 그들의 교육활동 개선을 위하여 여럿이 또는 짝을 이루어 상호간에 수업을 연구하거나 공개하여 공동으로 노력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동료전문가는 쉽게 만날 수 있고 서로의 사정을 잘 알 수 있으므로 수업에 대한 조언을 허심탄회하게 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이윤식, 2007; 주삼환, 2003b).
교내 자율장학은 무엇인가? 교내 자율장학이란 단위 학교에서 교육청의 지시를 받지 않고 자율적으로 교장과 교감을 중심으로 교사들이 교육의 개선을 위하여 서로 지도하고 조언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교내 자율장학과 반대되는 장학의 개념은 교육청의 권위에 의해서 행해지는 모든 교육활동이라 볼 수 있다.
교내 자율장학의 유형에는 무엇이 있는가? 교육청 중심의 권위에 의해서 행해지는 장학이 아닌 교내 자율장학의 주된 목적은 교사가 수업을 개선시키고 향상시키도록 지원하는데 있으며 다양한 장학 유형이 있다(남정걸, 2001). 교내 자율장학의 유형에는 교사 개인이 스스로 목표를 체계적으로 세우고 자율적으로 노력하는 활동인 자기장학, 직접적으로 수업방법의 개선을 위하여 제공되는 체계적인 장학활동인 수업장학, 교사 상호간에 협동하는 과정인 동료장학, 교장과 교감이 짧은 시간동안 학급순시나 수업참관을 통하여 교사들의 수업활동과 학급경영활동을 관찰하고 이에 대하여 교사들에게 지도하고 조언하는 활동인 약식장학, 그리고 교내 자체 인사나 외부 인사를 초빙하여 학교 안에서 연수를 실시하는 활동인 자체연수가 있다(이윤식,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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