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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스토리텔링 콘텐츠 기획지원도구 모델설계 및 구현에 관한 연구 - 가족이야기(familyHistory)를 중심으로 사례연구
A Study on Developing Model and Implementation of Intelligent Contents Planning Supporting System(ICPS) in familyHistory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1 no.4, 2010년, pp.607 - 614  

이은령 (숙명여자대학교 정보과학부 멀티미디어과학과) ,  김교정 (숙명여자대학교 정보과학부 멀티미디어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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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이야기(familyHistory)를 중심으로한 지능형 스토리텔링 기획지원도구란 가족의 역사, 개인의 인물사등 선형적인 서사 장르의 이야기의 저작 과정을 지원하는 도구이다. 서사의 영역은 극, 신화, 전설, 역사 등의 언어적 서사물 뿐만 아니라, 영화, 연극, 발레, 오페라 등의 비언어적 서사도 포괄되나 본 연구에서는 언어적 서사물로서 각 가정의 구성원에 대한 인물사 및 가족역사를 중심으로 한다. 본 스토리텔링 기획 지원 도구는 샘플DB와 지식DB를 통하여 가정의 역사와 이야기에 대한 장르별 스토리텔링을 재구성하고, 내용의 가치와 완성도 높은 이야기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적극적으로 활용 가능하다. 스토리텔링 기획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하고, 인력과 비용의 최소화를 지향 한다. 가족, 가정에 대한 스토리텔링은 창작 콘텐츠의 가장 원초적인 기반을 이루는 핵심적 단계이나 누구나 쉽게 접근하여 작성할 수 있는 기획 및 저작도구는 전무한 상태이다. 창작 인프라가 부족한 한국의 현황에서 본 연구가 제시한 기획지원도구는 대중이 쉽게 사용할 수 있고, 매커니즘을 개방화, 구조화 시킴으로서 향후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 창작 도구로 연동 가능한 모델을 설계하고 연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istory centered knowledge based story-telling project planning tool supports the process of story creation in narrative genre about history of families or individuals. Narrative fields not only include drama, mythology, legend, history but also non-verbal epics such as movie, play, ballet and ope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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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창작 인프라가 제한적인 한국 콘텐츠를 대중을 향한 창작 매커니즘의 개방화, 구조화 시키는 도구로 활용할 수 있으며, 사장되어가는 우수한 1세대 가족의 문화 와 역사콘텐츠를 발굴하여 각 가정에서 단절된 1세대와 3세대간의 커뮤니케이션 콘텐츠로 활용하며, 콘텐츠 강국으로서의 기반을 구축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를 바탕으로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 창작 기술 도구로 연계하여 활용하는 것을 연구목표로 한다.
  •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최종 시스템은 지능형 스토리텔링저작시스템이다. 본 시스템은 사용자 정보 따른 스토리텔링 기획지원도구(ICPS)와 저작지원도구(ICWS)로 구성되며, 본 논문에서는 일차적으로 기획지원도구에 대한 연구를 제시하였다. 기획지원도구(ICPS-가족이야기)는 크게 사용자(User-Interface)와 ICPS관리시스템, 데이타베이스로 나누어진다.
  • 1세대와 3세대가 한 지붕에서 살고 있지만 우리는 1세대의 문화와 역사, 경험을 나누는데 인색해 왔으며 그로인해 세계는 모두 비슷한 모습의 문화로 변화하기 시작했다. 본 연구는 각 가정마다 1세대가 지켜온 전통과 문화, 경험들이 오늘의 눈부신 한국을 이룩하였으나 급속한 경제성장의 그늘 속으로 잊혀져가는 1세대의 자산을 3세대에 연결해주기 위한 소통의 도구로 기획해 보았다. 따라서 한 인간이 가지는 다양한 이야기를 ‘원패밀리 멀티스토리’로 즉 한국가정의 역사와 가족구성원의 이야기를 6가지 장르별로 나누어 전달 가능하도록 기획하였다.
  • 본 연구의 결과물은 기획지원도구(ICPS-가족이야기)로서 향후 개발되는 저작지원도구와 통합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설계하며 기획지원도구의 경우 기획분야의 스토리 밸류(story value)가 검증된 샘플 스토리 및 모티프 DB(Sample Story & Motif DB)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학문적 파급효과로는 기획지원도구를 통하여 각 가정에 숨겨져 있는 스토리를 발굴하고, 일제강점기와 6.25전란, 한강의기적을 일으킨 1세대의 경험을 3세대에 전달할 수 있도록 도큐멘터리 작성기반을 만드는데 일차적 목표를 갖는다. 또한 이 과정에서 다양한 장르를 선택하여 스토리텔링 할수 있는 창작기반 저변확대와 인력 및 시간, 비용을 최소화하는 효과를 기대한다.
