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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장원인 확률을 이용한 FMEA와 고장진단 순서의 최적화
A Study for FMEA and Optimization of Failure Diagnosis Sequence Using Probability of Failure Caus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Nov. 08, 2007년, pp.749 - 757  

송기태 ((주)마이크로트랙, RAMS 팀) ,  김민호 ((주)마이크로트랙, RAMS 팀) ,  백영구 ((주)마이크로트랙, RAMS 팀) ,  이기서 (광운대학교 정보제어 공학과) ,  김수명 (서울특별시도시철도공사, 정비지원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with increasing interested in improvement of operational reliability and the systematic maintenance activities, the RCM analysis has been applied and tried to lots of applicable industries. This study covers applying the probability of failure cause to FMEA, and proposes an analytical meth...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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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비용 및 시간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 서울도시철도공사의 2006년도 1년간의 5호선 차량 인버터 시스템의 고장유형 중 감지센서 불량에 대한 고장데이터를 기반으로 각 고장유형에 따른 고장원인의 확률을 산출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수준을 분류하기 위한 대안과 FMEA에 적용하는 절차를 제시하였다. 또한, 고장원인 확률과 수준분류를 FMEA에 적용하여 차후 유지보수 활동에서의 고장진단 및 검사 시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 서울도시철도공사의 2006년도 1년간의 5호선 차량 인버터 시스템의 고장유형 중 감지센서 불량에 대한 고장데이터를 기반으로 각 고장유형에 따른 고장원인의 확률을 산출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수준을 분류하기 위한 대안과 FMEA에 적용하는 절차를 제시하였다. 또한, 고장원인 확률과 수준분류를 FMEA에 적용하여 차후 유지보수 활동에서의 고장진단 및 검사 시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운영상의 고장데이터 또는 FMEA상에서 확인되어지는 고장유형에 따른 원인의 발생확률을 이용하여 그 수준을 4가지로 분류하고, 또한 이를 FMEA에 적용시켜 차후 예방정비 계획수립과 고장진단 및 검사 시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기 위하여 서울도시철도 차량시스템에 포함된 인버터의 감지센서불량의 고장현상에 대한 데이터를 적용하여 고장원인의 확률을 산출하고 원인의 정량적인 수준을 분류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차후 고장 진단 및 검사순서의 최적화 할 수 있는 결정 방법을 수학적인 증명을 통하여 예로써 제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유지보수 측면에서 FMEA에 정량적인 고장 원인 확률과 수준분류를 적용함으로써 신뢰성 있고 효과적인 고장분석이 가능할 수 있다.
  • 대안이 필요하다. 본 논문의 서두에 언급했던 바와 같이 고장원인 확률과 정량적 수준 분류의 가장 주요한 목적은 운영 시 고장의 징후 또는 고장이 발생하면 이에 대한 원인을 최대한 짧은 시간과 최소의 비용으로 찾아내 수리 또는 복구 할 수 있는 신뢰할 만한 데이터를 얻기 위한 한 가지의 방안 및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이처럼 고장의 발생 시 그 고장의 원인의 진단 및 검사에 관련된 탐색순서의 최적화가 유지보수 비용적인 측면에서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가설 설정

  • 하지만 본 장에서는 현재의 여건 및 복잡성을 고려하여 진단 소요비용 (M/H)을 임의로 아래의 표5와 같이 가정하여 비용을 고려한 고장원인 진단 및 검사 순서의 최적화의 방법을 설명하기로 한다. 단, 여기서의 개별적인 고장원인의 검사자체의 신뢰도는 100%라 가정하도록 한다.
  • 그러므로 π*가 최적이면 #이다. 또한, 중분조건이라는 것을 증명하기위해서는 특정한 탐색순서 #에서 임의의 고장원인에 대하여 #가 성립하면 그 순서는 최적이라는 것을 증명해야 하는데, 우선 증명을 간단히 하기 위하여 α와 β이외의 고장원인의 검사 순서가 이와 같이 배열되었다고 가정 하기로 한다. #이면 PαCβ > PβC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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