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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단면의 형상에 따른 철근콘크리트 기둥의 폭발저항 성능 평가
An Evaluation of Blast Resistance Performance of RC Columns According to the Shape of Cross Section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3 no.4, 2010년, pp.387 - 394  

김한수 (건국대학교 건축공학과) ,  박재표 (건국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현재 연쇄붕괴를 방지하기 위한 설계 방법으로 기둥제거 시나리오를 이용한 대체하중경로법을 주로 적용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 폭발이 발생하여 기둥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는 경우에 기둥제거 시나리오를 적용하면 보수적인 결과를 얻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단일 기둥이 폭발하중을 받을 때의 거동을 평가함으로써 폭발이후에도 기둥이 연쇄붕괴 방지에 기여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였다. 하이드로코드인 AUTODYN을 이용하였으며, 같은 단면적과 높이를 갖는 사각형 기둥과 원형 기둥의 폭발저항성능을 비교하였다. 우선 AUTODYN을 이용한 폭발하중 산정 결과를 폭발실험값과 비교한 다음 간단한 폭발 예제를 통해 계산된 폭발압력파가 실제와 유사함을 입증하였다. 단면 형상에 따른 기둥의 폭발저항 성능 해석을 수행한 후 잔류변형을 이용한 평가법을 이용해 원형기둥이 사각형 기둥보다 폭발저항 성능이 더 우수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lternative load path method based on a column removal scenario has been commonly used to protect building structures from being progressively collapsed due to probable blast loading. However, this method yields highly conservative result when the columns still have substantial load resisting ca...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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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정한 조건하에서 폭발 실험(Crawford 등, 2001; Carriere 등, 2009)을 수행했을 경우 기둥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폭발하중에 대한 철근콘크리트 기둥의 저항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유체해석과 구조해석이 동시에 가능한 하이드로코드(Zukas, 2004)를 이용하여 기둥의 거동을 해석하고 폭발 후의 잔존 하중지지 능력을 평가하였다. 특히, 기둥의 단면 형상 변화에 따른 철근콘크리트 기둥의 폭발하중에 대한 저항 성능을 비교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실험 데이터와 ConWEP의 결과를 AUTO DYN과 비교해 폭발하중 산정의 합리성을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그리고 모든 Concrete Block과 Building의 경계면에서는 전반사가 발생한다고 가정하였다.
  • 압축력은 각각 1MPa, 5MPa, 10MPa이 작용할 때 각각의 결과를 비교하였다. 그림 10과 같이 기둥 중심으로부터 폭발물의 중심까지의 거리는 3m로 동일하고, 기둥의 중심 높이에서 구형으로 폭발한다고 가정하였다. 이 때 폭발물(TNT)의 양은 각각 50kg, 100kg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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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쇄붕괴의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 기준은 무엇이 있는가? 현재 연쇄붕괴의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 기준은 대표적으로 GSA(General Service Administration)와 DoD(Department of Defence) 가이드라인이 있다. DoD가 GSA보다 나중에 만들어졌기 때문에 좀 더 광범위한 내용을 다루고 있지만, 두 기준에서 주(主)를 이루고 있는 내용은 비정상하중에 의해 주요 부재의 손실이 발생하였을 때 대체하중 경로(alternative load path)를 갖도록 하고 있다.
폭발하중의 특징은? 건축물에 작용하는 일반적인 하중과 비교했을 때 폭발하중의 가장 큰 특징은 매우 짧은 시간(10-3~10-6sec)에 높은 열과 많은 에너지를 방출한다는 것이다. 그림 1은 폭발하중에 의해 발생하는 전형적인 압력형태를 나타낸 것이다.
단면형사에 따른 단일 기둥이 폭발하중을 받을 때의 거동을 평가한 결과는? 우선 AUTODYN을 이용한 폭발하중 산정 결과를 폭발실험값과 비교한 다음 간단한 폭발 예제를 통해 계산된 폭발압력파가 실제와 유사함을 입증하였다. 단면 형상에 따른 기둥의 폭발저항 성능 해석을 수행한 후 잔류변형을 이용한 평가법을 이용해 원형기둥이 사각형 기둥보다 폭발저항 성능이 더 우수함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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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이나현, 김성배, 김장호, 최종권 (2009) 폭발하중을 받는 콘크리트 구조물의 실험적 거동분석 : (1)실험수행절차,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29(5A), pp.557-564. 

  2. Ansys (2005) AUTODYN Theory Manual, Century dynamics, pp.235. 

  3. Carriere M, Heffernan P.J., Wight R.G., Braimah A (2009) Behaviour of Steel Reinforced Polymer Strengthened RC Members under Blast Load, Canadian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36, pp.1356-1365. 

  4. Champman T.C., Rose T.A., Smith P.D. (1994) Blast Wave Simulation using AUTODYN 2D: A Parametric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16, pp.777-787. 

  5. Crawford J.E., Malvar L.J., Morrill K.B., Ferritto J.M. (2001) Composite Retrofits to Increase the Blast Resistance of Reinforced Concrete Buildings, 10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Interaction of the Effects of Munitions with Structures, P-01-13. 

  6. Fairlie G.E. (1997) Efficient Analysis of High Explosive Air Blast in Complex Urban Geometries Using the AUTODYN-2D & 3D Hydrocodes, Analytical and Experimental Methods, 15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the Military Applications of Blast and Shock, 146, pp.47-54. 

  7. Grote D, Park S, Zhou M (2001) Dynamic Behaviour of Concrete at High Strain Rates,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25, pp.869-886. 

  8. Luccioni B., Ambrosini D. (2005) Blast Load Assessment Using Hydrocodes, Mecanica Computacional, XXIV, pp.329-344. 

  9. Ngo T., Mendis P., Gupta A., Ramsay J. (2007) Blast Loading and Blast Effects on Structures, EJSE International, Load on Structures 2007, pp.76-91. 

  10. Nystrom U., Kent Gylltoft (2009) Numerical studies of the combined effects of blast and fragment loading,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36, pp.995-1005. 

  11. Remennikov A.M. (2003) A Review of Methods for Predicting Bomb Blast Effects on Buildings, Journal of Battlefield Technology, 6(3), pp.1-6. 

  12. Remennikov A.M. (2007), The State of the art of Explosive Loads Characterisation, AEES2007, The Australian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http://www.aees.org.au/Proceedings/2007_Papers/ 07_Remenikov,_Alex.pdf- 2010/06/30. 

  13. Showichen Adisak (2008) Numerical analysis of vehicle bottom structures subjected to anti-tank mine explosions, PhD Thesis, Cranfield University, p.311. 

  14. Smith P.D., Hetherington J.G. (1994) Blast and ballistic loading of structure, Laxton's, Great Britain, p.336. 

  15. Xiaoli B., Bing L. (2010) Residual Strength of Blast Damaged Reinforced Concrete Columns,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37, pp.295-308. 

  16. Zukas J.A. (2004) Introduction to Hydrocodes, Elsevier, UK, p.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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