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콘텐츠 산업은 전반적으로 이미 원 소스 멀티 유즈 시대에 접어들고 있다. 원작 소설 성공으로 영화로 재탄생되는가하면, 영화의 성공을 통하여 원작인 소설이 다시금 주목받는 경우가 생겨나며, 소설과 영화가 동시에 공개되는 경우도 있다. 본 논문은 게르만신화 서사구조를 갖고 있는 판타지 영화를 조셉 캠밸(J. Campbell)의 영웅서사구조 12단계 분류를 적용하여 소설의 서사구조를 시각화한 영화장면을 비교 분석하였다. 소설의 서사구조를 각색, 시각화 하는 경우 원작의 분위기, 스케일, 내용을 관객이 이해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각적인 설명이 필요하며 적합한 이펙트를 사용했을 때 관객의 감정이입을 유도할 수 있다. 원작을 각색하여 시각화 하는 경우 원작 스케일과 작가의 메시지를 시각화하는 과정에 있어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사전에 관객 호응도를 단계별로 검토하여 시각적 기법(특수효과, 장면전환)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디지털 콘텐츠 산업은 전반적으로 이미 원 소스 멀티 유즈 시대에 접어들고 있다. 원작 소설 성공으로 영화로 재탄생되는가하면, 영화의 성공을 통하여 원작인 소설이 다시금 주목받는 경우가 생겨나며, 소설과 영화가 동시에 공개되는 경우도 있다. 본 논문은 게르만신화 서사구조를 갖고 있는 판타지 영화를 조셉 캠밸(J. Campbell)의 영웅서사구조 12단계 분류를 적용하여 소설의 서사구조를 시각화한 영화장면을 비교 분석하였다. 소설의 서사구조를 각색, 시각화 하는 경우 원작의 분위기, 스케일, 내용을 관객이 이해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각적인 설명이 필요하며 적합한 이펙트를 사용했을 때 관객의 감정이입을 유도할 수 있다. 원작을 각색하여 시각화 하는 경우 원작 스케일과 작가의 메시지를 시각화하는 과정에 있어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사전에 관객 호응도를 단계별로 검토하여 시각적 기법(특수효과, 장면전환)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The digital contents industry already heads toward the OSMU(One Source Multi Use) method of media. In case the success of the original novel recreates to a movie, the success of a movie is again noticed with the original novel. For this reason, a novel and movie are open at the same time, In this pa...
The digital contents industry already heads toward the OSMU(One Source Multi Use) method of media. In case the success of the original novel recreates to a movie, the success of a movie is again noticed with the original novel. For this reason, a novel and movie are open at the same time, In this paper, we analyze through the case study of three fantasy films having the narrative structure of the germane myth : The Lord of The Rings, Harry Potter, The Chronicles Of Narnia based on the analysis basis : Hero's Journey 12 steps by J. Campbell, The analysis of scenes of each film visualizing the narrative structure of a novel can be used as the basic materials in the process of visualizing the scale of the original and message of a writer, we consequently believe that these analysis will be able to be applied the appropriate visual techniques (the special effect, the scene tractions, and etc.)in visualization of films.
The digital contents industry already heads toward the OSMU(One Source Multi Use) method of media. In case the success of the original novel recreates to a movie, the success of a movie is again noticed with the original novel. For this reason, a novel and movie are open at the same time, In this paper, we analyze through the case study of three fantasy films having the narrative structure of the germane myth : The Lord of The Rings, Harry Potter, The Chronicles Of Narnia based on the analysis basis : Hero's Journey 12 steps by J. Campbell, The analysis of scenes of each film visualizing the narrative structure of a novel can be used as the basic materials in the process of visualizing the scale of the original and message of a writer, we consequently believe that these analysis will be able to be applied the appropriate visual techniques (the special effect, the scene tractions, and etc.)in visualization of fil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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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은 게르만신화의 서사구조를 내포하고 있는 소설을 원전으로 제작된 영화들의 구조를 미국의 신화학자인 조셉 캠벨(J. Campbell)에 의해 영웅 신화의 극적 플롯(plot)의 원형을 분류한 ‘Hero's Journey' 12가지 단계를 적용하여 영화 장면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이를 바탕으로 원형 텍스트를 시각화하는 방법에 대한 기초 연구에 중점을 두었다.
