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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시를 이용한 웹기반 수업에 관한 고찰
A Study on the Web-Based Instruction Using Flash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1 no.2, 2010년, pp.225 - 234  

김민성 (충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박성훈 (충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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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기반 교육은 학습자 중심의 학습과 협동학습을 촉진시킬 수 있는 새로운 수업도구로서 기존의 획일화된 교수-학습 방식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교수모형에 대한 연구로 발전되고 있다. 강력한 웹 저작도구중 하나인 플래시를 사용하면 컴퓨터 그래픽, 애니메이션과 사운드 그리고 동영상 등의 활용으로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플래시를 사용한 교육 자료의 개발 및 배포와 효율적인 웹기반 수업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b-based instruction is being developed as a new study model getting out of the traditional standardized education method. It is a new education tool which promotes learner-centered and cooperative study. Flash, as one of the most powerful web authoring tool can maximize the effectiveness of learn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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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웹상에서 교육 자료의 배포 및 공유는 적은 교육 인력으로 많은 학습 자료를 만들어 낼 수있으며 적은 인력으로 많은 학습자를 교육할 수 있기 때문에 경제적으로도 매우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시간과 공간적인 제한사항이 없기 때문에 그 어떤 교육 방법보다 자유롭고 활동적일 수 있으며 다양한 시간대의 교육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 많은 범위의 학습 대상자를 목적으로 할 수 있다.
  • 컴퓨터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이 매우 저렴하게 각종 멀티미디어 자료를 검색하고 취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개인용 컴퓨터의 대중화가 이루어져 이러한 자료들을 가공할 수 있는 능력을 많은 사람들에게 부여하여 오늘날에 와서는 누구든지 약간의 교육으로 쉽게 멀티미디어 자료를 만들어 낼 수 있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저작도구들 중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웹브라우저와 플래시를 이용하여 교육 자료의 개발 및 배포에 대한 내용과 함께 효율적인 웹 기반 수업에 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멀티미디어 저작도구를 이용한 효율적인 온라인 교수-학습 콘텐츠 개발을 위하여 오프라인에서의 CD-ROM 타이틀 학습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학습목표에 도달하기 용이한 웹 브라우저와 플래시 저작도구의 특성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를 이용한 효율적인 웹 기반 수업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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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매크로사에서 만든 Flash의 장점은? 매크로미디어(Macro Media)사에서 만든 플래 시(Flash)는 벡터방식의 그래픽 데이터를 표현하여 파일의 크기를 최소화하고 양질의 사운드 및고품질의 이미지, 동영상 표현이 가능하며 상호대화적인 기능을 가지고 홈페이지를 꾸밀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것은 특히 다이내믹한 홈페 이지를 구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플래시의 활용분야는? 플래시의 활용분야는 교육용 비디오 또는 온라인 영상제작, 동화, 플래시게임, 전자카드, 캐릭터개발, 웹용 동영상 플레이어, 애니메이션, 역동적인 웹사이트제작, 웹게임, 홈페이지 제작 등에 널리 사용되며, 특히 방송매체 또는 홍보용 영상물 제작, 교육용 콘텐츠 제작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3].
플래시를 이용해 이미 만들어져 있는 교육 자료를 바탕으로 새로운 교육용 애니메이션 자료룰 만들어 낼 수 있는 이유는? 플래시는 여러 가지 멀티미디어 자료를 하나의 플래시 포맷으로 합칠 수 있으며 각각의 자료를 연동하여 표시할 수 있기 때문에 연관 지어야 할 교육 자료를 목록화 하여 표현할 수 있다. 플래시에 포함되는 자료는 문자, 소리, 그림, 동영상, 애니메이션 등을 망라하는데 거의 제한 적이지 않다. 따라서 이미 만들어져 있는 교육 자료를 바탕으로 새로운 교육용 애니메이션 자료를 만들어 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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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양현주, "멀티미디어 저작도구를 활용한 중학교 영어교과서 연계 교수-학습 방안",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8. 

  2. http://www.mod21.co.kr/html/curry/m_fla.asp 

  3. 차용준, 플래시 CS4 무작정 따라하기, 길벗, 2009 

  4. http://campus79.tistory.com/5 

  5. 임진우외, 바로바로할 수 있는 플래시 CS4, 제우미디어, 2009 

  6. 최희, "강의저작도구 분석과 설계",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3 

  7. 김민성, "저작도구를 이용한 멀티미디어 CAI 프로그램의 개발에 관한 고찰", 용인송담대학 멀티미디어과, 1999. 

  8. 조용희, "웹과 멀티미디어 저작도구를 이용한 수준별.개별화 학습 시스템 설계 및 개발",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교육전공 석사논문, 2004. 

  9. 강명희외, 웹기반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자 간 상호작용과 학습실재감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2009 

  10. 정화영, 웹 서비스 기반 자기조절학습을 위한 이러닝 시스템의 구현,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008 

  11. 김소연 , 부분점수를 고려한 웹 기반 학습자 개별적응 평가 시스템,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006 

  12. http://www.kebikid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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