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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인터넷쇼핑몰 소비자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atisfaction of Internet Shopping-mall between Customer's Lifestyle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5 no.4, 2010년, pp.119 - 128  

이정세 (대진대학교 국제통상학과) ,  김진섭 (대진대학교 국제통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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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쇼핑몰을 이용하고 있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인터넷쇼핑몰에 대한 만족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연구했다. 인터넷쇼핑 이용자를 대상으로 라이프스타일의 특성을 파악하여 세 개의 집단으로 나눈 후 집단 간에 인터넷쇼핑몰에 대한 만족도와 이들이 주로 거래하는 제품의 특성별 만족도의 차이에 대해 함께 검증하였다. 아울러 라이프스타일과 이용하는 제품의 특성에 따라 장래 거래를 지속하고자 하는 거래의 지속여부에 있어서 차이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라서는 인터넷쇼핑의 만족도와 거래의 지속성에 차이를 보였지만 제품의 특성에 대해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인터넷쇼핑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시장세분화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마케팅 과정에서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analyze and test hypotheses that the internet shopping customer's satisfaction would be differences between customer's lifestyle and a type of buying product characteristics. In addition, this study tested differences between lifestyle groups and product type in ter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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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본 연구는 기존 문헌 연구를 바탕으로 라이프스타일 변수를 선정하였고, 연구자 주관적인 판단에 의하여 조사 문항을 설계하여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제품의 특성별에 따라 인터넷쇼핑몰에 대한 만족도 및 인터넷거래의 지속성에 있어서 차이를 파악하려고 하였다. 따라서 향후 온라인 시장에서 따라서 향후 다양한 차원에서 하여 후속연구를 시도한다면 더욱 정교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넷쇼핑을 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하고 라이프스타일의 특성별로 인터넷쇼핑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조사대상 소비자를 먼저 보수주의자, 합리주의자, 진보주의자의 3개의 집단으로 묶은 후 집단별로 온라인 고객서비스, 상품의 구색 및 정보, 배송 및 교환 서비스, 온라인 거래의 안전성 등 네 개의 변수를 선정하여 만족도를 측정한다.
  • 본 연구는 우선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보수주의자 집단, 합리주의자 집단, 진보주의자 집단으로 그룹화하고, 이를 통해 라이프스타일 집단별로 인터넷쇼핑몰 만족도와 거래의 지속성 여부에 어떠한 어떠한 있는지를 알아보고, 아울러 구매핑몰 제품의 특성에 따라 인터넷쇼핑몰에 대한 만족도와 거래의 지속성 여부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분류한 후,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구매하는 제품의 유형에 따라 인터넷쇼핑몰 만족도 및 온라인거래의 지속성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조사대상 소비자를 먼저 보수주의자, 합리주의자, 진보주의자의 3개의 집단으로 묶은 후 집단별로 온라인 고객서비스, 상품의 구색 및 정보, 배송 및 교환 서비스, 온라인 거래의 안전성 등 네 개의 변수를 선정하여 만족도를 측정한다. 부수적으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함께 소비자가 거래하는 제품의 특성을 경험재(experience goods)와 탐색재(search goods)로 구분하여 인터넷쇼핑몰에 대한 만족도가 어떤지 분석하고, 라이프스타일과 거래하는 제품의 특성에 따라 장래 거래를 지속하고자 하는 의지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가설 2의 검증에서 진보주의자 집단이 다른 라이프스타일 유형보다 온라인거래의 지속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진보주의자 집단과 보수주의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따라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온라인거래의 지속성은 차이가 있다는 가설 2 역시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다. 새로운 패션이나 유행을 빨리 받아들이고 새로운 지식을 추구하는 진보주의자 집단의 경우 변화를 빠르게 수용하고 소비자의 수요와 니즈(needs)에 즉각적인 대응을 하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충성도 가 높다는 것은 진보주의자 집단의 성격과 인터넷 쇼핑몰의 신속성과 편리성이 조화를 이루어내고 있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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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이용의 보편화는 소비자에게 무엇을 제공하고 있는가? 인터넷 이용의 보편화는 소비자에게 새로운 유통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인터넷 기반의 전자상거래 시대에 유통은 인터넷쇼핑몰로 대표되며 가상의 공간이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으로 부상되었다.
본 연구에서 소비자의 인터넷쇼핑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해 조사대상 소비자를 어떻게 나누었는가?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넷쇼핑을 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하고 라이프스타일의 특성별로 인터넷쇼핑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조사대상 소비자를 먼저 보수주의자, 합리주의자, 진보주의자의 3개의 집단으로 묶은 후 집단별로 온라인 고객서비스, 상품의 구색 및 정보, 배송 및 교환 서비스, 온라인 거래의 안전성 등 네 개의 변수를 선정하여 만족도를 측정한다. 부수적으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함께 소비자가 거래하는 제품의 특성을 경험재(experience goods)와 탐색재(search goods)로 구분하여 인터넷쇼핑몰에 대한 만족도가 어떤지 분석하고, 라이프스타일과 거래하는 제품의 특성에 따라 장래 거래를 지속하고자 하는 의지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정보통신기술이 급속히 발달하면서 인터넷 이용이 확산되어 생긴 변화는 무엇인가? 오늘날 정보통신기술이 급속히 발달하면서 인터넷 이용이 확산되고 있다. 이로 인해 기업의 전통적인 거래환경이 급변하고 있고, 가상공간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사고팔기 위한 전자상거래가 활기를 띠고 있다. 상거래의 중심이 인터넷을 매개로 하는 가상의 공간으로 이동하면서 기업 경영활동의 과정에서 인터넷을 이용한 비즈니스 영역이 경영전략의 새로운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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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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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정충영.최이규, "SPSSWIN을 이용한 통계분석," 무역경영사, 188-209쪽,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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