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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서사를 활용한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전략
Strategy of Disney Animation Using Hero's Narrativ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9, 2014년, pp.76 - 84  

김세훈 (세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  이혜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애니메이션과)

초록

문화산업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다양한 작품들이 경쟁을 벌이고 있는 이 시점에도 디즈니는 세계에서 손꼽히는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로 그 명성을 유지하고 있다. 이들은 오랜 시간동안 쌓아온 전략들을 통해 관객의 감성을 자극하는 작품들을 제작해 왔는데 여기에는 시대와 공간을 초월한 그들만의 성공 노하우가 존재한다. 본 연구는 디즈니의 전략 근간을 영웅서사에서 찾고 그것의 효과와 특성을 디즈니가 어떻게 전략적으로 완성시켰는지 분석해보았다. 그 결과 디즈니는 영웅서사의 여정을 틀을 3개의 공간으로 나누어 단순 며 명확한 목적을 전달했으며 그 여정에 맞춰 뮤지컬 노래를 배치하고 있었다. 또한 영웅서사의 인물 원형을 통합시켜 등장인물을 구성하였으며 이는 적대자와 조력자 삼각구도라는 전형을 만들어냈다. 이런 전략들은 시대적 변화에 맞춰 관객의 니즈는 물론 디즈니 타깃층의 이데올로기까지 충족시킬 수 있었다. 이런 시대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통용되고 있는 성공 콘텐츠들의 전략 구성 방법들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문화요소들의 활용 방법들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the fact that culture and the industrial market is growing rapidly and becoming competitive, Disney animation studio has kept its reputation. They have their own know-how accumulated for a long time to stimulate the audience's sensibilities beyond time and space. This study is looking for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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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금 다시 <겨울왕국>의 성공을 통해 디즈니가 정상의 자리를 차지할 수 있었던 데에는 이전 흥행작들과 같은 어떤 공통적 전략들이 제대로 적용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디즈니 성공 작품들의 분석을 통해 그 공통 요소를 찾아보고자 한다.
  • 물론 이런 디즈니의 애니메이션의 작품에 관해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지만 지금까지 연구된 결과물들은 이미지의 조형적 특성이나 원작 출처와 각색된 요소에 대해서만 밝히고 있을 뿐 어떤 구성 원형을 어떤 전략들을 이용해 어떤 목적으로 변형시키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논의가 미흡한 게 사실이다. 그런 이유로 본 연구는 디즈니가 영웅 서사구조를 근간으로 영웅을 완성시키는 다양한 전략들을 분석하고 그 목적을 알아봄으로써 시대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통용되고 성공 요소들이 무엇인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 우선 디즈니가 선택한 영웅 서사의 이론적 연구를 통해 그 상업적 효과와 구성 방식을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디즈니가 직접적으로 활용하거나 변형시킨 전략들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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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캠벨과 보글러의 여행여정의 공통적인 3가지 단계는 무엇인가? 이런 캠벨과 보글러의 여행여정을 3가지 단계라는 공통분모 아래 놓고 비교해 보면 다음 [표 1]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제 1막에서는 인물과 배경의 소개가 이루어지며 영웅이 이루어야 할 소명과 첫 시련이 등장한다. 2막은 성장의 단계로 다양한 만남과 성장을 위한 모험이 이루어지며 소명에 대한 책임감을 깨닫게 된다. 마지막 3막은 현실 귀환의 단계로 적대적 요소를 축출해 평화를 가져오면서 영웅으로 완성된 모습을 보여준다. 이런 큰 흐름은 유지되면서 세부적 여정은 장르적 특성과 사건에 따라 다르게 변형될수 있다.
신화학자 조셉 캠벨이 주장한 신화란 무엇인가? 신화학자 조셉 캠벨(Joseph Campbell)은 인간을 만족시키는 어떤 공통된 구조가 영웅 신화에서 나온다고 주장했다. 그는 인간의 무의식 욕구가 투사되어 영웅이라는 존재가 만들어 졌으며 오랜 세월 동안 집단에 의해 구성되고 이야기되어 온 것이 바로 신화라고 주장했다. 그런 이유로 디즈니는 민담, 설화 같이 신화를 품고 있는 원작을 각색해 관객의 욕구를 충족시켜왔다.
신화학자 조셉 캠벨이 주장한 영웅서사는 무엇인가? 그런 이유로 디즈니는 민담, 설화 같이 신화를 품고 있는 원작을 각색해 관객의 욕구를 충족시켜왔다. 또한 캠벨은 이렇게 인간의 본능적 욕구에 존재하는 영웅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구조화된 단계가 제공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그것이 바로 영웅서사이다. 할리우드의 유명한 시나리오 작가 크리스토퍼 보글러 (Christopher Vogler)는 캠벨의 이론을 바탕으로 영웅이 거쳐야 할 여정의 단계와 구성 인물들을 시나리오 작성에 맞게 구조화시켰고 오랜 세월동안 디즈니는 이 영웅서사를 기반으로 한 작품들을 제작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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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조셉 캠벨, 이윤기 역,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 믿음사, 1999. 

  2. 크리스토퍼 보글러, 한춘성 역, 신화, 영웅 그리고 시나리오 쓰기, 무우수, 2005. 

  3. 노스럽 프라이, 김인환 역, 문학의 해석, 홍성사, 1978. 

  4. 정재서, 신화적 상상력과 문화,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8 

  5. 마이클 티어노, 김윤철 역, 스토리텔링의 비밀, 아우라, 2008 

  6. http://boxofficemojo.com/genres/ani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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