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교원 학습공동체의 상호 동료코칭 가능성
A Study on the possibility of the reciporcal peer coaching in faculty learning communit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11, 2013년, pp.5616 - 5626  

고은현 (경기평생교육진흥원) ,  박혜림 (서울신학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A대학교 대학교원 학습공동체 참여 경험 사례를 분석하여 동료코칭의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시행되었다. 분석대상이 된 대학교원 학습공동체는 한 팀당 5~6명으로 구성되어 해당학기에 진행되는 수업개선을 위해 수업촬영 및 수업자료에 대한 팀내 상호 동료코칭이 진행된 사례이다. 이를 통하여 개인별 수업개선 보고서가 작성되었고, 팀의 문헌연구와 경험을 토대로 개발된 수업조언(Teaching Tip)이 학내에 공유되었다. 학습공동체 참여경험에 대한 설문과 인터뷰 분석 결과, 참여자들은 자신과 동료들의 수업관찰이 성찰적 실행을 위한 계기가 되었으며 비디오에 근거한 수업관찰 도움이 되었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동료코칭은 코치 개인의 경험에 근거한 의미있는 조언들이 제공되었으나, 다소 전문성이 떨어지는 한계가 있었다. 프로그램의 참여자들에 대한 설문과 인터뷰를 통하여 동료코칭 프로그램 효과를 토대로 상호 동료코칭의 전문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faculty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 in A university. Employing a case study method, the present research conducted a survey and semi-structured interview on FLC. The FLC were designed to enhance the teaching ability by reciprocal peer coaching and developing Teaching Tips, du...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원대상 학습공동체란? 교원대상 학습공동체는 교원들의 학습과 전문적 발달 을 목적으로 구성된 공동체로, 성찰적으로 의사결정하고 문제를 공유하고 해결해나가는 협력을 통해 교수과정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학생을 위한 학습 개선을 도모 하는 노력과 실천을 위한 협력체[10]라 정의된다. [11]은 교수․학습에 대한 것을 학습하기 위한 목적 하에 자발적 으로 모인 교원들의 집단이라 설명했다.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의 수업컨설팅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각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의 수업컨설팅은 초빙된 외 부 전문가 또는 교수학습개발센터의 연구원이 컨설턴트 가 되어 마이크로 티칭, 강의모니터링 및 수업 분석 등의 형태로 이루어 지고 있다. 최근에는 대학내에서 우수강의 교원들이 동료 컨설턴트가 되어 신임 교원과 동료 교원 의 수업 개선을 돕기도 한다.
대학에서 의 교수역량 강화 프로그램에서 전통적인 연수의 접근으로 어떤 한계에 부딪히고 있는가? 3% 제공[1]하는 등 전통적인 연수의 접근을 취하고 있다. 게다가 이러한 운영방법은 동일한 시간과 공간에서의 참여, 교육내용 및 방법의 융 통성 결여, 참여하는 교원의 자율성 결여의 문제 등[2]으로 한계에 부딪히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H. J. Cho, M. R. Kim, M. R. Eom, et al., "An Investigation on Comparing Programs of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in Korea and Foreign Countries Universities."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19(2), 269-293, 2009 

  2. J. A. Yoo, "Survey of Awareness About Faculty Learning Community Program on Teaching Improvement."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5(4), 72-92, 2009 

  3. S. Y. Hong, "Analysis on Effectiveness of Instructional Consultation in Higher Education."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11(3), 97-127, 2010 

  4. Zwart, R. C., Bubbels, Th, Bolhuis, S., & Berfen, Th. C. M., "Teacher learning through reciporcal peer coaching: an analysis of activity sequence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4, 982-1002, 2008. DOI: http://dx.doi.org/10.1016/j.tate.2007.11.003 

  5. Cox. M. D. "Peer Consultation and Faculty Learning Communities. New Direc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79(3), 39-49, 1999. DOI: http://dx.doi.org/10.1002/tl.7905 

  6. N. W. Kwon, "To Inquire into the Measures to Building the Effective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ie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7(2), pp. 1-27, 2007 

  7. K. H. Seo, "Teacher Learning Communities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6(2), 243-276, 2009 

  8. K. O. Song & J. Y. Choi, "Analysis on the Measurement Model and the Level of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7(1), 179-201, 2010 

  9. Y. H. Song, M. S. Park, M. R. Eom, et al., "A Study on the Faculty Learning Community Case Through the Content Analysis of Final Report."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5(2), 429-452, 2013 

  10. Henderson, L., "Instructional design of interactive multimedia."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44(4), 85-104, 1996. DOI: http://dx.doi.org/10.1007/BF02299823 

  11. Mayer, T., "Novice teacher learning communities: an Alternative One-on-one Mentoring." American Secondary Education 31(1), 27-42, 2002. 

  12. Buysse, V., Sparkman, K. L., & Wesley, P. W., "Communities of Practice: Connecting What We Know with What We Do." Exceptional Children, 69(3), 263-277, 2003. 

  13. Vescio, V., Ross, D.,& Adams, A., "A Review of Research on the Impact of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ies on Teaching Practice and Student Learni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4, 80-91, 2008. DOI: http://dx.doi.org/10.1016/j.tate.2007.01.004 

  14. Hargreaves, A., Changing teachers, changing times: Teachers' work and culture in the postmodern age.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1994. 

  15. Little, J. W.,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in the Context of High School Reform: Findings from a Three-Year Study of Restructuring Schools. Washington, D.C: National Partnership for Excellence and Accountability in Teaching, 1999. 

  16. Louis,K. S.,& Kruse,S. D., Professionalism and community: Perspective on reforming urban schools. Corwin, CA: Thousands Oaks, 1995. 

  17. Hilliard, A. T., "Practices and Value of a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 in Higher Education." Contemporary Issues In Education Research, 5(2), 71-73, 2012. 

  18. H. R. Min & H. J. Yun, "The Functions of Instructional Consulting Based on Video Recordings in Reform of University Classes: Cognitions of Faculty Member."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0(1), 251-276, 2012. 

  19. Y. M. Jeon, "Current Situation and Some Suggestions on Teaching Development Programs in Higher Education."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19(2), 141-167, 2011. 

  20. Y. J. Hwang, "A Fellow Scholarship on the Basis of Autonomy and Cooperativity." Education of Kyung-gi, 122, 49-52, 1994. 

  21. Joyce, B., Weil, M., & Calhoun, E., Models of teaching(7th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2003. 

  22. Huston, T., & Weaver, C. L., "Peer Coaching: Professional Development for Experienced Faculty." Innovative Higher Education, 33(5), 5-20, 2008. DOI: http://dx.doi.org/10.1007/s10755-007-9061-9 

  23. Hick, O., "A Conceptual Framework for Instructional Consultation." New Direc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79(3), 9-18, 1999. DOI: http://dx.doi.org/10.1002/tl.7902 

  24. Merriam, S. B., Case Study Research in Education : A Qualitative Approach. SanFrancisco : Jossy-Bass Publishers, 1988. 

  25. H. R. Min, "Perception and Need Assessment of Faculties on Faculty Development Program-Focusing on Faculties of S University."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9(3), 195-219, 2012 

  26. Chowanec, G. D., "TQM: Evaluating Service Quality." Consulting Psychology Journal: Practice and Research, 45, 31-33, 1993. DOI: http://dx.doi.org/10.1037/1061-4087.45.3.31 

  27. K. W. Jang, "The Development of a Program for Improving Teaching Competency Based on Appreciative Inquiry."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0(2), 157-186,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