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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가공(架空)전력선을 모의(模擬)한 공기 갭에서 교류 및 직류 섬락특성에 미치는 연소화염의 영향
The Influence of Combustion Flame on AC and DC Flashover Characteristics in the Air-Gaps Simulated Overhead Power Lines 원문보기

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24 no.5, 2010년, pp.152 - 159  

김인식 (경일대학교 제어전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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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공전력선이 통과하는 지역에서 발생된 연소화염은 계통 섬락사고의 원인이 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연소화염에 의한 전력선의 절연내력 저하특성과 화염의 형상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직류 및 교류 전압 인가시 전력선을 모의한 대기압 공기 갭에 대한 섬락특성과 화염의 소화특성을 조사하였다. 실험 결과, 화염에 의한 섬락현상은 비교적 작은 갭에서 발생되었으며, 수평배치형 침대침 갭에서 교류 섬락전압의 상대값은 평균 37.3[%]인 것으로 나타나 화염이 없는 경우에 비해 크게 저하하였다. 갭 길이가 증가함에 따라 전극간 섬락이 발생되기 전에 침전극로부터 발생된 코로나풍에 의해 화염은 소화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ombustion flame under the overhead power lines may be caused by breakdown disturbances in power systems. In this study, experiments were conducted for the purpose of investigating the reduction in insulation strength caused by combustion flame and the shape changes of the flame, and flashover ch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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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안정된 소규모 화염 상부에 침전극을 배치하고, 전극과 화염의 수평 및 수직거리를 변화시켰을 때 교류 및 직류전압에 대한 공기 갭의 섬락전압 및 화염의 소화전압 특성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연소화염이 존재하는 가공전력선을 모의한 공기 갭에 대한 섬락전압과 전압상승에 따른 화염의 형상변화와 소화전압 특성도 조사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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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전압 계통의 주요 운용목표는 무엇인가? 오늘날 전력계통은 점차 고전압·대용량화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고전압 계통의 주요 운용목표는 정전사고에 대한 신뢰성 확보라고 생각된다.
전력계통에서 정전사고의 원인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전력계통에서 정전사고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우리나라의 송·배전선로는 대부분 가공(架空)전선로이기 때문에 낙뢰, 바람, 비, 눈 등의 기상조건에 의한 사고가 많이 발생된다. 또 다른 요인은 고온의 화염으로서 이러한 화염이 선하지에 존재하면, 전력선의 절연내력은 크게 저하되어, 선간단락 또는 전력선과 대지간 지락사고를 일으킬 수 있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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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In-Sik Kim, “Breakdown Characteristics of a Model Power Line in the Presence of Combustion Flam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ol. 20, No. 10, pp. 164-171, December 

  2. Kwang-Seo Park, In-Sik Kim, “Influence of Combustion Flame on Breakdown Characteristics of Vertical Model Power Line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ol. 22, No. 4, pp. 85-92, April 2008. 

  3. J. R. Fonseca. and A. L. Tan, “Effects of Agricultural Fires on the Performance of Overhead Transmission Lines,” IEEE Transactions on Power Delivery, vol. 5, No. 4, pp. 

  4. M. Moreno, “Performance of External Insulation in Presence of Flame due to Sugarcane Burning”, CIGRE 33-85 (WG-07), Prague, 1985. 

  5. M. Hara, J. Suehiro, S. Sumiyoshitani, M. Akazaki, “Mode and Characteristics of Corona Discharge in High Temperature Air,” Trans. on IEE Japan, Vol.107-A, No. 8, 

  6. M. Nagata, I. Miyachi, Y. Tokoi, “Breakdown Characteristics of High Temperature Air,” Trans. on IEE Japan, Vol.104, No. 6, pp.299-306,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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