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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리학적(病理學的) 관점에서 바라본 보중익기탕(補中益氣湯)
Elucidation of Bojungikgi-tang from the Pathological Point of View 원문보기

동의생리병리학회지 = Journal of physiology & pathology in Korean Medicine, v.24 no.5, 2010년, pp.784 - 789  

이광규 (우석대학교 한의과대학 병리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yndrome of asthenia of spleen gi usually caused by improper diet, overstrain, emotional upsets, followed by syndrome of sinking of splenic gi. There are several pathologic categories of splenic gi deficiency syndrome. These include failure to nourish the body, failure to astringe liquid substance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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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醫師들은 患者의 症狀을 根據로 해서 脾의 어느 生理기능이 失調되었는가를 정확하게 判斷해서 거기에 맞는 治法을 定하고 決定된 治法에 근거하여 藥物이나 處方을 선택하는 것이 치료행위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脾氣虛의 대표적 처방인 補中益氣湯이 脾의 어떤 生理機能을 회복시키는지에 대해 여러 문헌을 통해 考察한 결과를 보고하는 바이다.

가설 설정

  • 7). 이러한 原因들에 의하여 脾의 升淸 運化 統血 등의 機能이 衰退하게 되면 各各의 生理機能 失調에 해당되는 症狀들이 發生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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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韓醫學을 잘 이해하려면 自然變化現狀의 多樣性을 잘 이해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이것이 古代의 東洋醫學에서 본 人體觀의 典型的인 思考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人體를 理解하려는 思惟觀이 自然現象에서 크게 벗어 날 수 없으며, 오히려 人體 生命에 대한 理解를 大自然의 變化現狀을 통해서 理解하려고 했다. 또한 人體의生理的 變化現狀에 대한 설명도 自然現象에서 드러나는 用語를 중심으로 사용하는 경향이 강했다. 그러므로 韓醫學을 잘 이해하려면 自然變化現狀의 多樣性을 잘 이해해야 하고, 거기에 사용되는 다양한 用語에 대한 개념파악도 명확해야만 표현하는 정황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
運氣學叢論 緖論에서 楊을 무엇이라 하였는가? 楊은 運氣學叢論 緖論에서 “사람이 비록 만물의 영장이라는 존칭을 갖고 있지만, 드넓은 우주가운데 놓인 하나의 작은 개체일 뿐이다. 그러나 이 개체는 작더라도 하나의 소우주이며 또한 언제나 거대한 우주와 호흡을 같이하고, 운명을 함께 한다”1)라고하였다. 이것이 古代의 東洋醫學에서 본 人體觀의 典型的인 思考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은 生命活動을 營爲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氣血津液 등 營養分을 어디로부터 섭취하는가? 인간은 父母의 兩精으로부터 생명을 얻어 태어난 이후부터 生命活動을 營爲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氣血津液 등 營養分을 穀氣로부터 섭취한다. 때문에 父母의 兩精을 先天之精이라 한다면 穀氣로부터 얻은 營養物質을 後天之精이라 하여 매우 중요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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