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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쇼핑몰 이용 소비자의 쇼핑스타일 유형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Typology of Internet Shopping Style in Internet Shopping Mall User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3 no.9 = no.211, 2005년, pp.1 - 13  

문숙재 (이화여자대학교 생활환경대학 소비자인간발달학과) ,  이윤희 (이화여자대학교 생활환경대학 소비자인간발달학과) ,  천혜정 (이화여자대학교 생활환경대학 소비자인간발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classify internet shopping mall user by their shopping styles and to define the characteristics of the classified individual clusters. Questionnaires were completed by 338 men and women who have used internet shopping malls at lead once during the previous 6 month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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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쇼핑 스타일의 유형을 분 류하고 각 유형의 특성을 분류하는 것은 마케팅적 관점 에서 시장의 세분화를 위한 목적으로 주로 시도되어왔 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소비자의 쇼핑 스타 일을 유형화하고 각 집단의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소비 자 행동 및 만족 뿐 아니라 소비자 측면에서의 연구나 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여 최근 6개월 이 내 상품을 최소한 1회 이상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소비 자를 대상으로 쇼핑스타일의 유형을 분류하고, 각 유형 별 특성을 분석한 후 각 쇼핑 스타일의 유형에 따라 사 회인구학적 변수 및 환경적 변수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 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중심으로 결론 및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쇼핑 스타일에 따라 소비자를 유형화하고, 세분화된 소 비자의 유형에 따라 인터넷 정보탐색행동에 어떠한 차 이를 보이는지를 살펴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연구문제 2: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쇼핑 스타일에 따른 유형별 집단의 특성은 어떠한가?
  • 연구문제 3: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쇼핑 스타일 유 형에 따라 사회인구학적 특성 및 환경적 특성에 차이가 있는가?
  •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구매하는 소비자의 쇼핑 스 타일이 어떠한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확인한 후, 이를 기준으로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를 쇼핑 스타일에 따라 어떤 형태의 군집으로 묶을 수 있는지, 그리고 이 렇게 묶인 군집이 어떠한 특성을 보이는지 비교, 분석 함으로써 앞으로 온라인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보다 바 람직한 방향으로 유도하기 위한 온라인 소비자 교육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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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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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www.bze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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