  • 스토리텔링 기술(ST)은 크게 ‘기획기술, 저작기술, 시각화기술, 검색 및 추천기술, 사용자생성스토리텔링 기술(UGST)의 4가지 영역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중에서 본 논문은 기획 및 저작에 대한 전체적인 시스템레이아웃을 제시하고 기획지원도구을 위한 기술에 대하여 연구한다.
  • 본 스토리텔링 기획지원도구는 보편적, 기반적, 원형적 스토리텔링의 최소요소를 재구성하고, 한 가정의 역사와 가족구성원의 가치와 완성도 높은 이야기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적극적으로 활용 가능하다. 스토리텔링 기획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하고, 인력과 비용을 최소화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연구의 결과물은 기획지원도구(ICPS-가족이야기)로서 향후 개발되는 저작지원도구와 통합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설계하며 기획지원도구의 경우 기획분야의 스토리 밸류(story value)가 검증된 샘플 스토리 및 모티프 DB(Sample Story & Motif DB)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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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외에서 상용화되어 사용중인 스토리텔링 저작툴은 무엇이 있는가? 현재 해외에서 상용화되어 사용중인 스토리텔링 저작툴 관련 제품들은 데스크탑 버전부터 협업이 가능한 웹버전까지 기능이 다양하다. 단순히 텍스트를 시나리오형식으로 바꿔주는 스크립터(Screen System)부터 시나리오생성을 완벽히 도와주는 드라마티카 프로, 영화제작 스케쥴링과 예산을 지원해주는 프로그램등이 있다. 영화제작을 위한 투자유치나 해외공동제작에서의 도구의 사용은 필수적으로, 미국은 일찍이 창작을 하나의 산업으로 이해하고, 생산성제고를 위해 스토리저작도구를 개발하여 사용해 왔다.
서사의 영역은 무엇이 있는가? 가족이야기(familyHistory)를 중심으로한 지능형 스토리텔링 기획지원도구란 가족의 역사, 개인의 인물사등 선형적인 서사 장르의 이야기의 저작 과정을 지원하는 도구이다. 서사의 영역은 극, 신화, 전설, 역사 등의 언어적 서사물 뿐만 아니라, 영화, 연극, 발레, 오페라 등의 비언어적 서사도 포괄되나 본 연구에서는 언어적 서사물로서 각 가정의 구성원에 대한 인물사 및 가족역사를 중심으로 한다. 본 스토리텔링 기획 지원 도구는 샘플DB와 지식DB를 통하여 가정의 역사와 이야기에 대한 장르별 스토리텔링을 재구성하고, 내용의 가치와 완성도 높은 이야기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적극적으로 활용 가능하다.
세계는 모두 비슷한 모습의 문화로 변화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수천년 지켜오던 한복을 벗는데 우리는 불과 몇 십년 걸리지 않았다. 1세대와 3세대가 한 지붕에서 살고 있지만 우리는 1세대의 문화와 역사, 경험을 나누는데 인색해 왔으며 그로인해 세계는 모두 비슷한 모습의 문화로 변화하기 시작했다. 본 연구는 각 가정마다 1세대가 지켜온 전통과 문화, 경험들이 오늘의 눈부신 한국을 이룩하였으나 급속한 경제성장의 그늘 속으로 잊혀져가는 1세대의 자산을 3세대에 연결해주기 위한 소통의 도구로 기획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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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김탁환,디지털시대 전통기록과 스토리텔링연구,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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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이인화,디지털스토리텔링의원리,황금가지,2004 

  13. 김훈철외,브랜드스토리텔링의 기술, 맨토르,2008 

  14. 라창현외1,한국형 창작지원 스토리텔링저작도구,2005 

  15. 임순범외,3차원 객체를 사용하는 모바일 DMB 콘텐츠 및 템플릿의 제작을 지원하는 저작도구 개발,한국정보과학회,2007 

  16. 이준희,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의 구조적디자인, 디자인학연구통권54호,2003 

  17. 한혜원,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현황 및 활용 방안 연구", 한국언어문화학회지 제32집, 2007 

  18. http://www.storycenter.org/index1.html 

  19. http://www.tech-head.com/dstory.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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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http://www.tech-head.com/dstory.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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