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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의학 세계화 연구 :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한의학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
Globalization of Traditional Korean Medicine: Development of Traditional Korean Medicine Educational Curriculum for Foreign Medical Students 원문보기

동의생리병리학회지 = Journal of physiology & pathology in Korean Medicine, v.24 no.6, 2010년, pp.1068 - 1076  

채한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양생기능의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establish and evaluate international educational program for foreign traditional medicine students with traditional Korean medicine in School of Korean Medicine, Pusan National University, and discussed prerequisite requirements for international educational program. The Introduc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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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소화할 수 있는 만큼의 양을 생생한 경험으로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에 학생들의 지적 욕구를 최대한 만족하되 수준과 범주를 최소화하였으며, 수동적 강의나 해설보다는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실습 위주의 강의를 많이 활용하고자 하였다.
  • 본 교육 프로그램의 피교육생들은 해외 전통의학 교육기관에 재학중인 다양한 학년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므로, 동양의학 이론에 대한 초보적인 내용의 나열식 교육이나 논문을 통해 접근이 가능한 관련 분야의 연구동향 등은 본 프로그램의 내용으로 활용되지 않도록 유의하였다. 또한 한국 한의학의 고유한 임상이론 특성을 반영하거나 사회 문화적인 특징을 담고 있는 것, 한국 한의학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새롭게 시도되는 미래에 대한 다양한 기반지식들은 적극적으로 포함시키고자 하였다.
  • 본 교육 프로그램은 외적으로는 한의학 및 한의학전문대학원의 소개와 대학간의 국제 교육협력 사업을 목적으로 진행되었으며, 내적으로는 부산대학교 재학생들의 해외 전통의학 재학생들과의 학술 교류를 목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교육적 측면에서의 한의학 세계화 프로그램1)에 대한 것으로서, 외국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어 온 한의학교육 프로그램의 기획 및 운영 경험과 함께 참여 학생들의 생활과 교육 전반에 대한 의견들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대만 중국의약대학(China Medical University)의 요청 및 학술교류협정9)에 의하여 2008년부터 진행되어온 10여 일간의 ‘한의학단기연수(Introduction to traditional Korean Medicine)’10-13) 로서, 참여 학생들의 사후평가 결과와 한의학전문대학원의 여건 변화에 맞추어 지속적인 개선을 꾀하여 왔다.
  • 본 연구는 부산대학교 한의과학연구소 및 한의학전문대학원에서 시행하였던 해외 전통의학 교육기관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한의학 단기연수 프로그램을 기술하고 참여 학생들의 만족도 분석 결과를 통해 효과와 개선점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한의학의 세계화를 한의학을 중심으로 한 의학에 대한 폭넓은 식견이라고 규정하고, 구체적인 방안의 하나로서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한의학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참여 학생들의 평가 결과 한국의 이해, 한의학 기초 및 임상과정, 현장견학 및 기타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본 한의학 국제교육 프로그램에 대하여 91.
  • kr/)17,18)의 2주 과정 KOICA 한의학 연수프로그램은 해외 보건의료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국의 전통의학 의료시스템이나 행정에 대한 전반적인 견학 위주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이는 2001년부터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공동으로 필리핀, 페루,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에티오피아, 스리랑카, 캄보디아, 카메룬, 라오스, 인도네시아 등 33개국의 보건의료 전문가를 대상으로 진행하여 온 것인데, 본 프로그램의 내용들은 참가국의 전통의학 정책 및 의료서비스 향상에 대한 모델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한의학의 세계화를 선도하고 한의학 교육의 체계를 마련한다는 한의학전문대학원의 설립 이념19)에 입각하여, 지난 3년간 진행하여 왔던 한의학 단기연수 프로그램13)들의 기획과 운영 경험을 토대로 구성 체계와 내용, 운영 경험과 개선 방안 등에 기초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경험과 함께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는 차후 의료관광20)에 있어 의료인을 대상으로 하는 한의학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한의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의 세계화 방안을 개발함19)에 있어 중요한 참조 설명서(reference manual)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 둘째, 소화할 수 있는 만큼의 양을 생생한 경험으로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에 학생들의 지적 욕구를 최대한 만족하되 수준과 범주를 최소화하였으며, 수동적 강의나 해설보다는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실습 위주의 강의를 많이 활용하고자 하였다. 이에 한의공학에 있어서는 한국에서의 연구 현황과 함께 보유하고 있는 교육용 기자재들을 활용하여 직접 조작할 수 있는 실습시간을 추가로 배정하였는데, 이로 인해 흥미도에 있어서 좋다(good) 가 75%, 훌륭하다(excellent)가 25%로 나타났다.
  • 한국에 대한 문화적 이해와 함께 다양한 임상현장에 대한 경험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한국 문화와 한의학 임상에 대한 경험을 심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임상 과정을 통해 한방병원 시스템으로서의 부산대학교 한방병원이 제시되었으므로, 현대사회에 최적화된 한의원의 모습을 지향하는 함소아한의원과, 가장 전통적인 형태의 한의약 임상을 지향하는 초락당을 함께 제시함으로써, 현대 한의약 임상현장의 양 극단을 통해 전통의학에서의 다양성과 역동성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 한의학 기초 및 임상과정에 대하여 강의가 흥미로웠느냐(interested)와 질적수준(quality)이 어떠하였느냐는 질문을 제시하였다. 한의학 기초과정(Fig.

