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에 대한 경제적, 문화적 가치가 재조명되면서 지역문화자원을 디지털콘텐츠로 개발하고 브랜드화하려는 지방자치단체들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지자체의 모든 문화콘텐츠사업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공무원, 참여기업, 주민의 상생구조를 기반으로 한 지속적인 성장 동력화의 모델로 발전시켜야 성공할 수 있다. 치밀한 기획과 사업설계를 통해 안정적인 추진계획 실현이 성공의 열쇠다. 또한 원천소스와 시장의 분석, 스토리텔링, 콘텐츠 개발과 브랜드화 전략전개, 그리고 단계별 결과분석에 따른 OSMD(One-Source Multi-Device) 및 OSMU(One-Source Multi-Use) 전략 전개가 성패를 좌우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 최대 규모의 민 관 합작 콘텐츠사업이며 OSMD, OSMU의 대표적 사례인 전남 장성군의 '홍길동 문화콘텐츠사업'을 분석하여 지역문화자원의 브랜드화 성공전략을 연구하였다. 이미 완료된 1차 사업을 대상으로 홍길동 문화자원의 발굴과 단계별 콘텐츠화 과정 및 브랜드화의 전략모델을 분석하고, 진행과정의 문제점을 연구함으로써 지역문화자원을 브랜드화하려는 지방자치단체 및 문화콘텐츠 기업에게 모범적인 접근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문화산업에 대한 경제적, 문화적 가치가 재조명되면서 지역문화자원을 디지털콘텐츠로 개발하고 브랜드화하려는 지방자치단체들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지자체의 모든 문화콘텐츠사업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공무원, 참여기업, 주민의 상생구조를 기반으로 한 지속적인 성장 동력화의 모델로 발전시켜야 성공할 수 있다. 치밀한 기획과 사업설계를 통해 안정적인 추진계획 실현이 성공의 열쇠다. 또한 원천소스와 시장의 분석, 스토리텔링, 콘텐츠 개발과 브랜드화 전략전개, 그리고 단계별 결과분석에 따른 OSMD(One-Source Multi-Device) 및 OSMU(One-Source Multi-Use) 전략 전개가 성패를 좌우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 최대 규모의 민 관 합작 콘텐츠사업이며 OSMD, OSMU의 대표적 사례인 전남 장성군의 '홍길동 문화콘텐츠사업'을 분석하여 지역문화자원의 브랜드화 성공전략을 연구하였다. 이미 완료된 1차 사업을 대상으로 홍길동 문화자원의 발굴과 단계별 콘텐츠화 과정 및 브랜드화의 전략모델을 분석하고, 진행과정의 문제점을 연구함으로써 지역문화자원을 브랜드화하려는 지방자치단체 및 문화콘텐츠 기업에게 모범적인 접근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A lot of local governments are trying to develop and brand the regional unique resources as a digital contents because of focusing on the intangible value of it's culture and economy of cultural industry. But every cultual contents business is not always successful. It must be successful on the cond...
A lot of local governments are trying to develop and brand the regional unique resources as a digital contents because of focusing on the intangible value of it's culture and economy of cultural industry. But every cultual contents business is not always successful. It must be successful on the condition that the cooperation of local government including citizens and private company's participation should make this business a good model of continuous potential growth power. The most important factor of it's business will be the realization of stable plan based on the design of business and carefully throughout plan. The other key factors are the analysis of the objective source and current market demands, the development of contents and story telling. Also the development of strategy of the content including OSMD(One-Source Multi-Device) and OSMU(One-Source Multi-Use) through the step analysis of the result must take into consideration. With the help of analyzing the successful cultural model "Honggildong cultual content business in Jangseong, Jeonnam" which is the representative case of OSMD and OSMU, this study attempts to suggest the successful strategy of regional culture resource brand. In order to provide a typical approach to the local government and cultural content industry which is trying to brand the regional cultual resource, this study researches the analysis of the development of Honggildong cultural resources and it's process step by step which was already finished it's first business stage.
