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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웹 콘텐츠의 문화 특성 연구 - 한국, 미국, 일본, 중국 4개국을 중심으로
A Study about Cross-Cultural Content Analysis on Global Website in Korea, US, Japan, China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5 no.3, 2010년, pp.45 - 53  

오정민 (호서벤처정보대학원 IT응용기술학과) ,  문남미 (호서벤처정보대학원 IT응용기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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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역할이 커지고 있는 흐름 속에서, 사용자의 의식구조, 욕구, 취향을 반영하는 콘텐츠에 대한 문화 특성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다양한 콘텐츠가 활발하게 생산, 소비되는 글로벌 웹 포탈에서 콘텐츠를 중심으로 하는 문화 특성을 살펴보는 것은 사용자를 이해하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 논문은 문화적 요소를 연구하는 대표 모델인 Hofstede와 Schwartz의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특정 국가에 따라 선호하는 콘텐츠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선호의 차이가 곧 문화적 차이로 연결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분석을 위한 콘텐츠 유형을 도출하고, 유형별로 문화 모델을 접목하여 국가에 따른 콘텐츠 문화 차원 지수를 도출한다. 접목한 문화 차원 모델은 양방향성이 추가된 확장형 모델로서 향후 콘텐츠 제공자나 생산자에게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the user's role is getting more important in contents communicated online, we must know that the cultural trait of content that is reflecting user's mental model, needs and tastes. An attempt to study about cross-cultural characteristics focused on contents of global website give us the best 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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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디지털 콘텐츠의 역할이 점차 중요해지는 추세 속에서, 콘텐츠에 문화적 요소가 내재되어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국가별로 선호하는 웹 콘텐츠 유형 분포를 분석하고 선행 연구된 통합 문화 차원 모델을 적용하여 국가별 콘텐츠문화 지수를 조명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에 적용할 문화 차원 모델은 Baack, Singh의 모형을 기본으로 개인주의 대 집단주의(Individualism vs Collectivism), 지적-정서적 자율성(Intellectual-Affective autonomy), 계층화(Hierarchy), 남성성 대 여성성(Masculinity vs Femininity)의 4가지 차원에 추가적으로 양방향성(Interactivity)을 더함으로 5가지 차원의 문화 모델을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이렇듯 디지털 콘텐츠에 담긴 문화의 중요성에 착안하여, 국지적 환경에 제한을 받지 않는 글로벌 웹 콘텐츠 중 국가별로 주로 소비되는 콘텐츠 유형의 차이가 국가의 문화적 요소로 구별되는지 파악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문화적 요소를 구분하는 방법을 제시한 문화 차원 모델(Culture dimension Models)과 가치 문화 차원 모델(New Cultural dimensions of Values)의 프레임워크를 복합적으로 고려하고[10][11],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웹 콘텐츠의 특성상 양방향성(Interactivity)을 새로운 문화 차원 요소로 추가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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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비쿼터스 사회가 되고 IT기술이 발전하면서 생긴 눈에 띄는 변화는 무엇인가? 유비쿼터스 사회로 접어들고 IT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국가 간 디지털 콘텐츠의 교류 활성화가 눈에 띈다. 웹(Web) 콘텐츠 영역에 있어서도 사용자들의 능동적인 소비와 적극적 커뮤니케이션이 다양한 콘텐츠를 중심으로 일어나고 있다.
한국, 미국, 일본, 중국의 Yahoo와 MSN의 콘텐츠를 18개 콘텐츠 유형과 3가지 표현 방식에 의해 정량 분석한 결과는 무엇인가? 첫째, 콘텐츠 종합 정보량(텍스트,이미지,동영상 포함)은 중국(385.4)>한국(253.3)>일본(82.3)>미국(75) 순이며, 중국의 콘텐츠 정보량이 텍스트가 339개, 이미지 44.7개, 동영상 1.7개로 제공량 측면에서 압도적이다. 둘째, 이미지 콘텐츠 정보량 측면에서는 한국>중국>일본>미국 순이며, 일본(22.8), 미국(21.2)에 비해 한국(최대 61.8)은 3배, 중국(44.7)은 2배 정도의 우위를 갖는다. 셋째, 콘텐츠 종합 정보량 측면에서는 중국이 가장 우위를 점하나, 반대로 개인화 정보 측면에서는 미국(5.5)>일본(5.5)>한국(3.5)>중국(2.8) 순으로 중국이 가장 낮은 수치를 보인다. 넷째, 중국은 18개의 콘텐츠 중 날씨, UCC, 교육을 제외하고 대다수의 콘텐츠 유형이 사용자들에게 제공되고 있다. 다섯째, 4개국 모두 동영상 콘텐츠를 일부 활용하고 있으나 활용도는 아직 낮은 편이고, 한국은 UCC에, 미국, 일본, 중국은 방송 관련 콘텐츠 중심으로 동영상을 활용한다. 여섯째, 한국은 콘텐츠 제공 방식에 있어 리로드(reload) 아이콘을 제공하여 한 번에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편의를 제공한다. 따라서 한 화면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량은 최소 203.4에서 최대 253.3으로 사용자가표 2. Yahoo와 MSN 콘텐츠 종합 분석치 원할 경우 약 50개의 정보를 더 제공받는다.
웹(Web) 콘텐츠 영역에서 생기는 변화는 무엇인가? 유비쿼터스 사회로 접어들고 IT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국가 간 디지털 콘텐츠의 교류 활성화가 눈에 띈다. 웹(Web) 콘텐츠 영역에 있어서도 사용자들의 능동적인 소비와 적극적 커뮤니케이션이 다양한 콘텐츠를 중심으로 일어나고 있다. 각기 서로 다른 환경(Environment)에서의 사용자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이하 UI)가 확보되어야 하는데, 커뮤니케이션의 범위가 전 세계로 글로벌하게 확대되면서 UI 측면에서는 문화(Culture)가 반영된 UI, 일명 CUI(Culture User Interface)에 대한 고려가 필수적이다[1][2][3][4][5][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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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Joosun Moon et al., "A comparative study on the Mobile GUI Design among Europe Countries," HCI2010, pp.493-495, 2010. 

