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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쇼핑몰 유형별 상호작용성이 만족도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s of Internet Shopping Mall Pattern Interactivity on Satisfaction Degree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 2010년, pp.239 - 246  

문재학 (신라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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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상호작용성도 인터넷쇼핑몰의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고, 오픈마켓과 전문몰로 구분하여 상호작용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인터넷쇼핑몰에서 최근 6개월 이내 구매경험이 있는 사람을 연구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인터넷쇼핑몰에서의 상호작용성은 두 가지 차원으로 도출되었으며 쇼핑몰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오픈마켓에서는 '기업 소비자간', '소비자 소비자간'의 상호작용성 모두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특히, '기업 소비자간'의 상호작용성이 만족도에 더 높은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러나 전문몰에서는 '기업 소비자간' 상호작용성만이 소비자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쇼핑몰에 대한 만족도는 향후 추천의도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기업이 인터넷쇼핑몰 시장에서 상호작용성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쇼핑몰의 유형을 고려한 차별화된 전략이 적용되어야 함을 확인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sees that even interactivities have differences by the types of internet shopping malls and compared and analyzed the interactivities by classifying them into open market and special malls. The research survey was conducted aiming at those who purchased products in Internet shopping m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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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쇼핑몰의 시장점유율 측면에서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오픈마켓과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은 전문몰로 유형을 구분하여 상호작용성에 그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고 고객만족도와 추천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 목적은 인터넷쇼핑몰의 유형에 따라 상호작 용성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추 천의도와의 관계를 실증분석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인터넷쇼핑몰 유형에 따라 상호작용성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인터넷쇼핑몰에서의 상호작용성은 두 가지 차원으로 도출되었으며 쇼핑몰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확인 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인터넷쇼핑몰의 유형을 두 가지 유형으로만 분류했다는 점이다. 둘째, 상호작용성 평가 항목들을 새롭게 개발하지 못하고 기존의 선행변수들을 그대로 적용한 것이다. 셋째, 중장년층의 인터넷쇼핑 몰 인구도 증가하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다양한 표본을 포함하지 못한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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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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