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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IIM을 적용한 천문학습 프로그램 개발.적용이 초등과학영재 학생의 과학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the Astronomical Learning Program Using IIM on Science Process Skills and Scientific Attitudes in the Elementary Scientific Gifted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1 no.2, 2011년, pp.337 - 356  

신명렬 (울산검단초등학교) ,  이용섭 (부산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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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IIM을 적용한 천문학습 프로그램 개발 적용이 초등과학영재학생의 과학탐구능력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IIM이란 독자적 탐구방법으로 학생들 스스로 탐구하고 연구하는 수업형태로 7단계의 학습단계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의 실행을 위해서 초등학교 과학교과 5학년 천문영역의 내용을 바탕으로 IIM의 탐구단계를 적용하여 총 7차시(6주간)로 천문학습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으며, 주제 선정하기(1차시), 목표 설정하기(2차시), 자료 조사하기(3차시), 탐구 활동하기(4차시), 목표 평가하기(5차시), 보고서 작성하기(6차시), 발표하기(7차시) 등으로 구성하여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연구반은 울산광역시 소재 G 초등학교 과학영재반(초등 3학년) 20명을 선정하였다. 검사도구는 과학탐구능력 검사와 과학적 태도 검사지를 사용하였고, 통계해석 프로그램은 SPSS WIN 18.0을 사용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IIM을 적용한 천문학습 프로그램은 초등과학영재학생의 과학탐구능력(F=4.920, p=.021)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고, 초등과학영재학생의 과학적 태도(F=11.224, p=.001)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IIM을 적용한 천문학습 프로그램은 초등과학영재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 신장과 과학적 태도 함양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나아가 과학영재원이나 과학영재학급 교육과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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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effect of the Astronomical Learning Program Using IIM on Science Process Skills and Scientific Attitudes in the elementary scientific gifted students. For this purpose, this research developed the Astronomical Learning Program Using IIM. This program w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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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IIM을 적용한 천문학습 프로그램이 초등과학영재학생의 과학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첫째, IIM을 적용한 천문학습 프로그램을 어떻게 구안하고 개발하여 적용할 것인가? 둘째, IIM을 적용한 천문학습 프로그램이 초등과학영재학생의 과학탐구능력에 신장에 미치는 효과 어떠한가? 셋째, IIM을 적용한 천문학습 프로그램이 초등과학영재학생의 과학적 태도 형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라는 연구 과제를 가지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의 효과적인 수행을 위하여 연구의 절차는 선행연구와 교육과정분석을 통하여 IIM의 집단과정 초보수준을 적용한 천문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울산광역시 소재 G초등학교에서 운영하는 초등과학영재반(초등 3학년) 학생들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6주 7차시 수업을 적용하였으며, 수업 전, 후에 과학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에서 사전,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IIM을 적용한 천문학습 프로그램이 초등과학영재학생의 과학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첫째, IIM을 적용한 천문학습 프로그램을 어떻게 구안하고 개발하여 적용할 것인가? 둘째, IIM을 적용한 천문학습 프로그램이 초등과학영재학생의 과학탐구능력에 신장에 미치는 효과 어떠한가? 셋째, IIM을 적용한 천문학습 프로그램이 초등과학영재학생의 과학적 태도 형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라는 연구 과제를 가지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의 효과적인 수행을 위하여 연구의 절차는 선행연구와 교육과정분석을 통하여 IIM의 집단과정 초보수준을 적용한 천문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울산광역시 소재 G초등학교에서 운영하는 초등과학영재반(초등 3학년) 학생들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6주 7차시 수업을 적용하였으며, 수업 전, 후에 과학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에서 사전,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과학과의 3, 5학년 ‘지구와 우주’ 분야의 교과내용인 지구와 달, 태양계와 별에 관련된 ‘행성과 계절의 별자리’라는 주제를 가지고 초등과학영재학생(3학년)을 대상으로 IIM의 4가지 수준 중 집단과정 초보수준을 적용한 천문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과학영재학생 학습에 직접 활용함으로써 초등과학영재학생의 과학탐구능력 신장과 과학적 태도 형성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초등과학영재학생을 위한 IIM 기반 천문학습 프로그램이 과학탐구능력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초등 과학영재 학급을 과학탐구능력 검사 점수를 기준으로 상, 중, 하 그룹으로 구분하여 집단간의 과학탐구능력검사와 과학태도검사를 IIM 기반 천문학습 프로그램 수업의 사전, 사후에 실시하였다.
  • 본 연구를 위하여 연구반의 실험처치를 IIM의 4가지 수준 중 집단과정 초보수준에 적합한 천문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행하였다. 실험기간은 2011년 3월 14일부터 4월 28일까지 6주로 구성하였고, 실험처치 프로그램의 내용은 초등학교 2007년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지구와 우주’ 분야에서 ‘지구와 달’, ‘태양계와 별’ 단원의 내용 중 계절적 환경과 학생수준을 고려하여 행성(토성)과 계절의 별자리(봄철)에 관한내용으로 제한하였다.
  • 셋째, IIM의 4가지 수준 모두를 적용한 천문학습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IIM의 4가지 수준 중 연구 대상이 초등과학영재학생이나 초등학교 3학년 임을 감안하여 집단과정 초보수준에 기초하여 천문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러나 과학영재의 학년과 수준에 따라 IIM의 4가지 수준을 모두 적용한 천문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다면 좀 더 효과적으로 과학탐구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고 과학적 태도 함양시킬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IIM을 적용한 천문학습 프로그램이 초등과학영재학생의 과학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첫째, IIM을 적용한 천문학습 프로그램을 어떻게 구안하고 개발하여 적용할 것인가? 둘째, IIM을 적용한 천문학습 프로그램이 초등과학영재학생의 과학탐구능력에 신장에 미치는 효과 어떠한가? 셋째, IIM을 적용한 천문학습 프로그램이 초등과학영재학생의 과학적 태도 형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라는 연구 과제를 가지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의 효과적인 수행을 위하여 연구의 절차는 선행연구와 교육과정분석을 통하여 IIM의 집단과정 초보수준을 적용한 천문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울산광역시 소재 G초등학교에서 운영하는 초등과학영재반(초등 3학년) 학생들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6주 7차시 수업을 적용하였으며, 수업 전, 후에 과학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에서 사전,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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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IM의 4가지 수준은 무엇인가? IIM 수업모형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행한 연구 결과(Cindy & Virginia, 2003)로써 지식을 전달하는 형태의 수업이 아닌 조사(탐구)과정 자체를 학습하게 하는 수업 모형이라 볼 수 있다. IIM에는 초보적인 수준과 전문적인 수준의두 가지 기능적 수준이 있으며 각 수준은 집단과정과 개인 과정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이들 수준은 차례대로 집단과정 초보수준(Group Process Basic Level), 개인과정 초보수준(Independent Process Basic Level), 집단과정 전문수준(Group Process Proficient Level), 개인과정 전문수준(Independent Process Proficient Level) 등의 낮은 수준부터 높은 수준까지 4가지 수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반드시 차례대로 순서를 밟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조사 형태에 따라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다(이용섭과 최성봉, 2009). IIM학습과정은 주제선정 하기, 목표 설정하기, 조사하기, 정리하기, 목표 평가하기, 산출물 만들기, 발표하기 등 모두 7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수준별로 세부 내용에 어느 정도 차이가 있다.
과학영재교육은 무엇에 목적을 두고있는가? 과학영재교육은 Renzulli (2002)의 영재성의 세 고리 이론으로부터 출발하여 과학 분야에 뛰어난 재능과 흥미를 가진 학생이 그 잠재 능력을 발휘하여 개인의 자아실현과 국가 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창의성 및 과학탐구능력을 함께 기르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과학영재를 위한 프로그램은 영재교육 대상자의 능력 증진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적절한 학습 프로그램과 학습 환경이 필수적이며 어느 특정 영역의 지식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뿐만 아니라 고차원적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IIM란? 그러나 초등과학영재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IIM을 적용한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을 통해 효과성을 검증하는 다양한 연구는 거의 없는 편이다. IIM은 ‘독자적 탐구 방법’이라는 뜻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연구․조사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지는 수업형태를 뜻한다. IIM 수업모형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행한 연구 결과(Cindy & Virginia, 2003)로써 지식을 전달하는 형태의 수업이 아닌 조사(탐구)과정 자체를 학습하게 하는 수업 모형이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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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권재술, 김범기 (1994). 초?중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 측정도구의 개발. 과학교육, 14(3), 251-264. 