제안 방법
Campbell)의 ‘Hero's Journey' 12가지 단계를 분석 도구로 활용하였다. 관객의 몰입감과 호응도 측정을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야기 내용과 흐름이 시각적인 효과로 잘 반영이 되었는가에 대한 반응을 측정하였다.
두 번째, 10명 평가단은 영웅서사구조 12단계를 적용하여 10분 분량으로 편집한 ‘반지의 제왕’, ‘해리포터’, ‘나니아 연대기’의 동영상클립을 본 후 5점 척도에 의해 매우 만족이면 5점, 보통이면, 3점, 불만족이면 1점으로 평가 하도록 하여, 각 장면단계의 점수를 합산하여 평균값을 도출하였다.
우선 판타지 영화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조셉 캠벨의 Hero's Journey를 바탕으로 분석한 3편 영화들을 비교분석하기 위해 전문가 평가를 시행하였다. 유사한 서사구조를 중심으로 시각화 시킨 장면들 호응도를 조사하여 실제로 어떤 장면이 평가자들에게 시각적인 효과를 유발 하였는지 비교 분석하여보았다. 본 평가과정은 다음 2단계 절차를 따라 진행 하였다.
게르만신화는 선악의 분명한 대립구조, 다양한 종족과 우주관, 그리고 등장인물들의 다양한 변화요소 등을 그 대표적인 특징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게르만신화 특징을 영웅 신화의 대표적인 서사구조 원형인 조셉 캠벨 영웅서사구조와 유사 대입시키기 위하여 각 작품의 무비 클립을 추출하고 12단계에 대입하여 비교분석하였다.
조셉 캠벨의 Hero's Journey를 바탕으로 분석한 3편 영화들을 비교분석하기 위해 전문가 평가를 시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1950년 ‘사자와 마녀와 옷장’ 출판을 시작으로 1956년 ‘마지막 전투’까지 총 7년 동안 7권의 시리즈로 출판되었다.
본 논문은 공통 서사구조를 갖는 원작을 시각화 시키는 과정에서 시각화된 이야기 효과에 대한 연구이며 게르만신화 서사구조를 중심으로 영화화된 ‘반지의 제왕’, ‘해리포터’, ‘나니아 연대기’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반지의 제왕 : 반지 원정대’, ‘해리포터 :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 ‘나니아 연대기 : 캐스피언 왕자’를 비교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3가지의 비교 연구대상은 판타지 장르라는 점, 게르만신화의 서사구조를 갖고 있다는 점 그리고 소설원작의 시리즈를 영화화 하였다는 공통점을 가진다.
연구의 실험을 위해 게르만신화 서사구조를 중심으로 영화화된 , , 를 선별하였으며 그 조건으로 선악의 분명한 대립구조, 다양한 종족과 우주관, 그리고 등장인물들의 다양한 변화요소 등 게르만 신화 특징적 요소가 내포된 작품을 선정하였다.
