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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스미디어 콘텐츠 연구 : 스토리텔링과 개념화
A Study of Transmedia Contents : Storytelling and Conceptualiz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0, 2010년, pp.180 - 189  

신동희 (성균관대학교 인터렉션 사이언스 학과) ,  김희경 (성균관대학교 인터렉션 사이언스 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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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는 개별적인 장르로도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지만, 서로 다른 장르끼리 넘나들기를 하면서 관람객에게 기존과는 다른 재미를 주고 있다. 바로 OSMU에 이어 등장한 트랜스미디어 콘텐츠 (Transmedia Contents)가 그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OSMU와 트랜스미디어 콘텐츠의 개념과 스토리텔링 방식의 차이를 살펴보고, 그 구성요소를 도출하여, 출판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그래픽 노블(만화) 콘텐츠의 몇 가지 사례에 대입해 보았다. OSMU에서 사람들이 기대하는 것은 이야기의 중첩, 즉 다른 미디어에서 같은 이야기가 어떻게 표현되는가에 있다면, 트랜스미디어 콘텐츠에서는 하나의 콘텐츠에서 궁금했던 핵심 스토리를 뒷받침하는 배경이 야기, 단서가 되는 부차적 플롯, 좋아하는 캐릭터가 독자적으로 다른 장르에서 새로운 이야기와 액션으로 탄생하게 되어 각각 다른 콘텐츠를 접하게 될 때 하나의 완성된 세계를 보게 된다는 점에서 퍼즐이나 콜라주와 같음을 밝혔다. 결론에서는 국내에서 시도가 미비한 트랜스미디어 콘텐츠의 개발 방향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국내에서 트랜스미디어 콘텐츠를 개발함에 있어서의 문제점도 지적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ltural contents refers to cultural and artistic contents that are saved, sold, and enjoyed in various digital media. In responding to rising content contents, OSMU has been utilized to make one content into various types of products. Recently, transmedia contents are replacing the role of OSMU. T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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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최근에 나온 트랜스미디어라는 개념의 혼재를 구분하기 위해, OSMU의 개념, 트랜스미디어, 트랜스미디어 콘텐츠(Transmedia Contents), 스토리 각색(Story Adaptation), 스토리텔링(Story telling),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등 기본적 개념 및 구성적 개념의 차이점을 밝히고, 트랜스미디어 콘텐츠의 구성요소를 도출한 다음, 그것을 기준으로 한 사례분석을 실시한다. 이를 바탕으로 트랜스미디어 콘텐츠의 현황을 파악하고, 국내 콘텐츠 개발의 지향 방향을 제안해 본다.
  • 본 논문에서는 미국 콘텐츠를 중심으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트랜스미디어 콘텐츠의 개념과 OSMU와의 차이점, 트랜스미디어 콘텐츠의 구성요소, 그리고 그것이 적용된 사례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 또한 영화 이후에 등장한 그래픽 노블은 스토리의 배경을 소개하여 영화의 단서가 되어 콘텐츠 간 가로지르기의 가교 역할을 하였다. 뿐만 아니라 그래픽 노블, 애니메이션, 만화, 영화와 같이 선형성을 띤 콘텐츠와 게임처럼 비선형성을 띤 콘텐츠로 개발되어 사용자의 향유 범위를 넓힘과 동시에 선택적 참여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최근에 나온 트랜스미디어라는 개념의 혼재를 구분하기 위해, OSMU의 개념, 트랜스미디어, 트랜스미디어 콘텐츠(Transmedia Contents), 스토리 각색(Story Adaptation), 스토리텔링(Story telling),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등 기본적 개념 및 구성적 개념의 차이점을 밝히고, 트랜스미디어 콘텐츠의 구성요소를 도출한 다음, 그것을 기준으로 한 사례분석을 실시한다. 이를 바탕으로 트랜스미디어 콘텐츠의 현황을 파악하고, 국내 콘텐츠 개발의 지향 방향을 제안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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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상민은 트랜스미디어의 정의를 어떻게 했는가? 이상민(2009)은 하나의 미디어로 담아낼 수 없는 추상적이고 통합적인 의미를 각기 다른 미디어에 담아내는 것을 트랜스미디어라고 정의하였다. 이는 미디어의 특성에 따라 내용물을 개작, 변형시키는 개념이 아니고 하나의 공통된 관심사에 대해 다각도의 시각으로 바라보고, 다양한 미디어에 의미를 담아내는 것이라고 하였다.
OSMU의 개발 방법은 무엇인가요? 이렇게 보았을 때 OSMU의 개발 방법은 스토리 각색(Story Adaptation)을 통한 스토리텔링이고, 트랜스미디어 콘텐츠의 개발 방법은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이 되는 것이다.
트랜스미디어와 OSMU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그리고 ‘미디어의 특성에 따라 내용물을 개작, 변형시키는 개념이 아니고’라고 언급한 점에서 트랜스미디어와 OSMU의 차이를 밝히고 있다. 문화콘텐츠의 대표적인 특징인 OSMU는 성공한 원작콘텐츠를 기반으로 그것의 특성에 맞게 순차적으로 다른 미디어로 옮기는 것을 의미하는 반면, 트랜스미디어 콘텐츠는 단계적이지 않고 동시다발적으로 각각의 콘텐츠가 개별적 세계를 표현하면서 그것을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통합적 세계가 창조되는 것을 뜻한다. 즉, OSMU와의 공통점은 다양한 미디어로 개발되는 것이고, 차이점은 트랜스미디어 콘텐츠는 동시다발적으로 개발되며, 내용이 같지 않고, 캐릭터도 재배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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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마크 롱, Transmedia? Designing IP for Games, Movies and Comics, 2009. 

  2. 이상민, 대중매체 스토리텔링 분석론, 북코리아, p.64, 2009. 

  3. 헨리 젠킨스, 컨버전스 컬처, 비즈 앤 비즈, p.149, 2008. 

  4. 헨리 젠킨스, 컨버전스 컬처, 비즈 앤 비즈, p.187, 2008. 

  5.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207985 00&rey 

  6. 서성은, "중세 판타지 게임의 세계관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9호, p.115, 2009. 

  7. 최유찬, 컴퓨터 게임과 문학, 연세대학교출판부, p.26, 2004. 

  8. 영화-매트릭스(Matrix,1999)/매트릭스2:리로디드 (Reloaded,2003)/매트릭스3:레볼루션(Revolution, 2003), 애니메이션-애니매트릭스(The Animatri x,2003), 게임-엔터 더 매트릭스(Enter the Matrix,2003)/매트릭스:패스오브네오(Path of Neo, 2006), 만화-매트릭스 코믹스 1,2(2003,2005) 

  9. 헨리 젠킨스, 컨버전스 컬처, 비즈 앤 비즈, p.148, 2008. 

  10. 헨리 젠킨스, 컨버전스 컬처, 비즈 앤 비즈, p.157, 2008. 

  11.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 2009061212023659798&nvry 

  12. http://www.gamemeca.com/pc/review_view.html?page1&genre_code&search_kind&search _text&chr_from&chr_to&orderisrt_date&se q970&gm_idgm0003579&subpage1&send&i em&mission_num&mission_se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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