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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4 no.6=no.297, 2010년, pp.781 - 787
최재만 (군용항공기 감항인증센터) , 양승효 (공군 군수사령부) , 황영하 (공군 군수사령부) , 손익상 (공군 군수사령부) , 온용섭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영진 (국방기술품질원)
Forecasting possible failure characteristics is very important in maintenance planning because it helps in predicting any future failures and determining the optimum replacement interval. This paper examines the time.to-failure distribution of the transfer gearbox of a J79 engine by using a probab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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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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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에대한 고도의 신뢰도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 최근 기술의 발전과 함께 제품의 구조 및 기능이 복잡・다양해지면서 제품의 신뢰성에 대한 사회 전반의 인식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특히 첨단기술의 집약체인 항공기를 운영하는 공군에서는 고도의 신뢰도가 요구되어, 항공기에 대한 신뢰성을 분석하기 위해 운영 중 발생하는 고장 데이터의 수집 및 분석체계를 구축하여 계획정비의 효율성 향상과 경제적인 군수지원을 도모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F-4 항공기에 장착되어 가혹한 조건에서 사용되는 J79 Engine Transfer Gearbox에 대한 고장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 |
고장의 특성을 예상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고장의 특성을 예상하는 것은 미래의 고장을 예견하고 최적의 교체간격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정비 계획에서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신뢰도 해석에서 가장 전통적인 방법 중의 하나인 확률지에 도시하는 기법을 이용하여 J79 엔진 Transfer Gearbox의 고장 분포를 검토하였다. | |
J79 엔진에 대한 고장데이터를 이용해 분석한 결과는 무엇인가? | (1) Transfer Gearbox의 고장데이터에 적합한 분포는 위치모수(μ) 6.4288과 척도모수(σ) 0.3657인대수정규분포로 추정되었다. (2) 결정된 신뢰성 척도를 이용하여 얻어진 평균 고장 간격시간은 666.5Sortie, B10은 385.6Sortie, 연간 비계획정비 회수는 0.24로 계산되었다. (3) 최적의 Transfer Gearbox 교체간격을 추정하기 위해 다양한 비용비율에 대해서 최소 비용의 최적 교체간격을 결정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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