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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생활 속 사례를 통한 알고리즘 학습이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lgorithm Learning in Real Life Case on Logical Thinking Ability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4 no.4, 2010년, pp.555 - 560  

김진동 (인지초등학교) ,  양권우 (공주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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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생활 속에서 알고리즘 개념을 포함하는 사례들을 이용한 알고리즘 학습이 초등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알아 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사전 GALT 검사, 생활 속에서 알고리즘을 지도할 수 있는 사례 선정 및 지도안 작성후 실험처치, 사후 GALT 검사, 그리고 사전, 사후 GALT 검사 결과 간의 대응 표본 t 검증 순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논리적 사고력의 변화 정도와 논리적 사고력을 구성하는 하위 5 개 영역(보존논리, 비례논리, 조합논리, 확률논리, 변인통제논리)의 변화 정도는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얻었지만 상관논리 변화 정도는 유의 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얻지 못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learning algorithm which uses real-life examples including the concept of algorithm on the logical think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r this purpose, the experiment was performed by pre-GALT test, a case selection of algorithm which c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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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학생들의 흥미를 유도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3].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실생활 속에서 알고리즘 개념을 포함하고 있는 사례들을 찾은 다음 이들 사례를 이용하여 초등학생들에게 알고리즘 교육을 실시한 후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변인통제논리는 어떤 사물과 현상에 영향을 미치리라고 생각되는 여러 변인 중에서 한 변인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그 변인 이외의 다른 변인들을 일정하게 유지함으로써, 사물․현상과 변인간의 관계를 규명할 수 있는 논리이다. 변인통제 논리 변화에 대한 대응 표본 t 검증 결과는 <표 9>에 나타난 것과 같이 사전 평균 점수는 1.
  • 본 논문의 목적은 실생활 속 사례들에서 알고리즘을 지도할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하고 지도안을 구안하여 초등학생들에게 지도한 후 논리적 사고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사례들을 이용한 알고리즘 교육에 대한 연구는 없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실생활속의 여러 가지 사례들에서 알고리즘을 지도할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하고 지도안을 구안하여 컴퓨터를 배제한 환경에서 초등학생들에게 알고리즘을 지도한 후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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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례논리란? 둘째, 비례논리는 두 양의 비가 같음을 인식하여 어떤 문제의 정량적인 관계를 이해하고 해결하려는 논리이다. 비례논리 변화에 대한 대응 표본 t 검증 결과는 <표 5>와 같다.
GALT 논리적 사고력 검사지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본 연구에서 사용한 GALT 논리적 사고력 검사지는 6개의 하위 영역 즉, 보존논리, 비례논리, 조합 논리, 확률논리, 상관논리, 변인통제논리로 구성된다.
GALT 논리적 사고력 검사지의 하위 영역 중 조합 논리는 무엇인가? 셋째, 조합논리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을 수 있는 모든 경우를 빠짐없이 또 중복되지 않도록 셀 수 있는 논리이다. 조합논리 변화에 대한 대응 표본 t 검증 결과는 <표 6>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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