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1 no.2, 2011년, pp.337 - 356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effect of the Astronomical Learning Program Using IIM on Science Process Skills and Scientific Attitudes in the elementary scientific gifted students. For this purpose, this research developed the Astronomical Learning Program Using IIM. This program wa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IIM의 4가지 수준은 무엇인가? | IIM 수업모형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행한 연구 결과(Cindy & Virginia, 2003)로써 지식을 전달하는 형태의 수업이 아닌 조사(탐구)과정 자체를 학습하게 하는 수업 모형이라 볼 수 있다. IIM에는 초보적인 수준과 전문적인 수준의두 가지 기능적 수준이 있으며 각 수준은 집단과정과 개인 과정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이들 수준은 차례대로 집단과정 초보수준(Group Process Basic Level), 개인과정 초보수준(Independent Process Basic Level), 집단과정 전문수준(Group Process Proficient Level), 개인과정 전문수준(Independent Process Proficient Level) 등의 낮은 수준부터 높은 수준까지 4가지 수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반드시 차례대로 순서를 밟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조사 형태에 따라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다(이용섭과 최성봉, 2009). IIM학습과정은 주제선정 하기, 목표 설정하기, 조사하기, 정리하기, 목표 평가하기, 산출물 만들기, 발표하기 등 모두 7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수준별로 세부 내용에 어느 정도 차이가 있다. | |
과학영재교육은 무엇에 목적을 두고있는가? | 과학영재교육은 Renzulli (2002)의 영재성의 세 고리 이론으로부터 출발하여 과학 분야에 뛰어난 재능과 흥미를 가진 학생이 그 잠재 능력을 발휘하여 개인의 자아실현과 국가 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창의성 및 과학탐구능력을 함께 기르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과학영재를 위한 프로그램은 영재교육 대상자의 능력 증진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적절한 학습 프로그램과 학습 환경이 필수적이며 어느 특정 영역의 지식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뿐만 아니라 고차원적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 |
IIM란? | 그러나 초등과학영재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IIM을 적용한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을 통해 효과성을 검증하는 다양한 연구는 거의 없는 편이다. IIM은 ‘독자적 탐구 방법’이라는 뜻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연구․조사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지는 수업형태를 뜻한다. IIM 수업모형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행한 연구 결과(Cindy & Virginia, 2003)로써 지식을 전달하는 형태의 수업이 아닌 조사(탐구)과정 자체를 학습하게 하는 수업 모형이라 볼 수 있다. |
권재술, 김범기 (1994). 초?중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 측정도구의 개발. 과학교육, 14(3), 251-264.
김수연 (2006). 초등학교 과학과 탐구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연구: IIM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춘천교육대학교.
김순식 (2010). 문제발견 중심의 과학 탐구수업이 영재학생들에게 미치는 효과. 영재와 영재교육, 9(2), 37-63.
김은진 (2007). 과학영재와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평가. 경기도: 한국학술정보(주).
심규철, 김현섭, 김여상, 최선영 (2004). 생물 분야 과학영재들의 학습 양식에 대한 조사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 32(4), 267-275.
유민아 (2004). 조사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IIM 프로그램의 효과. 석사학위논문. 춘천교육 대학교.
정완호, 허명, 윤병호 (1994). 국민학생의 과학적 태도 측정을 위한 도구 개발. 과학교육, 14(30), 265-271.
하주민 (2008). IIM을 활용한 과학수업이 학업성취도 및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부산교육대학교.
Bailey, B., & Unwin, L. (2008). Fostering "Habits of reflection, independent study and free inquiry": An analysis of the short-lived phenomenon of general/liberal studies in english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60(1), 61-74.
Cindy, N., & Virginia, M. (2003). IIM(Independent investigation method). Active Learning Systems, 1(1), 39-72.
Dollman, L., Morgan, C., Pergler, J., Russell, W., & Watts, J. (2007). Improving social skills through the use of cooperative learning. Online Submission, 1(1), 92.
Koray, O., Presley, A., Koksal, M. S., & Ozdemir, M. (2008). Enhancing problem-solving skills of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through problem-based learning. Asia-Pacific Forum on Science Learning and Teaching, 9(2), 18.
Loyens, S. M. M., Magda, J., & Rikers, R. M. J. P. (2008). Self-directed learning in problem-based learning and its relationships with self-regulated learning.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20(4), 411-427.
Renzulli, J. S. (2002). Expanding the conception of gifted to include co-cognitive traits and promote social capital. Phi Delta Kappen, 84(1), 33-5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