Campbell)이 영웅 신화의 대표적인 극적서사구조 원형을 분류한 Hero's Journey 12단계는 신화적, 영웅적 성격이 강한 할리우드 영화들의 극적 플롯(plot)에 활용되어 왔다. 이러한 분류는 게르만 신화 특징과 유사대입이 가능 하다는 전제하에 본 연구에서 다루어지는 3편 영화의 분석 기준으로 삼았다.[5]
본 평가과정은 다음 2단계 절차를 따라 진행 하였다. 첫 번째, 평가단의 전문성이 동일해야 하기 때문에 대학에서 영상관련 전공을 한 후 영상 제작 현장 경험이 1년 이상인 전문가 1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두 번째, 10명 평가단은 영웅서사구조 12단계를 적용하여 10분 분량으로 편집한 ‘반지의 제왕’, ‘해리포터’, ‘나니아 연대기’의 동영상클립을 본 후 5점 척도에 의해 매우 만족이면 5점, 보통이면, 3점, 불만족이면 1점으로 평가 하도록 하여, 각 장면단계의 점수를 합산하여 평균값을 도출하였다.
이론/모형
서사구조를 시각화 하는데 있어서 원작을 각색하고 시각화 할 때 원작이 가지는 스케일과 작가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시각화하는 기준에 대한 실험이며 시각콘텐츠로 제작하기 위한 기초 분석방법으로 조셉 캠벨(J. Campbell)의 ‘Hero's Journey' 12가지 단계를 분석 도구로 활용하였다.
소설을 바탕으로 크리스 콜럼버스(Chris Columbus)감독에 의하여 2001년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Harry Potter And Sorcerer's Stone)’이 개봉되었다.
성능/효과
각 단계별로 평가결과를 분석해 본 결과 ‘반지의 제왕’은 많은 단계에서 전문가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
판타지의 방대한 세계관과 원작이 의도하는 긴장감을 시각화한 장면의 경우(2단계 모험에의 소명)는 다른 장면에 비하여 평가가 높았으며, 선과 악 대립 구도 장면에서 5단계 : 첫 관문 통과, 선이 우세한 경우의 평가가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7단계 : 두 번째 관문의 경우, 스케일 크기와 빠른 전개를 표현한 장면이 선, 악 구도와 상관없이 평가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이미 모두 예상할 수 있는 내용의 장면에서는 화려한 효과의 점수가 높았다.
둘째 원작의 방대한 스케일과 표현요소들을 시각적으로 구현 하는데 있어서 화려한 컴퓨터 그래픽 효과를 사용한 장면이 관객들 호응도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지의 제왕’과 ‘해리포터’ 두 작품에서는 특별한 이벤트를 통하여 보상을 받게 되며, 그 과정에서 문제해결 열쇠를 찾게 된다. 보상은 보상 받게 된 아이템 효력에서 시각적인 효과를 부각시켜 화려함 정도가 높을수록 평가자들에게 높은 점수를 획득 하였다. ‘반지의 제왕’은 시각적인 효력을 보여주지 않은 채 대사를 통하여 설명한 반면 ‘해리포터’는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하여 이벤트를 창출하였다.
‘반지의 제왕’은 3편 시리즈를 하나의 대 스토리로 연결하고 있어서 일상으로 귀환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새로운 모험의 시작을 예고하는 시각적인 표현으로 엔딩을 장식했다. 설문조사결과는 일상으로 돌아가는 장면을 표현 하는데 있어서 내용 중심보다는 화려한 이펙트를 통하여 설명하는 것이 더욱 효과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게르만 신화 특징적인 요소가 포함된 전투장면의 경우 선과 악 대립에서 선이 우세일 경우 호응도가 좋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지만, ‘반지의 제왕’에서 7단계 경우에는 내용적인 측면보다 웅장한 스케일과 빠른 전개가 시각적으로 더 큰 효과를 유발 시킨다는 결과를 얻게 되었다.
영화 ‘해리포터’에서 각 시리즈를 마법학교 한 학기라는 시간적인 규제를 두며, 한 학기 시작에서 마법학교로의 귀환, 한 학기 마지막을 일상으로 귀환을 다루고 있어, 영웅서사구조 12단계 중에서 삶의 자유를 얻음에서는 일상으로의 귀환으로 대입 되었고, 10단계는 영화 자체의 시간의 규제에 따라 영웅의 휴식으로 대입되어 시나리오의 완급조절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일상으로 귀환이라는 내용보다는 귀환 과정을 화려한 장면으로 시각화 시킨 ‘나니아 연대기’가 가장 높은 점수로 나타났다.