A lot of local governments are trying to develop and brand the regional unique resources as a digital contents because of focusing on the intangible value of it's culture and economy of cultural industry. But every cultual contents business is not always successful. It must be successful on the condition that the cooperation of local government including citizens and private company's participation should make this business a good model of continuous potential growth power. The most important factor of it's business will be the realization of stable plan based on the design of business and carefully throughout plan. The other key factors are the analysis of the objective source and current market demands, the development of contents and story telling. Also the development of strategy of the content including OSMD(One-Source Multi-Device) and OSMU(One-Source Multi-Use) through the step analysis of the result must take into consideration. With the help of analyzing the successful cultural model "Honggildong cultual content business in Jangseong, Jeonnam" which is the representative case of OSMD and OSMU, this study attempts to suggest the successful strategy of regional culture resource brand. In order to provide a typical approach to the local government and cultural content industry which is trying to brand the regional cultual resource, this study researches the analysis of the development of Honggildong cultural resources and it's process step by step which was already finished it's first business st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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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특히, 지자체의 편의상, 건축이나 토목분야 발주에서 사용되는 기성 시스템에 의한 검수나 결제는 경험미숙에서 오는 사업기간 지연, 참여기업 유동성문제 발생 등의 부작용의 원인으로 지적되어 필수적으로 개선할 부분으로 분석된다. 대안으로서는 한국문화콘텐츠 진흥원의 사업관리 운영규칙을 참조해 지원 사업이 아닌 공동사업에 대한 새로운 운영모델을 만드는 것이다. 또한 대한민국의 콘텐츠 기업은 내수시장의 협소 및 미활성화의 문제로 대부분 영세하고 소규모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을 가만한 예산집행, 사업진행, 이견 조율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둘째, 홍길동 캐릭터 개발은 청소년의 기상을 대변하여 진취적이고 친근하면서 깜직한 캐릭터를 개발하는 문화콘텐츠 산업으로서 지방재정을 확충하는 토털 마케팅으로 추진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 최대 규모의 민관합작콘텐츠 사업이며 OSMD, OSMU의 대표적 사례인 홍길동 문화콘텐츠사업의 브랜드화 전략전개 모형을 분석하였다. 이미 완료된 1차 사업을 대상으로 홍길동 문화자원의 발굴과 단계별 콘텐츠화 과정 및 브랜드화 전략모델, 그리고 홍길동 문화콘텐츠사업에 참여한 업체로부터 사업진행에 대한 평가를 조사하여 사업의 문제점을 파악한다.
본 논문에서는 2006년도부터 2008년도까지 시행한 홍길동 문화콘텐츠 1차 사업 결과 분석을 통해 사업진행 중에 발생되었던 문제들을 도출하고 이를 통해 향후 진행되어질 유사 사업에서 필요한 전략을 수립하고자 한다.
셋째, 홍길동 축제는 활빈 정신과 산채에서의 생활, 청소년의 호연지기 등을 통해 과거와 현재를 느끼고 체험함으로써 자연스럽게 홍길동을 만나고 느끼면서 홍길동과의 친밀감을 유도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21세기 문화산업이 굴뚝 없는 최첨단 부가가치 산업이며, 국경을 넘나드는 최첨단 산업임을 착안하여 홍길동을 이용한 새로운 문화 관광 상품으로 개발하기 위해 홍길동 테마파크 조성과 홍길동 캐릭터 개발, 홍길동 축제의 개최 등의 개발방향을 [그림 1]과 같이 설정하였다.
특히 두 번째 사업인 홍길동 캐릭터를 이용한 문화 상품 발굴을 중심으로 TV 애니메이션, 출판만화, 아케이드 게임, 모바일 게임, 캐릭터, 홍보용 DVD, OST 음원 제작 등 다양한 형태의 사업이 추진되었다. 또한 제작된 캐릭터 및 문화 상품들을 사업화 하기위해서 캐릭터 상품 개발과 판매를 위한 쇼핑몰 구축 사업과 이를 홍보하기 위한 통합 마케팅 사업을 추진하였다. 최종적으로 전체적인 사업 결과를 이용하여 테마파크 조성 및 축제에의 활용을 고려하였다.
사업 결과 분석을 위한 도구로써 홍길동 문화콘텐츠 사업에 참여한 업체로부터 사업진행에 대한 평가를 조사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 최대 규모의 민관합작콘텐츠 사업이며 OSMD, OSMU의 대표적 사례인 홍길동 문화콘텐츠사업의 브랜드화 전략전개 모형을 분석하였다. 이미 완료된 1차 사업을 대상으로 홍길동 문화자원의 발굴과 단계별 콘텐츠화 과정 및 브랜드화 전략모델, 그리고 홍길동 문화콘텐츠사업에 참여한 업체로부터 사업진행에 대한 평가를 조사하여 사업의 문제점을 파악한다. 이 결과를 통해 지역문화자원을 문화콘텐츠와 대표 브랜드로 개발하려는 지자체 및 문화기업에게 단계적 추진 전략을 제시한다.
조사방법으로는 주관사의 사업 결과 분석 자료를 검토하고 인터뷰 및 전화 설문을 토대로 각 항목별로 1점에서 5점으로 평가하였다.
