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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26 no.4, 2010년, pp.463 - 485
김진호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김인경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Cheongju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if the instruction using GSP to 4th graders for them to explore 'rectangles and making them' have an influence of understanding and retention of the knowledge, generation of the knowledge which is not dealt with during experimental treatment, and if they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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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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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aget에 따르면, 초등학교 학생들이 갖고 있는 지적 능력의 수준이 어떠한가? | Piaget에 따르면, 초등학교 학생들은 구체적 조작기에 있으므로 이들은 자신들이 행한 행위를 바탕으로 그 행위 속에 잠재해 있는 의미를 구성해 낼 수 있을정도의 지적 능력을 발달시키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수학실험실, 구체적 조작물, 수학적 게임을 강조한 활동 중심의 수업이 강조되고 있다. | |
도형 영역의 지식을 학습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ICT 자료 중 하나는 무엇인가? | 도형 영역의 지식을 학습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ICT 자료 중 하나가 탐구형 소프트웨어인 GSP(Geometer's Sketchpad)이다. GSP는 구체물 조작에 따른 시간적-공간적 제약 및 도형의 측정에 따르는 부정확성, 과다한 시간 소비, 도형영역의 지식을 연역적 체계에 따라 자신의 관점에서 기계적으로 가르치는 교사 등과 같은 전통적인 기하학습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에서 탈피하여 학생과 함께 조작하고 사고해보는 탐구중심의 학습을 이끌 수 있으며, 학생들이 내적으로 기대하는 도형의 성질을 추측하고 그것을 화면을 통해 즉시 확인해보는 과정에서 추론 능력과 직관적인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
학교교육을 통해서 학습자가 학습해야 할 지식은 수학적 절차, 개념, 원리, 법칙 등 뿐만 아니라 수학적 추론인 이유는? | 21세기는 지식기반사회로 이 사회구성원들은 많은 양의 지식 습득은 물론이고 이를 토대로 새로운 지식을 구성해 낼 수 있는 지적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이 때 필요한 지적 능력 중의 하나가 바로 추론 능력이다. 이런 추상 능력이 발달한 학습자일수록 추상체인 수학적 지식을 유의미하게 구성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교육을 통해서 학습자가 학습해야 할 지식은 수학적 절차, 개념, 원리, 법칙 등 뿐만 아니라 수학적 추론이라는 점은 분명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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