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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리부속비 비용추정식 개발과 활용방안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Spare-parts Cost Estimating Relationships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3 no.4, 2010년, pp.601 - 611  

류민규 (국방대학교) ,  이용복 (국방대학교) ,  강성진 (국방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a life cycle cost estimates(LCCE) is the most important factor in weapon system acquisition process. However, operation and maintenance(O&M) cost related studies are insufficient from the previous literature survey. O&M cost consists of various cost factors such a man power, maintenance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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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리부속비는 운영유지비 영역에 포함되기 때문에 물리적 특성치와 사업적 특성치 등 제작에 소요되는 요소들외에 무기체계 운영과 관련된 비용발생요소가 포함되어야 한다. 따라서 수리부속비 추정에 적합한 CER을 개발하기 위하여 해당 군으로부터 고정익 항공기(이하 항공기) 및 장갑차의 운영 자료를 수집한 뒤 다음과 같이 통합 및 조정하였다.
  • 그러나 수명주기비용을 추정함에 있어서 세부 항목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기 때문에 추정결과에 대한 정확도를 확신할 수 없었다. 본 연구는 운영유지비 항목 중 수리부속비를 추정하기 위하여 수리부속비 CER을 개발하고,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통계적 검증과 활용성이 확보된 CER은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리부속비 CER 을 활용하여 운영유지비와 수명주기비용을 추정하는 방법과, 획득비와 수리부속비의 비율을 고려하여 무기 체계의 적정 경제수명을 예측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 운영유지비 자료는 다음과 같이 정규화하였다. 첫째, 무기체계의 운영시작 시점을 2008년으로 가정하였다. 둘째, 모든 비용은 2003년 이후의 평균 물가상승률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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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기체계의 운영유지비가 갖는 특징은? 운영유지비는 일반적으로 수명주기 비용의 60% 이상을 차지하며, 획득비와 비교하면 훨씬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추정의 정확도 향상을 위한 연구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14]. 그러나 운영유지비 추정 결과를 실질적으로 분석하기는 쉽지 않다.
운영유지비의 범위가 광범위한 이유는? 넷째, 운영유지비의 범위가 광범위하다. 운영유지비는 해당 체계에 직접 사용되는 비용 이외에 운영, 정비, 관리 및 지원 등 설정에 따라 범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운영유지비 추정이 복잡하고 어려운 이유는? 그러나 운영유지비 추정 결과를 실질적으로 분석하기는 쉽지 않다. 운영유지비 추정이 복잡하고 어려운 이유는 첫째, 추정의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무기체계 도태까지의 긴 시간이 요구된다. 둘째, 운영유지비항목의 범위와 구분이 명확하지 않다. 셋째, 운영유지비 산출은 주관적인 평가가 필요하기 때문에 추정결과에 대한 객관성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다. 넷째, 운영유지비의 범위가 광범위하다. 운영유지비는 해당 체계에 직접 사용되는 비용 이외에 운영, 정비, 관리 및 지원 등 설정에 따라 범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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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강성진, PRICE 전산모델의 한국환경 적용방안, 국방대학교, p. 137, 2001. 

  2. 강성진 외 9명, T/A-50 후속양산사업 비용분석 및 추가무장시험 사전분석, 국방대학교, 2005. 

  3. 강성진, 미래 예측가 판단중심의 비용분석 기법 개발, 국방대학교, 1999. 

  4. 국방비용편람(운영유지비), 국방부, pp. 98-99, 2004. 

  5. 김희철, "K-1 전차 수리부속품 최적 소요산정에 관한 연구", 국방대학교, 2000. 

  6. 문태동, "PRICE 모델을 이용한 K1A1 전차의 경제 수명 경정에 관한 연구", 국방대학교, 2001. 

  7. 박영진, "항공기 수리부속의 수요예측 기법에 관한 연구", 국방대학교, 2007. 

  8. 박태유 외 4명, 무기체계평가분석 방법론, 한국국방연구원, pp. 54-55, 1996. 

  9. 방위사업관리규정(방위사업청 훈령 제88호), 방위사업청, 2009. 1. 

  10. 성내경, SAS/STAT-회귀분석, 자유아카데미, 1991. 

  11. 이상헌, KO-1 저속통제기 양산사업 비용분석, 국방대학교, 2003. 

  12. 이재용 외 5명, 국방연구개발비용 추정모델에 관한 연구, 국방과학연구소, EVAD-415-060761, 2005. 2. 

  13. 이준형, "국내연구개발 항공기 수명주기비용 절감방안 연구", 국방대학교, 2003. 

  14. 이호석 외 4명, 무기체계 운영유지비용 분석 방법론 연구, 한국국방연구원, p. 25, 2002. 11. 

  15. 이호석 외 3명, 비용분석의 이론과 실제, 한국국방연구원, pp. 401-402, 2009. 

  16. 이호석 외 4명, 효과적인 비용관리방안, 한국국방연구원, pp. 65, 364. 2008. 12. 

  17. 정우익, "회전익 항공기 수리부속 수요예측에 관한 연구", 국방대학교, 1999. 

  18. 조남훈 외 2명, 한미 공동 비용분석 방법론 연구, 한국국방연구원, 2000. 

  19. 해군전투발전단, 함정수명주기비용 산출 방법론 연구, 2006. 

  20. GAO Cost Estimating and Assessment Guide, GAO, pp. 41-43, 2009.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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