첫째, 홍길동 테마파크 조성사업은 홍길동 생가복원을 위한 유구 발굴조사를 거쳐 15세기형 홍길동 생가를 복원하고 조선시대 초기의 생활상을 재현하며, 홍길동의 모든 역사적 고증자료 등을 전시할 전시관을 건립하여 테마파크와 캐릭터의 고향이라는 이미지를 제고하여 캐릭터와 축제의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또한 제작된 캐릭터 및 문화 상품들을 사업화 하기위해서 캐릭터 상품 개발과 판매를 위한 쇼핑몰 구축 사업과 이를 홍보하기 위한 통합 마케팅 사업을 추진하였다. 최종적으로 전체적인 사업 결과를 이용하여 테마파크 조성 및 축제에의 활용을 고려하였다.
평가는 Pre Production (B)의 4개 항목, Main Production (M)의 5개 항목, Post Production (A)의 5개 항목으로 나누어 평가하였으며, 분야는 애니메이션 분야 (A1), 만화출판, 캐릭터, 홍보마케팅 분야 (A2), OST, 쇼핑몰 및 홍보DVD, 아케이드게임, 모바일게임 분야 (A3)로 구분하여 평가하였다.
대상 데이터
조사대상으로는 완료된 홍길동 문화콘텐츠 1-1차 사업 주관 및 참여기업 총 12개 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현재 진행 중인 관계로 1-2차 사업인 극장판 애니메이션과 2차 사업인 온라인게임, 뮤지컬 사업 참여 대상자는 제외하였다.
성능/효과
세 번째로, 발주처의 사업 운영에 미숙에 따른 발주처와 기업 간의 오해 발생, 기업 간의 이견 조율 어려움, 초기 설계의 문제로 인한 잦은 사업 내용 변경, 중간평가에 따르는 기업에 대한 과중한 업무 처리 부담, 예산 처리의 지연 및 적정성 문제, 문화 콘텐츠 사업과 맞지 않는 기성 시스템의 운용, 영세한 지역 기업에 대한 현금 부담 과중 (민관비율이 4:6) 등의 다양한 문제를 발생하였다. 결과적으로 무리한 일정추진의 결과, 1-1차 사업은 6개월 이상 지체되어 완료되었고, 1-2차 사업인 극장판 애니메이션은 아직도 진행 중에 있다. 또한 2차 사업의 핵심인 온라인 게임은 아직 진행 중에 있으며, 뮤지컬사업은 종료되었다.
결론적으로 지역문화콘텐츠사업의 브랜드효과란 지역의 문화적 자산이 아날로그와 디지털기술로 융합되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인바운드형 관광사업화 및 연관 산업과 고용창출 등의 파급효과로 이어져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화콘텐츠사업의 브랜드효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한 것은 지방 지자체가 수도권에 비해 예산과 인프라가 부족하고 기업이 영세하는 등의 많은 어려움 때문일 것이다.
이는 지역 연관 산업 마케팅으로 이어져 지역주민 고용창출과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기대수익에 대한 적극적인 행보로 연속성 있는 장기 플랜을 실행할 수 있다는 것이 유경험자의 결론이다.
네 번째로, 사업 결과물에 대한 사업화에 대한 전략의 부재로 시작부터 사후 관리까지 비전문적인 발주처에서 모든 관리 및 진행을 함으로써 사업 결과물에 대한 사업화 모델, 사업화 예산 부족, 다음 단계의 진행 전략 미비, 사업 경험의 부족 등으로 인해 사업화의 어려움에 봉착하였고, 그에 따라 테마파크 조성, 쇼핑몰 구축, 홍보/마케팅, 축제에의 활용 등에 필요한 상품을 충분히 제작할 수 없었다.
두 번째로, OSMD나 OSMU를 위해서는 초기 단계부터 정밀하고 효과적인 설계가 이루어져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전문성의 부족, 비효율적인 사업 운영, 무리한 사업 추진 등으로 인해 콘텐츠의 다양성에 치중한 나머지 선택과 집중이 되지 못하고 사업 전체적으로 사업화에 필요한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는 결과물만을 낳게 되었다.
세 번째로, 발주처의 사업 운영에 미숙에 따른 발주처와 기업 간의 오해 발생, 기업 간의 이견 조율 어려움, 초기 설계의 문제로 인한 잦은 사업 내용 변경, 중간평가에 따르는 기업에 대한 과중한 업무 처리 부담, 예산 처리의 지연 및 적정성 문제, 문화 콘텐츠 사업과 맞지 않는 기성 시스템의 운용, 영세한 지역 기업에 대한 현금 부담 과중 (민관비율이 4:6) 등의 다양한 문제를 발생하였다. 결과적으로 무리한 일정추진의 결과, 1-1차 사업은 6개월 이상 지체되어 완료되었고, 1-2차 사업인 극장판 애니메이션은 아직도 진행 중에 있다.