조력자 출현단계는 조력자가 출현하는 상황과 그 분위기를 시각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높은 수치로 나타났다. 현재 위험하고 긴박한 상황을 시각화한 ‘반지의 제왕’이 조력자와 만남을 웅장하게 표현한 ‘나니아 연대기’에 비하여 높은 점수로 나타났다.
첫 번째 관문 결과와 동일하게 ‘반지의 제왕’의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3작품모두 최후의 전투가 발생한다. 첫 번째 관문과 두 번째 관문 결과와 같이 화려한 이펙트와 스케일보다는 전투에서 긴장감을 시각적으로 설명하며, 동시에 주인공이 느끼는 내면적인 변화가 반영된 작품이 높은 점수를 얻었다.
첫째 ‘반지의 제왕’이 ‘해리포터’와 ‘나니아 연대기’에 비하여 호응도가 높게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각 단계별로 평가결과를 분석해 본 결과 ‘반지의 제왕’은 많은 단계에서 전문가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 판타지의 방대한 세계관과 원작이 의도하는 긴장감을 시각화한 장면의 경우(2단계 모험에의 소명)는 다른 장면에 비하여 평가가 높았으며, 선과 악 대립 구도 장면에서 5단계 : 첫 관문 통과, 선이 우세한 경우의 평가가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7단계 : 두 번째 관문의 경우, 스케일 크기와 빠른 전개를 표현한 장면이 선, 악 구도와 상관없이 평가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조셉 캠벨 Hero's Journey를 활용한 세밀한 단계별 시각화 분석은 서사구조를 시각콘텐츠로 제작하기 위한 기초 분석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사전에 관객의 호응도를 단계별로 검토하여 컴퓨터 그래픽 특수효과, 장면전환, 이펙트 등 적절한 시각적 효과를 분석하고 적용하는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게르만 신화만이 갖는 민족적 특성 중 고대 북유럽 서사시집인 ‘에다’를 통하여 알 수 있는 것은?
첫째 선악 구분이 거의 없는 그리스 신화와는 달리 게르만 신화에서는 선과 악 대립구조가 명백하다는 특징이 있다. 게르만 신화 원전에서는 주로 선과 악이 분명히 구분된 상태에서 싸움을 통해 서로의 보물을 뺏고 뺏기는 데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이러한 특징은 고대 북유럽 서사시집인 ‘에다’를 통하여 알 수 있다.
판타지에서 필요한 영웅은?
판타지란 장르는 부정적인 상황을 극복할만한 구원자의 역할을 수행할 영웅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이 영웅은 선천적으로 여러 긍정적인 요소들을 갖추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해리포터는 어떤 과정을 보여주는가?
‘해리포터’는 인간과 마법사 사이에서 태어난 해리 포터가 두 세계를 모두 체험하면서 모험을 일상적으로 유희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참고문헌 (14)
임한순, 최윤영, 김길웅, 에다, 서울대학교출판부, 2004.
안인희, 게르만 신화 바그너 히틀러, 민음사, 2003.
케빈 크로슬리, 북유럽 신화, 현대지성사, 2007.
현은령, "애니메이션 시나리오의 영웅 서사적 원형과 변형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논문지, Vol.14, No.1, pp.458-466, 2008.
Joseph Campbell, Hero with a thousand faces, Bollingen, Cmv Ed, pp.49-238, 2004.
J.R.R. 톨킨, 반지의 제왕, 황금가지, 2002.
조앤 K. 롤링,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 2000.
C. S. 루이스, 폴린 베인즈, "나니아 연대기", 2006.
김용희, "천 개의 거울로 둘러싸인 공중정원", 한국문학연구학회지, Vol.18, pp137-165,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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