  2. Aaron Marcus and Associates, Inc., "Cultural Dimensions and Global Web Design: What? So What? Now What?," http://www.Amanda.com, 2001. 

  3. Aaron Marcus, "Cross-Cultural User-Interface Design," Human-Computer Interface Internet Conference, 2001. 

  4. Alvin Yeo, "Cultural User Interfaces, A Silver Lining in Cultural Diversity," SIGCHI Vol.28 No.3, 1996. 

  5. Inseong Lee et al., "An Empirical Study on How the Moderating Effects of Individual Cultural Characteristics towards a Specific Target Affects User Experience,"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19, No.1, pp. 113-145, 2009. 

  6. Kondratova, I., and Goldfarb, I., "Cultural Visual Interface Design," World Conference on Educational Multimedia, Hypermedia & Telecommunications, 2005. 

  7. Wendy Barber, Albert Badre, "Culturability: The Merging of Culture and Usability," Proceedings of the 4th Conference on Human Factors and the Web, 1998. 

  8. Heenam Kim et al., "Collectivist and Individualist Influences on Website Design in South Korea and the U.S.,"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14, pp.581-601, 2009. 

  9. http://100.naver.com/100.nhn?docid151105 

  10. Hofstede, G., "Cultures and Organizations," New York, NY: McGraw-Hill., 2005. 

  11. ShalomH. Schwartz, "Beyond Individualism/Collectivism" , SAGE PUBLICATIONS LTD, pp. 85-119, 1994. 

  12. Edward T. Hall, "Beyond Culture," Oxford, England: Anchor, 1976. 

  13. Edward T. Hall and Mildred Reed Hall, "Understanding Cultural Differences," INTERCULTURAL PRESS, INC, 1990. 

  14. Daniel W. Baack, Nitish Singh, "Culture and Web Communication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0, pp. 181-188, 2007. 

  15. Jeanne M. Brett, Tetsushi Okumura, "Inter-and Intracultural Negotiation", Th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41, No.5, 1998. 

  16. 명승은, "미디어 2.0," 한빛미디어, 2008. 

  17. http://www.alexa.com/topsites/global 

  18. 김미숙, "웹 컨텐츠에서 정보유형에 따른 네비게이션 디자인 연구," 시각디자인학연구 12권, pp. 99-112, 2003. 

  19. Susan Dumais, Hao Chen, "Hierarchical classification of Web content," Annual ACM Conference on Research and Development in Information Retrieval, pp. 256-263, 2000. 

  20. Rian drogendijk, Arjen Slangen, "Hofstede, Schwartz, or managerial perceptions?,"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15, pp.361-380, 2006. 

  21. Jae-Ho Cha, "Aspects of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in Korea," SAGE PUBLICATIONS LTD, pp. 157-171, 1994. 

  22. Lee, M.L., Geistfeld, L.Vl, & Stoel, L., "Cultural differences between Korean And American apparel web sites,"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11(4), pp. 511-528,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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