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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GSP를 활용한 도형학습이 수학학업성취도 및 추론 능력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26 no.4, 2010년, pp.463 - 485  

김진호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김인경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Cheongju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if the instruction using GSP to 4th graders for them to explore 'rectangles and making them' have an influence of understanding and retention of the knowledge, generation of the knowledge which is not dealt with during experimental treatment, and if they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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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각형과 도형 만들기’를 학습한 후에 학습한 내용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학습하지 않은 내용인 8학년 나 단계의 ‘사각형의 성질’까지 이해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 그리고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추론을 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이 GSP라는 탐구형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수업이 학습자의 도형 영역의 지식 이해에 도움을 주는지 그리고 추론능력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4학년 나 단계 중 ‘5.
  • 사전검사 중 MAT는 평면 도형의 기본 성질에 관한 지식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는지를 조사하기 위한 것으로, 본 검사를 실시한 목적은 본 실험처치에 들어가기 전 까지 학습자들이 학습한 도형 영역의 지식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이 동질집단인지를 알아보는데 있었다. 본 검사에 사용된 검사도구는 박성선(1992)이 개발한 것으로, 초등학교에서 다루는 평면도형 중에서 삼각형, 직각삼각형, 이등변삼각형, 정삼각형, 사각형, 직사각형, 정사각형의 기본 성질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 사후검사 중 생성검사는 실험처치 중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8학년 나 단계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사각형의 성질을 파악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 검사의 형식은 재생검사와 동일한 형식으로 개발하였으며, 즉 참, 거짓을 판단하여 O, X로 반응하도록 하였으며, 문항 수는 2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 사후검사 중 CRT는 학생들의 추론능력은 어떠한가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즉, 실험처치로 GSP를 활용한 수업을 받은 실험집단과 실험처치로 초등수학교과서로 수업을 받은 비교집단의 학습이 두 집단의 추론능력에서 차이를 가져오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CRTI은 4학년 나 단계의 5단원 내용을 중심으로 GRAT에서 검사된 추론 형식과 실험처치에서 학습된 지식 내용을 결합시켜서 검사문항을 개발하였다.
  • CRTII(<부록2>)의 내용은 8학년 나 단계의 사각형의 성질을 중심으로 하였으며, 그 형식은 CRTI과 동일하다. 본 검사는 연구자들이 개발하였다. 단, 두 집단의 학생들에게 8학년 나 단계의 내용은 실험처치 중 다루어지지 않았다.
  • GTII는 GTI과 동형검사로, 실험처치를 마치고 7일 후에 실시하였다. 그리하여, 실험처치를 마친 8일 후에도 실험처치 중 학습된 내용을 두 집단이 이해하고 있는 정도의 차이가 있는지를 측정하기 위한 것이다. 이 검사의 결과는 표 7과 같다.
  • 본 연구는 GSP를 활용한 도형학습이 수학학업성취도 및 추론능력에 미치는 영향 및 학습하지 않은 내용도 이해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대상으로 RTII, GTI, CRTI과 CRTII를 t-검증한 결과에 따르면, 실험집단이 비교집단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 즉, 현재의 초등수학교과서에서 도형영역의 내용에 대한 교수·학습을 위해 개발된 수업자료 및 교사 중심의 수업에 대한 제고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실험처치는 교사의 안내하에 학생들의 탐구활동을 중심으로 하였다. 즉, 교사는 도형의 정의에 대한 최소한의 안내만 하였고, 학생들은 그를 바탕으로 도형에 대한 성질을 탐구하는 활동을 하였다.
  • 즉, 교사는 도형의 정의에 대한 최소한의 안내만 하였고, 학생들은 그를 바탕으로 도형에 대한 성질을 탐구하는 활동을 하였다. GSP 뿐만 아니라 이런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 결과가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본 연구를 통해서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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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iaget에 따르면, 초등학교 학생들이 갖고 있는 지적 능력의 수준이 어떠한가? Piaget에 따르면, 초등학교 학생들은 구체적 조작기에 있으므로 이들은 자신들이 행한 행위를 바탕으로 그 행위 속에 잠재해 있는 의미를 구성해 낼 수 있을정도의 지적 능력을 발달시키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수학실험실, 구체적 조작물, 수학적 게임을 강조한 활동 중심의 수업이 강조되고 있다.
도형 영역의 지식을 학습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ICT 자료 중 하나는 무엇인가? 도형 영역의 지식을 학습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ICT 자료 중 하나가 탐구형 소프트웨어인 GSP(Geometer's Sketchpad)이다. GSP는 구체물 조작에 따른 시간적-공간적 제약 및 도형의 측정에 따르는 부정확성, 과다한 시간 소비, 도형영역의 지식을 연역적 체계에 따라 자신의 관점에서 기계적으로 가르치는 교사 등과 같은 전통적인 기하학습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에서 탈피하여 학생과 함께 조작하고 사고해보는 탐구중심의 학습을 이끌 수 있으며, 학생들이 내적으로 기대하는 도형의 성질을 추측하고 그것을 화면을 통해 즉시 확인해보는 과정에서 추론 능력과 직관적인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학교교육을 통해서 학습자가 학습해야 할 지식은 수학적 절차, 개념, 원리, 법칙 등 뿐만 아니라 수학적 추론인 이유는? 21세기는 지식기반사회로 이 사회구성원들은 많은 양의 지식 습득은 물론이고 이를 토대로 새로운 지식을 구성해 낼 수 있는 지적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이 때 필요한 지적 능력 중의 하나가 바로 추론 능력이다. 이런 추상 능력이 발달한 학습자일수록 추상체인 수학적 지식을 유의미하게 구성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교육을 통해서 학습자가 학습해야 할 지식은 수학적 절차, 개념, 원리, 법칙 등 뿐만 아니라 수학적 추론이라는 점은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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