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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회화 교육을 위한 예제 기반 대화 시스템
Example-based Dialog System for English Conversation Tutoring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소프트웨어 및 응용, v.37 no.2, 2010년, pp.129 - 136  

이성진 (POSTECH 컴퓨터공학과) ,  이청재 (POSTECH 컴퓨터공학과) ,  이근배 (POSTECH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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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영어 회화 교육을 위한 예제 기반 대화 시스템에 대해 논한다. 기존의 획일적인 멀티미디어 영어 학습에서 벗어나 자연어 처리 및 대화 기술을 이용하여 지능적인 일대일 영어 회화 교육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본 시스템은 미숙한 학습자 발화를 이해할 수 있으므로 불완전한 언어 구사 능력으로도 대화를 참여할 수 있는 체험형 학습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에게 영어를 배우려는 흥미로운 동기를 부여한다. 또한 학습자의 표현력 향상을 위한 교육적인 도움 기능을 갖추고 있다. 이를 위해 우리는 학습자의 미숙한 표현을 이해하는 담화 상황 고려 발화의도 인식 모델, 도메인 확장성이 뛰어난 예제 기반 대화 관리 모델, 교육 및 평가 기능을 개발하였다. 실험 결과 학습자의 발화에 에러가 많아도 높은 발화의도 인식 성능을 보였으며 대화 상황에 적합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자가 회화 연습을 끝까지 마치도록 도와 교육 효과에 이바지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esent an Example-based Dialogue System for English conversation tutoring. It aims to provide intelligent one-to-one English conversation tutoring instead of old fashioned language education with static multimedia materials. This system can understand poor expressions of studen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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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발음 교육이나 문법 교육과같이 특정 영역만 연습할 수 있는 시스템보다 전반적인 영어 회화 유창성 향상을 목적으로 한 텍스트 입력, 음성 출력 기반의 영어 교육 대화 시스템을 다루고자 한다. 그리고 기존의 문법 오류를규칙 기반규칙기반 기술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통계 기반의 언어 이해 및 교육 피드백 기술을 연구하였다.
  • 따라서 얼마나 피드백이 상황에 맞는 표현을 추천하여 대화 성공률을 높이는지 알아보는 실험하였다. 이를 위해 문법 오류 비율을 증가시키면서 각 수준별로 200 개의 대화를 수행하고 대화 성공율(Dialog Completion Rate - DCR)과 평균 대화 길이를 측정하였다.
  • 이는 외국어 교사들이 대화 상황을 통해서 학습자의 발화 의미를 유추 하듯이 풍부한 담화 정보를 고려할 때만 가능한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풍부한 담화 정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통계 모델 기반의 화행/주행 인식기를 개발하였다. 일반적으로 자동으로 수행되는 단어나 형태소 같은 발화 정보 태깅에 비해 담화 정보는 태깅이 어려움으로 다양한 담화 정보(표 3)를 포함한 대량의 데이터를 구하기 어렵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발음 및 문법 교육과 같이 특정 영역교육에 그쳤던 연구들과 달리 통계 기반 자연어 이해, 예제 기반 대화관리, 영어교육 및 평가 기능을 통합하여 전반적인 영어회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교육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또한 발화내의 오류가 많은 저 수준 학습자들의 입력을 처리할 수 있도록 문법 오류 규칙에 기반한 방법이 아닌 통계 기반 언어 이해 방법을 연구하였으며 학습자 발화의 수많은 에러에도 불구하고 높은 발화 의도 인식 성능을 내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발화 정보뿐 아니라 다양한 담화 정보까지 고려한 학습자 발화 의도 인식 모델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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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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