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국제항공테러방지 북경협약(2010)에 관한 연구 - 몬트리올협약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
A Study on 2010 Beijing Convention for Antiterrorism of International Aviation - Compared Beijing Convention(2010) with Montreal Protocol - 원문보기

航空宇宙法學會誌 = The Korean journal of air and space law, v.25 no.2, 2010년, pp.79 - 112  

황호원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법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북경협약의 주요 내용으로는 첫째, 민간 항공기를 무기로 사용하거나 다른 항공기 또는 지상의 표적을 공격하기 위해 사용하는 행위도 범죄행위로 규정하고 있다. 민간 항공기를 납치하여 무기로 사용하는 행위, 민간항공기내에서 무기를 사용하는 행위, 민간 항공기에 대해 무기 공격 행위를 신규 항공 범죄로 규정하여 민간 항공기에 대한 공격행위를 억제하며 해당 국가들에게 이를 처벌할 의무를 부여하고 있다. 둘째로 생화학 무기 및 이와 관련된 물질의 민간항공기를 활용한 불법 운송 역시 범죄행위로 간주하여 처벌을 강조하고 있다. 셋째로 군사적 활동 적용 배제하여 무력 충돌 시 군대의 활동에 대해서는 동 협약이 적용되지 않고, 국제인도법을 적용하도록 하였다. 이와 함께 국가 관할권의 확대와 협약의 적용범위 확대로 인하여 범죄가 발생한 영토의 국가 또는 항공기의 등록 국가, 범인이 발견된 영토의 국가뿐만 아니라 범죄자 국적국가, 피해자의 국적국가 및 무국적자가 주소지를 둔 국가도 관할권 행사 가능하게 함으로 신종 항공범죄에 대항 할 수 있으며 나아가 항공기와 공항을 공격하려는 세력들에 대한 피난처가 제공되면 안된다는 점을 명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협약의 적용범위를 비행 시에서 서비스 범위내로 확대하였다. 이 조약의 특징은 궁극적으로 민간 항공안전의 확보 및 테러 행위 억제에 기여하는 내용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eijing Convention of 2010 taken together effectively establishes a new broader and stronger civil aviation security framework. This adoption would significantly advance cooperation in prevent of the full range of unlawful acting relation to civil aviation and the prosecution and punishment of 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963년 채택된 동경 협약을 시작으로 1971년 몬트리올 의정서를 거쳐 현재는 북경협약이 채택되기에 이르렀다. 따라서 북경조약 이전에 채택된 조약(몬트리올 협약)에서의 관할권 문제를 먼저 살펴보고 이에 대한 비교법적으로 북경협약의 관할권 문제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한다.

가설 설정

  • 1. 각 체약국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있어서 범죄에 대한 관할권을 확립하기 위하여 필요한 제반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몬트리올 협약은 무엇을 위한 협약인가? 이러한 비행중인 항공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특정한 범죄를 규율 하기 위해 동경협약1) 이 제정되었고, 비행중인 항공기 납치 범죄를 다루는 헤이그 협약2) 이 만들어 졌다. 그리고 민간항공안전에 대한 불법행위억제를 위한 협약, 몬트리올 협약3) 이 1971년에 제정되었다. 그러나 40여 년이라는 시간이 지나면서 날로 항공범죄는 지능화되고 치밀해 지고 거대화 되어졌다.
2010년 북경협약과 북경의정서에서 지상의 목표에 대해 공격하는 행위를 새로운 범죄 행위로 열거한 이유는? 2010년 북경협약과 북경의정서에서는 특히 민간 항공기를 이용하여 지상의 목표에 대해 공격 하는 행위를 새로운 범죄 행위로 따로 열거하였다. 이는 항공기 납치범 또는 혐의자는 항공기를 공격 무기로 이용하여 지상의 목표를 공격하는 등 대규모 사상8)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종류의 범죄는 일반 여객납치에 비해 매우 심각하기에 2010년 ‘북경조약’ 에서 ‘어떤 사람이라도 비행 중인 항공기를 이용하여 인명사망, 심각한 상해 또는 재산 및 환경에 심각한 손상을 입힌 경우 이 사람을 범죄자로 본다’ 는 내용이 추가되었다.
동경협약이 제정된 배경은? 하지만 이와 함께 항공기를 이용한 범죄 역시 증가하게 되었다. 이러한 비행중인 항공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특정한 범죄를 규율 하기 위해 동경협약1) 이 제정되었고, 비행중인 항공기 납치 범죄를 다루는 헤이그 협약2) 이 만들어 졌다. 그리고 민간항공안전에 대한 불법행위억제를 위한 협약, 몬트리올 협약3) 이 1971년에 제정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