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조선소에서 트랜스포터와 블록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는 일은 선박건조 생산 능력을 증가시키는 요소이지만, 현재는 관리자 및 숙련공의 판단에 의해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조선소의 주요 이동객체인 트랜스포터 및 블록에 대한 실시간 위치 추적 시스템 구축에 대해 소개하고 그 시스템의 주요 기능 가운데 하나인 블록의 상차/하차 상태를 판단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세 가지 센서가 사용되었다. 첫 번째는 대상 블록을 인식하기 위한 RFID 리더이고, 두 번째는 바닥에 매설된 태그를 인식하여 트랜스포터의 위치를 추적하기 위한 RFID 리더이며 또 하나는 물체 인식을 위한 초음파센서이다. 이를 이용하여 조선소 현장에서 두 차례에 걸쳐 시험이 실시되었고 1차 실험에서 나타난 오류를 수정한 후, 최종실험에서는 현장에 적용 가능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an important element increasing ship production to manage an accurate position of transporters(TP) and ship blocks in a shipyard. However, most works are presently being performed by judgment of a system manager and skilled workers. This paper introduced about the system for tracking an accur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블록과 트랜스포터를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을 소개하고 이 시스템을 기반으로 블록의 상차 및 하차 여부를 자동으로 판단할 수 있는 방법을 중점적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조선소 현장에서 생산성 향상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TP 및 블록을 실시간 모니터링 하기 위한 시스템 구성에 대해 소개하였고, 이 시스템을 활용하여 블록의 상차 및 하차 판단을 자동화 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 작업지시서는 운영부 서버에서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TP로 전달되며 어떠한 블록을 어느 지점에서 상차하여 어느 지점으로 옮겨야 하는지를 나타낸다. 실제 작업 현장에서는 작업지시서 내용이 위의 내용과 상이할 수 있지만, 본 논문에서는 시험할 블록 상차 또는 하차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작업지시서를 위와 같이 구성하였다. 이 가운데 중요한 부분은 블록태그이다.

가설 설정

  • 4번째 실험에서의 인식 오류는 블록을 상차 또는 하차를 위해 블록으로 진입하거나 하차한 후 TP가 블록을 빠져나올 때 이동 속도가 빨라서 블록태그를 일정횟수 이상 인식해야 하는 조건을 만족하지 않아서 발생된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블록태그 인식 횟수를 최소 5회 이상으로 설정하였다. 이때 하차시에는 블록태그가 인식되지 않아도 하차 완료로 판단할 수 있지만, 상차시에는 반드시 인식되어야 하는 문제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선소에서 트랜스포터와 블록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는 일은 무엇을 증가시키는 요소인가? 조선소에서 트랜스포터와 블록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는 일은 선박건조 생산 능력을 증가시키는 요소이지만, 현재는 관리자 및 숙련공의 판단에 의해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조선소의 주요 이동객체인 트랜스포터 및 블록에 대한 실시간 위치 추적 시스템 구축에 대해 소개하고 그 시스템의 주요 기능 가운데 하나인 블록의 상차/하차 상태를 판단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조선소의 주요 이동객체인 트랜스포터 및 블록에 대한 실시간 위치 추적 시스템 구축에 대해 소개하고 그 시스템의 주요 기능 가운데 하나인 블록의 상차/하차 상태를 판단하는 방법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한 세 가지 센서는 무엇인가? 이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세 가지 센서가 사용되었다. 첫 번째는 대상 블록을 인식하기 위한 RFID 리더이고, 두 번째는 바닥에 매설된 태그를 인식하여 트랜스포터의 위치를 추적하기 위한 RFID 리더이며 또 하나는 물체 인식을 위한 초음파센서이다. 이를 이용하여 조선소 현장에서 두 차례에 걸쳐 시험이 실시되었고 1차 실험에서 나타난 오류를 수정한 후, 최종실험에서는 현장에 적용 가능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선박 건조는 무엇에 의해 철판을 가공하고 조립하여 도크로 옮겨지는가? 선박 건조는 도면설계에 의해 철판을 가공하고 조립하여 도크로 옮겨지게 되는데, 이때 조립된 철 구조물을 블록이라고 부르며, 무게는 수십톤에서 수백톤에 이르며 매우 다양한 형태를 갖는다. 블록은 선박 건조를 위한 최소 단위이며 수많은 블록이 도크에서 조립되어 배가 완성되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K. C. Lee et al, "Transporter management system for shipbuilding yard," in Proc. 6th IEEE Int. Con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pp. 1704-1709, Shanghai, 2003. 

  2. 이영호, 이규찬, 이길종, 손영득, "선체 블록 물류관리를 위한 위치추적 시스템 연구," 대한조선학회특별논문집, pp. 68-75, 2008. 

  3. 신종계, 이장현, "PDA 및 GPS를 이용한 옥외 작업장 블록 위치 추적 시스템 개발," vol.43, no. 1, pp87-95, 2006. 

  4. I. H. Joo, K. W. Min, J. W. Kim, "Development of shipyard monitoring system based on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in Proc. of International Symposium on Remote Sensing, Oct. 2009. 

  5. 임선빈, 노명일, 차주환, 이규월, "트랜스포터 공주 행 최소화를 고려한 블록 운반 계획 최적화," 대한조선학회논문집, vol.45, no. 6, pp.646-655, 2008. 

  6. J. H. Park and W. S. Choi, "Ship block arrangement system based on image processing," in Proc. of International Symposium on Remote Sensing, pp. 101-103, Oct.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