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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형 이러닝 콘텐츠 제공 시스템 설계
Design of e-Learning Contents Supported System based on the level of the learner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1 no.4, 2010년, pp.561 - 569  

강기순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과) ,  김교정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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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학습자의 학습목적과 학습상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사례를 검색하여 학습자에게 가장 적합한 학습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현재 다양한 웹을 통한 학습시스템이 제공되어 지고 있으나 학습을 위한 이전 단계, 학습자에게 적합한 학습이 무엇인지에 대한 추론과정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일괄적인 학습 콘텐츠의 제공보다는 학습 콘텐츠, 학습 템플릿, 풍부한 학습콘텐츠의 재사용 및 학습자의 학습 능력에 따른 개별 학습을 위해 효과적인 맞춤형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시스템을 설계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 aims to provide information about the most applicable education-method by assessing learner's objective and condition, and also by searching case studies. Even though education system is introduced in various web-sites, questions about which system being most appropriate for the learn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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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은 사용자가 제공 받고자 하는 교육정보를 얻기 위해 사용자 스스로가 정보 탐색에 시간과 노력을 기울일 필요 없이 원하는 정보를 요청하면 러닝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프로파일과 학습 히스토리를 이용하여 각 개인에게 알맞은 맞춤형 교육 콘텐츠를 제공해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공공기관, 대학 등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이러닝 강의를 데이터베이스화 하고, 사용자 기본 정보와 학습요구사항 등을 수집하여,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들이 원하는 강의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고, 사용자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이러닝 콘텐츠 추천이 가능한 지능형 에이전트시스템을 설계하고자 한다.
  • 그로인해 교육의 소비자 입장에서는 양질의 교육 서비스나 맞춤 서비스를 거론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았다. 본 논문에서는 대상에 관계없이 획일적으로 대량 공급하던 이러닝 콘텐츠 제공 서비스에서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콘텐츠 제공을 목적으로 본 시스템을 설계해 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학습콘텐츠에 능동적으로 적응하여 사용자 특성에 맞는 학습 내용 및 방법을 제공하는 ILCS(Intelligent Learning Contents System)를 제시하였다. 기존 무료로 제공되고 있는 이러닝 콘텐츠들을 데이터베이스화 하였고, 사용자 기본 정보 및 학습히스토리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여 이를 기반으로 단순한 콘텐츠 검색이 아닌 사용자 맞춤형 학습콘텐츠 검색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현재 제공되고 있는 오픈코스웨어 사이트를 분석하여 본 연구와의 차별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맞춤형 이러닝 콘텐츠 제공 시스템에서는 정보 과잉의 시대 속에 산재되어있는 이러닝콘텐츠를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사용자 프로파일 및 학습히스토리를 기반으로 적응형 필터링 에이전트가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검색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기존의 사이트와는 다른 차별성을 보여주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온라인에서 컴퓨터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사용자가ILCS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 각각의 수준과 목표에 맞는 이러닝콘텐츠가 제공되어 효율적인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설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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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금까지의 이러닝 방식이 직면한 한계는 무엇인가? 이는 온라인 환경에서 구현할 수 있는 쌍방향 네트워크를 제대로 활용하기보다는 단순히 교육 서비스를 원격으로 제공해주는 수준에만 머물러 있는 현실이다. 이러한 방식의 이러닝은 교육콘텐츠 개발 및 교육 시스템 운영에 막대한 비용이 필요하고, 학습자의 참여율과 만족도를 떨어뜨리는 한계에 직면하고 있다.
교수학습자료 공동 활용 서비스인 KOCW 사이트는 어떤 카테고리로 구성되며 그 특징은 무엇인가? 이 사이트는 강의검색, 강의등록, MY LIST 이렇게 3가지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다. ‘강의검색’에서는 교육콘텐츠를 주제 별, 제공처 별로 분류해 놓았고, 국내 일반대학 및 원격대학에서 개발한 고등교육 이러닝 콘텐츠와 해외 고등교육기관들의 강의 자료를 강의명, 교수자(저작자), 제공처 명, 강의설명, 주제 분류 등 메타데이터를 검색하여 활용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RI SS(Research Information Sharing Service) 학술연구 정보서비스의 강의관련 자료(문서, 이미지 등)와 강의 노트 등을 이용할 수 있다. ‘강의등록’에서는 개인이 소유한 강의 자료를 등록할 수 있다. 강의제목, 강의내용, 강사명, 저작자, 소재(URL) 등이 담긴 정보(메타데이터)를 공유하여 강의자료 정보를 검색하였을 때 해당 이러닝콘텐츠로 이동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이용자는 자신이 관심있는 이러닝 콘텐츠를 MY LIST에 보관할 수 있고, 중요한 사항을 메모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세계 이러닝 시장 규모는 어떻게 전망되는가? 이러닝은 교육의 전 부문에서 실행되고 있으며, 최근 교육기관과 기업뿐 아니라 정부기관까지도 이러닝을 적용하는 사례가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Gartner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이러닝 시장 규모는 2007년 6억 2,200만 달러에 이르렀으며, 2010년에는 연평균 15.1%가 성장한 9억 5, 1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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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민경배. 2008. "이러닝, 웹2.0을 만나다". 시사IN 

  2. 곽덕훈. 2006. "이러닝의 국내외 표준화 동향", TTA Journal. 103: 140 

  3. 김미영. 2010. "웹 2.0 환경에서 국내 이러닝 교수설계자의 역량 분석.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용범, 김영식. 2006. 08. "지능형 교육 시스템을 위한 적응적 지식베이스 객체 모형개발". 한국정보처리학회 논문지 B 

  5. 김윤식. 2006. "e-Learnig을 위한 맞춤형 학습시스템의 개발 및 적용".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송대웅. 2007. "ITS기반의 적응형 학습 추천 시스템 설계 및 구현". 광운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이원택. 2009. "웹 2.0과 이러닝의 발전" 디지털타임스 

  8. 조여원, 최용석. 2005. 7. "피드백을 제공하는 CAT 기반 학습 시스템". 한국정보과학회 2005년도 한국컴퓨터 종합 학술대회 논문집(A). 88-90 

  9. 정화영, 오세창. 2007. "Web 2.0의 현황과 전망". 한국인터넷정보연구. 8(2): 9-13 

  10. Brennan, M., Funke, S., Anderson, C, the Learning Content Management System: A New eLearning Market Segment Emerges, The IDC White Paper 

  11. Horton, W., Designing web-based training, Wiley&Sons, Inc, 2000 

  12. M.Perkowitz, O. Etzioni, "Adaptive sites: an AI Challenge", In proc. 15th Int. Joint Conf. on AI(1997) 

  13. Wagner, E,D, Emerging Learning Trends 2nd the World Wide Weg, In khan, B H (Ed.), Web-Based Training. (pp.33-49) 

  14. Wiley, D. A, Connecting learning objects to instructional design theory: A definition, a metaphor, and a taxon omy. In D.A. Wiley (Ed.), The Instructional Use of Learning Objects: Online Version 

  15. http://www.trainingfoundation.com/research/ 

  16. http://www.personalizatio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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