가설 설정

  • 첫째,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다”라는 것이다.
  • 실제적으로 잘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라 할지라도 이들을 개설하여 운영한다는 것은 별개의 문제로서, 성공적인 프로그램이 되기 위하여 항상 염두에 둘 것들로는 다음을 들 수 있다. 첫째, 소통의 중요성이다. 이는 단순히 영어로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느냐는 것만이 아니라, 교육하고자 하는 내용(contents)을 충실히 전달할 수 있냐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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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화(globalization)란? 세계화(globalization)란, 지역성을 지니고 있었던 경제, 사회, 문화가 세계를 아우르는 정보통신, 교통, 무역의 발달에 따라 융합되는 것을 말한다24). 옥스퍼드 영어사전(Oxford English Dictionary)에 따르면 ‘세계화’라는 단어는 1930년대에 ‘교육에 있어서의 전일적인 인간 경험’(holistic view of human experience in education)25)을 지칭함에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한국한의학연구원(http://www.kiom.re.kr/)17,18)의 2주 과정 KOICA 한의학 연수프로그램은 해외 보건의료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국의 전통의학 의료시스템이나 행정에 대한 전반적인 견학 위주의 교육은 누구를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가? kr/)17,18)의 2주 과정 KOICA 한의학 연수프로그램은 해외 보건의료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국의 전통의학 의료시스템이나 행정에 대한 전반적인 견학 위주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이는 2001년부터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공동으로 필리핀, 페루,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에티오피아, 스리랑카, 캄보디아, 카메룬, 라오스, 인도네시아 등 33개국의 보건의료 전문가를 대상으로 진행하여 온 것인데, 본 프로그램의 내용들은 참가국의 전통의학 정책 및 의료서비스 향상에 대한 모델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스퍼드 영어사전(Oxford English Dictionary)에 따르면 ‘세계화’라는 단어는 무엇을 지칭하는가? 세계화(globalization)란, 지역성을 지니고 있었던 경제, 사회, 문화가 세계를 아우르는 정보통신, 교통, 무역의 발달에 따라 융합되는 것을 말한다24). 옥스퍼드 영어사전(Oxford English Dictionary)에 따르면 ‘세계화’라는 단어는 1930년대에 ‘교육에 있어서의 전일적인 인간 경험’(holistic view of human experience in education)25)을 지칭함에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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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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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대만 대학생들 '사상의학' 배우러 한국行. 대만 대학생들이 한의학(韓醫學)배우러 부산에 온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 esoc&arcid0920990739&code41121111&gstatusno 2008 년 8월 4일 검색. 

  11. 부산대 한의학전문대학원, 대만학생 등 참가연수. 동아닷컴. 2009.7.20. http://prnews.donga.com/view.php?id4596 2009년 9월 21일 검색. 

  12. 부산대 한의학전문대학원, 외국인 한의 단기연수. 한겨레. 2010.7.18 http://www.hani.co.kr/arti/society/campus/430835.html 2010년 10월 1일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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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에듀 블루오션, 부산 교육을 수출하다. 호주 중의학도들 한국에서 임상실습 물꼬 열었다. 국제신문. http://www.kookje.co.kr/news2006/asp/center.asp?gbnv &code2500&key20091124.22013195236 2009년 11월 24일 2010년 10월 1일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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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템플스테이로 외국인 발길 잡는다. 중앙일보. 2010.4.30.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total_id4142465 2010년 10월 1일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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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김종영. 박사학위논문. HYBRID MODERNITY : THE SCIENTIFIC CONSTRUCTION OF KOREAN MEDICINE IN A GLOBAL AGE.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 - Champaign : Sociology 2005. 

  30. 임병묵. 한미 한의학 협동연구를 위한 타당성 조사 연구. 한국한의학연구원, 2005. 

  31. 이원철. 한의학연구의 세계화 추진방안.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2008. 

  32. 유근춘, 이한울, 오성종, 박철진. 외국의 한의과대학과 우리나라 한의과대학의 학제비교 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4. 

  33. 정기호. 한의학전문대학원 교육과정 및 입문검사 개발연구. 한국학술진흥재단,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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