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동의생리병리학회지 = Journal of physiology & pathology in Korean Medicine, v.24 no.6, 2010년, pp.911 - 920
The basic principles in the "Spleen-stomach theory(脾胃論)" sets up the phases and roles of spleen-stomach (脾胃) by establishing Earth(地 坤 土) and exposing the reality of spleen-stomach(脾胃) of human body which has its own shape and form with Heaven's reality exhibited. The meaning of Earth is based on th...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金元四大家중 한 사람인 李東垣이 各種疾病의 발생근원이 무엇이라고 인식하였는가? | 金元四大家중 한 사람인 李東垣은 各種疾病의 발생근원에 대해 劉完素와 張從正이 六氣의 外感作用을 강조한데 반해, 內傷 즉 體內正氣의 損傷이 主要因素가 되며 人體의 正氣는 脾胃의 元氣가 主가 된다고 인식하였다1). 李東垣은 이러한 내용을 담은 여러 編의 醫論을 내놓았는데 그 중 醫學에 대한 哲學思想的 思 惟가 槪念的으로 잘 드러난 것이 『醫學發明』과 『內外傷辨惑 論』이고, 『內經』과 『傷寒論』을 基盤으로 하여 臨床的 狀況 에 맞는 治法·治方을 設定하여 자신의 理論과 臨床의 總體的 聯關의 意味를 드러낸 것은『脾胃論』 2) 이다. | |
東垣『脾胃論』은 무엇을 중심으로 인체생리의 전체구성과 원리를 설정했는가? | 東垣『脾胃論』은 인체생리의 전체구성과 원리를 脾胃를 중심으로 설정하므로 그 사유맥락에는 脾胃를 전체 체계 속에 어떻게 위치지울 것인가를 먼저 고려하고 있다. 脾胃에 대한 근본적 인식은 먼저 地·坤·土의 의미설정을 통해 ‘形을 가진 인간에 게서 實際의 脾胃가 어떤 實在性(존재의 본질적 의미)을 담보하고 있는가’를 天地의 實際를 통해서 實在性을 드러내는 방법으로 脾胃의 位相과 역할을 설정하게 되는 것이다. | |
脾에 대한 五行인식은 土이므로 辰戌丑未의 속성을 가진다고 본 이유는? | 立春, 立夏, 立秋, 立冬은 각각 丑, 辰, 未, 戌의 위치에 해당 하니 이는 辰戌丑未가 四維에 해당함을 말한다. 이에 따르면 四 時에 따른 五行의 相生은 木土-火土-金土-水土의 순서가 된다. 四 維의 位를 갖는 四季의 辰戌丑未土는 각 계절의 경계(처음이자끝)에서 마무리와 완성을 담당함과 동시에 다음 계절의 시작을 담당한다. 경계에 있는 土로서 변화를 주도하게 됨을 의미한다. 四時의 유행함이 결국 土에 의해 주도되니 변화의 주재자로서 변화 속에 변하지 않는 것으로서 “樞紐” 53) 인 土를 의미한다. |
洪元植編著. 中國醫學史. 서울, 東洋醫學硏究院, 1984.
李東垣. 中國醫學大系13. 서울, 여강출판사, 1998.
吳少禎. 李東垣生平著作學術考辨. 黑龍江中醫藥大學. 博士 學位論文. 2003.
吳文設, 王蘭玉. 略論李東垣脾胃升降功能. 四川中醫. 24(1), 2006.
孫愛萍. 淺論脾胃是氣機升降之樞紐. 中醫藥學刊. 5(2), 1986.
劉燮明. 脾胃論陰火辨析. 貴陽中醫學院學報. 14(4), 1992.
徐子評. 對李?"火傷元氣"學術思想的幾點認識. 湖北中醫雜志. 1(1), 1979.
蔡小平. 談甘溫除熱之理法方藥. 浙江中醫藥大學學報. 20(6), 1996.
陳柱杓註釋, 東醫文獻硏究室再編輯. 金元四大家醫學全集. 서울, 법인문화사, 2007.
朱子, 白殷基譯註. 譯註周易本義. 서울, 여강출판사, 1999.
莊子, 안동림 譯註. 莊子. 서울, 현암사, 1993.
成百曉譯註. 懸吐完譯周易傳義上. 서울, 傳統文化硏究所, 1998.
陳鼓應. 주역 유가의 사상인가 도가의 사상인가. 서울, 예문서원, 1996.
李慶雨譯. 編注譯解黃帝內經素問1. 서울, 여강출판사, 1994.
김광중, 김완희. 臟腑學의 이론과 임상. 서울, 일중사, 1996.
앤거슨 그레이엄, 나성 옮김. 도의 논쟁자들. 서울, 새물결, 2003.
李?原著,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제8기졸업준비위원회 譯.(國譯)內外傷辨惑論蘭室秘藏. 서울, 대성문화사, 1993.
李慶雨譯. 編注譯解黃帝內經靈樞3. 서울, 여강출판사, 2000.
朱熹. 강상섭 해설. 易學啓蒙. 서울, 예문서원, 1999.
王弼, 임채우 옮김. 왕필의 노자. 서울, 예문서원, 1999.
정용환. 장재의 철학. 서울, 경인문화사, 2007.
야마다케이지, 김석근 옮김. 朱子의 自然學. 서울, 통나무, 1991.
河根浩. 黃帝內經素問陰陽離合論에 關한 硏究. 大邱韓醫大學校, 博士學位論文. 2003.
李東垣. 東垣十種醫書. 台北, 五洲出版社, 198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