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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길동 문화콘텐츠사업 사례분석을 통한 지역문화 브랜드화 전략 연구
Research of the local cultural brand by analyzing the case of Honggildong cultual content business strategy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1 no.4, 2010년, pp.479 - 486  

심재광 (전남대학교 디지털컨버전스) ,  이상길 (전남대학교 디지털컨버전스) ,  김경수 (전남대학교 문화콘텐츠학부)

초록

문화산업에 대한 경제적, 문화적 가치가 재조명되면서 지역문화자원을 디지털콘텐츠로 개발하고 브랜드화하려는 지방자치단체들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지자체의 모든 문화콘텐츠사업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공무원, 참여기업, 주민의 상생구조를 기반으로 한 지속적인 성장 동력화의 모델로 발전시켜야 성공할 수 있다. 치밀한 기획과 사업설계를 통해 안정적인 추진계획 실현이 성공의 열쇠다. 또한 원천소스와 시장의 분석, 스토리텔링, 콘텐츠 개발과 브랜드화 전략전개, 그리고 단계별 결과분석에 따른 OSMD(One-Source Multi-Device) 및 OSMU(One-Source Multi-Use) 전략 전개가 성패를 좌우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 최대 규모의 민 관 합작 콘텐츠사업이며 OSMD, OSMU의 대표적 사례인 전남 장성군의 '홍길동 문화콘텐츠사업'을 분석하여 지역문화자원의 브랜드화 성공전략을 연구하였다. 이미 완료된 1차 사업을 대상으로 홍길동 문화자원의 발굴과 단계별 콘텐츠화 과정 및 브랜드화의 전략모델을 분석하고, 진행과정의 문제점을 연구함으로써 지역문화자원을 브랜드화하려는 지방자치단체 및 문화콘텐츠 기업에게 모범적인 접근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lot of local governments are trying to develop and brand the regional unique resources as a digital contents because of focusing on the intangible value of it's culture and economy of cultural industry. But every cultual contents business is not always successful. It must be successful on the co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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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지자체의 편의상, 건축이나 토목분야 발주에서 사용되는 기성 시스템에 의한 검수나 결제는 경험미숙에서 오는 사업기간 지연, 참여기업 유동성문제 발생 등의 부작용의 원인으로 지적되어 필수적으로 개선할 부분으로 분석된다. 대안으로서는 한국문화콘텐츠 진흥원의 사업관리 운영규칙을 참조해 지원 사업이 아닌 공동사업에 대한 새로운 운영모델을 만드는 것이다. 또한 대한민국의 콘텐츠 기업은 내수시장의 협소 및 미활성화의 문제로 대부분 영세하고 소규모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을 가만한 예산집행, 사업진행, 이견 조율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 둘째, 홍길동 캐릭터 개발은 청소년의 기상을 대변하여 진취적이고 친근하면서 깜직한 캐릭터를 개발하는 문화콘텐츠 산업으로서 지방재정을 확충하는 토털 마케팅으로 추진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 최대 규모의 민관합작콘텐츠 사업이며 OSMD, OSMU의 대표적 사례인 홍길동 문화콘텐츠사업의 브랜드화 전략전개 모형을 분석하였다. 이미 완료된 1차 사업을 대상으로 홍길동 문화자원의 발굴과 단계별 콘텐츠화 과정 및 브랜드화 전략모델, 그리고 홍길동 문화콘텐츠사업에 참여한 업체로부터 사업진행에 대한 평가를 조사하여 사업의 문제점을 파악한다.
  • 본 논문에서는 2006년도부터 2008년도까지 시행한 홍길동 문화콘텐츠 1차 사업 결과 분석을 통해 사업진행 중에 발생되었던 문제들을 도출하고 이를 통해 향후 진행되어질 유사 사업에서 필요한 전략을 수립하고자 한다.
  • 셋째, 홍길동 축제는 활빈 정신과 산채에서의 생활, 청소년의 호연지기 등을 통해 과거와 현재를 느끼고 체험함으로써 자연스럽게 홍길동을 만나고 느끼면서 홍길동과의 친밀감을 유도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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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성군이 사업을 추진하는 대상으로 홍길동으로 선정한 이유는? 홍길동은 양반사회의 모순을 개혁하려는 의지와 바다 건너 일본 오끼나와에 이상국을 건설한 개척정신 등의 좋은 이미지 소유하고 있고, 장성군은 오염되지 않은 수려한 자연경관과 선비의 고장으로서의 전통을 전승하여 다양한 문화․관광자원이 존재하고 있어서 1997년부터 홍길동을 새로운 관광 상품으로 개발하기 시작하여 기존의 관광자원과 연계한 차별화되고 지역 특성에 맞는 홍길동 연관 사업을 추진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작 되었으며, 참여정부의 낙후지역 활성화사업인 ‘신활력 지역 사업’의 일환으로 2006년 12월부터 시작하게 되었다.
홍길동 문화콘텐츠사업은? 홍길동 문화콘텐츠사업은 “홍길동”이란 인물이 장성군아치실 마을 출신 실존인물이라는 사실이 학술고증을 통해 지역연고권 확보와 홍길동캐릭터 개발로 지역 인지도 확대를 목적으로 한 사업이다.
전라남도 장성군의 ‘홍길동 문화콘텐츠사업’의 어두운 면은? 작년 한 해에만 40억원의 수입을 올리고,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4억원의 로열티 수입을 올리는 등 지역 경제에 기여하고 있다. 그러나 공동사업으로 참여한 문화콘텐츠기업 콘소시엄의 경영난과 추가사업의 부진, 투자대비 효율성 문제, 주민참여 저조 등의 어두운 면도 함께 존재한다. 이는 지자체 및 참여기업의 상생적인 성공과 사업추진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한 대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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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이윤선, 전통문화유산의 지역문화콘텐츠 활용에 대한 고찰:호남지역의 무형문화유산을 중심으로, 한국민속학 제49권 (2009년 5월) pp.333-378, 2009 

  2. 류정아, 문화콘텐츠 개발을 통한 문화산업 발전과 지역활성화: 프랑스 앙굴렘 만화축제 사례를 중심으로, 유럽연구 24권 시작 쪽수 415p, 전체쪽수 18p, 2006 

  3. 사순옥, 지역문화산업의 콘텐츠로서의 축제와 지역의 발전 :쾰른카니발, 독일언어문학 제39집 (2008년 3월) pp.355-375 , 2008 

  4. 정경훈, 문화콘텐츠산업 관점에서 지역문화축제 평가요인이 마케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5. 원정환, 지역문화콘텐츠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8 

  6. 최종호, 지역문화 콘텐츠 개발과 문화콘텐츠 활용 :광주지역을 중심으로, 전통문화논총 6호 (2008년) pp.279-298, 2008 

  7. 정주연, 디지털환경에서 지역 활성화를 위한 지역문화콘텐츠 개발방향에 관한 연구 :지역문화콘텐츠를 활용한 캐릭터 온라인 테마파크 컨셉제안을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 연구 제7권 제3호 통권15호 (2007년 7월) pp.77-85, 2007 

  8. 이정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관광콘텐츠의 지역개발효과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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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재)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지역문화브랜드특성화콘텐츠 발굴지원사업 중장기 발전 전략연구 (2009) 

  18. 최성규, 문화콘텐츠산업육성을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경북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9 

  19. 삼성경제연구소, 문화사업 개발과 지역 활성화 전략(2004) 

  20.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문화산업클러스터 지형도 작성을 통한 지역문화산업 육성방안 

  21.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문화관광부, 국내외 CRC관련 성공 사례분석을 통한 CRC모델 개발 연구보고서(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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