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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emp 이론을 적용한 웹기반 학습도구 구현 및 초등학교 수학 교육의 곱셈과 나눗셈 영역으로의 적용
Implementation of Web-based Learning Tool using Skemp's Theory and Its applications to Multiplication and Division Operations in Elementary School Math Educa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4 no.4, 2010년, pp.517 - 525  

송의성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박은경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박소영 (상명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  길준민 (대구가톨릭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초록

기존의 Skemp 이론을 기반으로 한 놀이 학습은 오프라인 상에서만 이루어져서 학습지 제작의 번거로움, 학업 성취수준 파악 및 피드백과 보상의 어려움 등이 그동안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kemp의 놀이 학습을 기반으로 하는 웹기반 학습도구를 개발하여 초등학생들이 웹 환경에서 쉽게 곱셈 및 나눗셈 연산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개발한 웹 학습도구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해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업 성취도 조사를 한 후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개발된 도구를 활용한 웹 기반 학습이 기존 교육과정 기반의 학습보다 곱셈과 나눗셈 연산 능력 향상에 효과적이며 통계적으로도 유의함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the existing Skemp's play activities learning has only been done on the offline, the hassles of learning paper production, the understanding of achievement levels, and the difficulty of feedback and compensation have been pointed out as a serious problem. Therefore, the aim of this study 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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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한 웹기반 학습도구는 곱셈, 나눗셈의 기초에서 심화 단계에 이르기까지 여러 종류의 문제를 놀이형 게임형식으로 학습자에게 제시해 줄 수 있다. 그리고 개발한 학습도구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해 실제 학교현장의 수업에 적용하여 보았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Skemp의 놀이 활동을 웹기반 환경으로 구현하여 시․공간에 따른 제약을 최소한으로 하고 교사와 학생, 학생들 간의 긴밀한 상호작용이 가능케 하여 수학과목의 사칙연산 구조를 자연스럽게 터득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학 사고력 향상을 위해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Skemp 놀이 학습 이론을 적용한 웹기반 학습 도구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한 웹기반 학습도구는 곱셈, 나눗셈의 기초에서 심화 단계에 이르기까지 여러 종류의 문제를 놀이형 게임형식으로 학습자에게 제시해 줄 수 있다.
  • 여러 학자들에 의해 학습 효과가 크다고 입증된 Skemp 이론에 기반한 놀이 활동을 웹기반 학습으로 옮겨 시행할 수 있다면 Skemp 놀이 활동의 단점을 보완하면서 웹기반 학습의 장점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kemp가 제시한 놀이 활동중 일부를 웹기반 학습도구로 구현하여 학습자의 흥미를 유도하고 기초 연산 및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하였으며, 구현한 웹기반 학습도구를 초등학교 현장에 직접 적용하여 그 효과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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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키마란? 여기에서 스키마 학습이란 유의미한 학습이며, 참된 이해 즉 ‘관계적 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학습이라고 설명하였다[8]. 스키마란 행동이나 조작을 반복 가능하게 하고 일반화 할 수 있게 하는 인지적 구조를 의미하며, 관계적 이해란 일반적인 수학적 관계로부터 특별한 규칙 또는 절차를 이끌어 내는 능력을 말한다. 이런 스키마와 관계적 이해를 기반으로 하는 학습의 목표는 개념을 적절한 관계적 스키마, 다시 말하여 적절한 인지적 구조에 연결시키는 것이다.
Skemp의 수학학습이론에 기반하여 제안된 놀이 활동 학습의 장점은 무엇인가? 다른 어떤 교과보다도 수학 교과는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 아동의 인지 사고 수준에 따른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시켜 주는 적절한 놀이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Skemp의 수학학습이론에 기반하여 제안된 놀이 활동 학습은 이미 여러 학자들에 의해 아동에게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지식을 이해시키는데 매우 유용하며 학습의 전이 효과도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1][4][6].
웹기반 환경에서의 학습과 관련된 선행 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정문성(2006)은 웹이 제공하는 간접적 상황은 학생들에게 언제든지 자신의 의견을 올릴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학생들의 참여 기회가 확대된다고 말하였다. 또한 웹의 시간과 공간 제약성의 극복은 동시다발적인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할 수 있으며, 학생의 흥미와 관심을 최대한 활용하여 폭넓은 안목을 길러줄 수 있다고 웹기반 학습의 장점을 주장하였다[9]. 길경(2004)은 웹의 상호작용적인 학습 환경과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협동 학습이 가능한 점을 강조하였다. 또한 웹은 학습자 제어 중심 환경으로 학습 내용, 학습 방법, 학습 순서에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함으로써 민주적인 학습 환경을 촉진시킨다고 말하였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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