  2. 김수연 (2006). 초등학교 과학과 탐구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연구: IIM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춘천교육대학교. 

  3. 김순식 (2010). 문제발견 중심의 과학 탐구수업이 영재학생들에게 미치는 효과. 영재와 영재교육, 9(2), 37-63. 

  4. 김은진 (2007). 과학영재와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평가. 경기도: 한국학술정보(주). 

  5. 박윤희, 이하룡, 문성배 (2010). IIM을 적용한 소집단 탐구학습이 초등학생들의 과학 탐구 능력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3(2), 148-157. 

  6. 신지은, 한기순, 정현철, 박병건, 최승언 (2002). 과학 영재 학생과 일반 학생은 창의성에서 어떻게 다른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1), 158-175. 

  7. 심규철, 김현섭, 김여상, 최선영 (2004). 생물 분야 과학영재들의 학습 양식에 대한 조사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 32(4), 267-275. 

  8. 유민아 (2004). 조사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IIM 프로그램의 효과. 석사학위논문. 춘천교육 대학교. 

  9. 이용섭, 최성봉 (2009). IIM을 활용한 환경교육프로그램이 환경에 대한 감수성 및 환경친화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한국환경과학회지, 18(6), 699-707. 

  10. 이용섭, 홍순원 (2009). 독자적 탐구방법(IIM)을 활용한 자유탐구가 과학탐구능력 및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2(1), 33-40. 

  11. 정완호, 허명, 윤병호 (1994). 국민학생의 과학적 태도 측정을 위한 도구 개발. 과학교육, 14(30), 265-271. 

  12. 하주민 (2008). IIM을 활용한 과학수업이 학업성취도 및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부산교육대학교. 

  13. Bailey, B., & Unwin, L. (2008). Fostering "Habits of reflection, independent study and free inquiry": An analysis of the short-lived phenomenon of general/liberal studies in english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60(1), 61-74. 

  14. Cindy, N., & Virginia, M. (2003). IIM(Independent investigation method). Active Learning Systems, 1(1), 39-72. 

  15. Dollman, L., Morgan, C., Pergler, J., Russell, W., & Watts, J. (2007). Improving social skills through the use of cooperative learning. Online Submission, 1(1), 92. 

  16. Koray, O., Presley, A., Koksal, M. S., & Ozdemir, M. (2008). Enhancing problem-solving skills of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through problem-based learning. Asia-Pacific Forum on Science Learning and Teaching, 9(2), 18. 

  17. Loyens, S. M. M., Magda, J., & Rikers, R. M. J. P. (2008). Self-directed learning in problem-based learning and its relationships with self-regulated learning.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20(4), 411-427. 

  18. Renzulli, J. S. (2002). Expanding the conception of gifted to include co-cognitive traits and promote social capital. Phi Delta Kappen, 84(1), 3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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