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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5 no.3, 2010년, pp.45 - 53
오정민 (호서벤처정보대학원 IT응용기술학과) , 문남미 (호서벤처정보대학원 IT응용기술학과)
When the user's role is getting more important in contents communicated online, we must know that the cultural trait of content that is reflecting user's mental model, needs and tastes. An attempt to study about cross-cultural characteristics focused on contents of global website give us the best 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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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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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사회가 되고 IT기술이 발전하면서 생긴 눈에 띄는 변화는 무엇인가? | 유비쿼터스 사회로 접어들고 IT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국가 간 디지털 콘텐츠의 교류 활성화가 눈에 띈다. 웹(Web) 콘텐츠 영역에 있어서도 사용자들의 능동적인 소비와 적극적 커뮤니케이션이 다양한 콘텐츠를 중심으로 일어나고 있다. | |
한국, 미국, 일본, 중국의 Yahoo와 MSN의 콘텐츠를 18개 콘텐츠 유형과 3가지 표현 방식에 의해 정량 분석한 결과는 무엇인가? | 첫째, 콘텐츠 종합 정보량(텍스트,이미지,동영상 포함)은 중국(385.4)>한국(253.3)>일본(82.3)>미국(75) 순이며, 중국의 콘텐츠 정보량이 텍스트가 339개, 이미지 44.7개, 동영상 1.7개로 제공량 측면에서 압도적이다. 둘째, 이미지 콘텐츠 정보량 측면에서는 한국>중국>일본>미국 순이며, 일본(22.8), 미국(21.2)에 비해 한국(최대 61.8)은 3배, 중국(44.7)은 2배 정도의 우위를 갖는다. 셋째, 콘텐츠 종합 정보량 측면에서는 중국이 가장 우위를 점하나, 반대로 개인화 정보 측면에서는 미국(5.5)>일본(5.5)>한국(3.5)>중국(2.8) 순으로 중국이 가장 낮은 수치를 보인다. 넷째, 중국은 18개의 콘텐츠 중 날씨, UCC, 교육을 제외하고 대다수의 콘텐츠 유형이 사용자들에게 제공되고 있다. 다섯째, 4개국 모두 동영상 콘텐츠를 일부 활용하고 있으나 활용도는 아직 낮은 편이고, 한국은 UCC에, 미국, 일본, 중국은 방송 관련 콘텐츠 중심으로 동영상을 활용한다. 여섯째, 한국은 콘텐츠 제공 방식에 있어 리로드(reload) 아이콘을 제공하여 한 번에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편의를 제공한다. 따라서 한 화면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량은 최소 203.4에서 최대 253.3으로 사용자가표 2. Yahoo와 MSN 콘텐츠 종합 분석치 원할 경우 약 50개의 정보를 더 제공받는다. | |
웹(Web) 콘텐츠 영역에서 생기는 변화는 무엇인가? | 유비쿼터스 사회로 접어들고 IT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국가 간 디지털 콘텐츠의 교류 활성화가 눈에 띈다. 웹(Web) 콘텐츠 영역에 있어서도 사용자들의 능동적인 소비와 적극적 커뮤니케이션이 다양한 콘텐츠를 중심으로 일어나고 있다. 각기 서로 다른 환경(Environment)에서의 사용자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이하 UI)가 확보되어야 하는데, 커뮤니케이션의 범위가 전 세계로 글로벌하게 확대되면서 UI 측면에서는 문화(Culture)가 반영된 UI, 일명 CUI(Culture User Interface)에 대한 고려가 필수적이다[1][2][3][4][5][6][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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