셋째, 발주처 자체로도 사업 운영을 위한 전문적인 운영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거나 SPC(Special Purpose Company) 설립이 필요할 것이다[21]. 발주처가 선택한 사업관리위원회는 심의와 자문기관이므로 사업자들과의 관계가 유기적으로 설정되기 어려운 구조적인 문제를 안고 있었다.
첫 번째로, 지역브랜드사업의 실질적 목표는 소비자 중심의 인바운드형 문화관광산업의 활성화이다. 하지만 홍길동 문화콘텐츠 사업은 인바운드형을 지향하여 실현 되었는가 살펴볼 때 그렇지 못하였다.
첫째, 사업에 대한 설계 단계부터 학계, 기업, 관리기관 등의 전문가 집단의 유기적 관계를 통한 세밀한 사업 설계가 우선 되어져야 한다. 사업 설계 시부터 사업화를 위한 전략 수립 및 추진 체계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발주처, 제작 기업, 홍보/마케팅 기업뿐만 아니라 투자기관, 사업화 기업 및 소비 주체인 소비자 참여를 통한 수요조사 등으로 반복적인 피드백을 거쳐 최적화된 전략이 수립되어야 한다.
A2 분야에서 높은 평가가 나왔다. 항목별로 보면 자문 위원회 구성, 발주처의 지원, 결과물 활용, 활용 전략에서 낮은 평가가 나온 반면에, 심사과정 및 결과, 제작과정 항목에서는 높은 평가가 나왔다.
후속연구
본 논문에서 제시한 브랜드화 전략은 특정지역의 사업을 기반으로 작성된 것이므로 모든 지역의 모범답안이 될 수는 없다. 그러나 참여기업 집단의 실무경험과 사업의 장․단점 사례를 피드백 하여 교훈으로 삼는다면 앞으로 추진할 새로운 문화콘텐츠사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현재 절반의 성공으로 평가 되어지는 ‘홍길동 문화콘텐츠사업’의 현장경험을 통해 얻은 교훈은 다음과 같다.
사업자와 발주처, 자문그룹이 참여하는 SPC의 도입이 상호 유기적인 사업추진에 대한 해결책으로 분석된다. 다음으로 초기 평가, 중간평가, 최종평가를 위한 평가 시스템이 체계화 되어야 할 것이다. 대부분의 평가 시스템이 타 산업의 시스템을 모방하거나 유사한 경우가 많아서 콘텐츠 산업에 맞는 평가 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며, 절차 및 평가를 위한 작업이 표준화되고 정량화, 정성화 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성군이 사업을 추진하는 대상으로 홍길동으로 선정한 이유는?
홍길동은 양반사회의 모순을 개혁하려는 의지와 바다 건너 일본 오끼나와에 이상국을 건설한 개척정신 등의 좋은 이미지 소유하고 있고, 장성군은 오염되지 않은 수려한 자연경관과 선비의 고장으로서의 전통을 전승하여 다양한 문화․관광자원이 존재하고 있어서 1997년부터 홍길동을 새로운 관광 상품으로 개발하기 시작하여 기존의 관광자원과 연계한 차별화되고 지역 특성에 맞는 홍길동 연관 사업을 추진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작 되었으며, 참여정부의 낙후지역 활성화사업인 ‘신활력 지역 사업’의 일환으로 2006년 12월부터 시작하게 되었다.
홍길동 문화콘텐츠사업은?
홍길동 문화콘텐츠사업은 “홍길동”이란 인물이 장성군아치실 마을 출신 실존인물이라는 사실이 학술고증을 통해 지역연고권 확보와 홍길동캐릭터 개발로 지역 인지도 확대를 목적으로 한 사업이다.
전라남도 장성군의 ‘홍길동 문화콘텐츠사업’의 어두운 면은?
작년 한 해에만 40억원의 수입을 올리고,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4억원의 로열티 수입을 올리는 등 지역 경제에 기여하고 있다. 그러나 공동사업으로 참여한 문화콘텐츠기업 콘소시엄의 경영난과 추가사업의 부진, 투자대비 효율성 문제, 주민참여 저조 등의 어두운 면도 함께 존재한다. 이는 지자체 및 참여기업의 상생적인 성공과 사업추진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한 대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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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정환, 지역문화콘텐츠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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