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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튜터링 시스템을 위한 사용자 프로파일 에이전트 모델 설계
A Design of User Profile Agent Model for Intelligent Tutor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1년도 제35회 춘계학술발표대회, 2011 Apr. 30, 2011년, pp.1222 - 1225  

장진철 (한국과학기술원) ,  홍성호 (한국과학기술원) ,  홍성용 (한국과학기술원) ,  이문용 (한국과학기술원) ,  윤완철 (한국과학기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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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화된 IT 서비스의 트렌드는 학습자를 위한 튜터링 시스템에도 학습자의 능력과 수요를 고려한 개인화된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능형 튜터링 시스템을 위해 사용자 프로파일 에이전트(UPA, User Profile Agent) 모델을 제안한다. UPA는 프로세스, 메타데이터,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용자의 기본 정보와 학력 및 경력 정보, 학습 영역 지식, 개인 능력 측정 정보를 메타데이터에 기반으로 저장한다. 저장된 사용자 프로파일 정보에이전트의 프로세스에 의해 가공되어 학습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기여할 수 있다. 향후 본 논문의 모형 설계를 기반으로 이러닝 기술 환경의 변화를 반영한 지능화된 지능형 튜터링 시스템 개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연구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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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경험적 활동, 다시 말하면 경제신문을 읽는다거나 주가에 관심을 가지는 등에 대해 단답형(O, X) 형태로 물어보는 것이다. 그리고 선행 학습적 정보, 즉 경제 분야에서 주로 쓰이는 용어를 알고 있는지 유무를 확인하기 위한 객관식형 문제를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개인화된 지능형 튜터링 시스템을 위한 새로운 사용자 프로파일 에이전트 모형 설계를 제안하였다. 사용자 프로파일 에이전트는 기본정보 입력, 학력 및 교육 정보 입력, 학습영역 지식 입력, 개인능력 측정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입력받은 정보는 메타데이터에 저장되어, 제안된 프로세스에 의해 의미 있는 지식으로 가공하여 개인화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학습자들이 학습하고 싶은 지식에 대한 수요와 능력을 파악하여 지식 데이터베이스 내에서 해당 학습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방법은 학습자가 학습하기 위해 찾는 과정을 단축시켜 학습자의 편의를 도울 수 있다[5]. 본 연구는 지능형 튜터링 에이전트 시스템을 위한 사용자 프로파일링 모형을 설계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프로파일링 기술에 대한 선행 연구 조사와 프로파일 UI 및 메타데이터, 에이전트 프로세스 설계를 수행하였다.
  • 사용자 프로파일 에이전트(UPA: User Profile Agent)는 학습자의 기본 정보 및 학습 지식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학습자의 학습 레벨, 학습방법, 학습 영역 지식(Domain Knowledge) 등을 지능적으로 판단하여 학습자에게 최적의 학습 환경과 학습과정을 제공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학습자와 비슷한 목적으로 학습 의도를 가지고 있는 다른 학습자들과 집단지성의 지식을 습득하고 제공할 수 있도록 하며, 학습자의 관심도와 지식수준에 따라 학습 콘텐츠와 학습 경로를 다르게 제공함으로서 학습자의 학습 상황인식을 최대로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자동적으로 동작한다.
  • 현재 이러닝 시스템에서 학습자의 인지적 부담, 실패시의 열등감, 불필요한 상호작용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므로, 이를 사용자동기 부여 측면에서 해결하고자 연구되었다[9]. 즉, 학습자에게 수준별 학습 내용을 자동으로 제공하여 학습을 돕고, 학습자가 학습 방향과 목표를 편리하게 결정하도록 유도하며,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향상시켜 자기주도적인 수준별 학습내용을 제공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고 할 수 있다.
  • 튜터링 시스템 또는 이러닝 시스템에서 에이전트 시스템은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 수준과 환경을 고려하여 개별 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을 보장해줄 수 있는 도구를 의미한다[8]. 현재 이러닝 시스템에서 학습자의 인지적 부담, 실패시의 열등감, 불필요한 상호작용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므로, 이를 사용자동기 부여 측면에서 해결하고자 연구되었다[9]. 즉, 학습자에게 수준별 학습 내용을 자동으로 제공하여 학습을 돕고, 학습자가 학습 방향과 목표를 편리하게 결정하도록 유도하며,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향상시켜 자기주도적인 수준별 학습내용을 제공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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