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업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사업자와의 관계특성이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 Impacts of Relational characteristics between Optical Franchisor and Franchisees on Relational Performance원문보기
본 연구는 안경 프랜차이즈 산업에서 가맹사업자가 인지하는 가맹본부와의 의사소통, 지원, 갈등, 공정성과 같은 관계특성이 가맹본부와의 관계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분석하였다. 안경 프랜차이즈 산업 가맹점들을 조사대상으로 한 실증분석 결과 의사 소통과 관계만족, 관계만족과 장기적 결속간의 가설들이 지지되었다. 공정성에 대해서는 선행연구와 다른 결과가 나타나서 이에 대한 현상적인 해석을 시도하였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안경프랜차이즈 산업에서는 원활한 의사소통이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가맹본부의 특성과 가맹사업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반영한 적합성에 대한 노력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안경 프랜차이즈 산업에서 가맹사업자가 인지하는 가맹본부와의 의사소통, 지원, 갈등, 공정성과 같은 관계특성이 가맹본부와의 관계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분석하였다. 안경 프랜차이즈 산업 가맹점들을 조사대상으로 한 실증분석 결과 의사 소통과 관계만족, 관계만족과 장기적 결속간의 가설들이 지지되었다. 공정성에 대해서는 선행연구와 다른 결과가 나타나서 이에 대한 현상적인 해석을 시도하였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안경프랜차이즈 산업에서는 원활한 의사소통이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가맹본부의 특성과 가맹사업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반영한 적합성에 대한 노력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This study attempted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relational characteristics just like level of perceived communication, support, conflict and justice between optical franchisor and franchisees on relational performance. Data collected from A Optical Franchisees supported two hypotheses such as comm...
This study attempted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relational characteristics just like level of perceived communication, support, conflict and justice between optical franchisor and franchisees on relational performance. Data collected from A Optical Franchisees supported two hypotheses such as communication and relational satisfaction, relational satisfaction and long-term commitment that were proposed. Another result between justice and relational satisfaction in this study shows that the other research and interpretation for this phenomenon was attempted. In accordance with the results, the following conclusion was made: it is very important to communicate with franchisor, and the core mean for that would be the enhancement of the long-term commitment of franchisees through the perceived relational satisfaction of franchisee's in optical franchise system. To accomplish this, to understand characteristics of franchisor and franchisees and fit of their characteristics should be preceded.
This study attempted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relational characteristics just like level of perceived communication, support, conflict and justice between optical franchisor and franchisees on relational performance. Data collected from A Optical Franchisees supported two hypotheses such as communication and relational satisfaction, relational satisfaction and long-term commitment that were proposed. Another result between justice and relational satisfaction in this study shows that the other research and interpretation for this phenomenon was attempted. In accordance with the results, the following conclusion was made: it is very important to communicate with franchisor, and the core mean for that would be the enhancement of the long-term commitment of franchisees through the perceived relational satisfaction of franchisee's in optical franchise system. To accomplish this, to understand characteristics of franchisor and franchisees and fit of their characteristics should be prece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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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2개 이상의 설문문항들로 구성된 항목 간에 내적 일관성이 존재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는 Cronbach's α 계수를 이용하여 신뢰성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관계특성의 구성요소 중 김영국과 윤지환(2003)의 이론과 Morgan과 Hunt(1994), Sibley와 Michie(1982)의 이론 등선행연구를 종합하여 의사소통, 지원, 갈등을 관계특성을 구성하는 요소로 파악하고 연구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신봉화 등(2008)이 보고했던 외식산업의 관계특성과 관계성과에 대한 연구를 근거로 국민의 눈 건강과 관련된 전문업종인 안경프랜차이즈 산업을 대상으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사업자의 관계특성에 따른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측면에서의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성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안경업의 경우 안경 프레임류는 공산품으로 취급되고 있어 도소매업으로 분류될 수 있으나 안경점의 시력검사 및 시력교정 분야는 보건복지부의 통제아래 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안경업 가맹점사업자가 중요하게 인지하는 관계특성과 관계만족이 장기적인 결속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의료서비스 등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랜차이즈 산업뿐 아니라 전체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신봉화 등(2008)이 보고했던 외식산업의 관계특성과 관계성과에 대한 연구를 근거로 국민의 눈 건강과 관련된 전문업종인 안경프랜차이즈 산업을 대상으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사업자의 관계특성에 따른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측면에서의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성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안경업의 경우 안경 프레임류는 공산품으로 취급되고 있어 도소매업으로 분류될 수 있으나 안경점의 시력검사 및 시력교정 분야는 보건복지부의 통제아래 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안경업 가맹점사업자가 중요하게 인지하는 관계특성과 관계만족이 장기적인 결속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의료서비스 등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랜차이즈 산업뿐 아니라 전체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 1: 가맹본부와 가맹사업자의 의사소통이 원활할수록 가맹사업자의 관계만족 정도는 높아질 것이다.
가설 2: 가맹본부의 지원활동이 높을수록 가맹사업자의 관계만족은 높아질 것이다.
가설 3: 가맹본부와의 갈등이 높아질수록 가맹사업자의 관계만족은 낮아질 것이다.
가설 4: 가맹본부의 공정성을 높게 인식할수록 가맹사업자의 관계만족은 증가할 것이다.
가설 5: 가맹사업자의 관계만족이 증가하면 장기적 결속의지도 증가할 것이다.
가맹본부와 가맹사업자 사이의 바람직한 관계는 원활한 의사소통, 수준 높은 지원과 낮은 갈등 그리고 장기적 결속의지와 함께 높은 수준의 공정성 인지가 가맹사업자의 만족도를 증대시킬 것이며, 관계만족이 증가하게 되면 계속적인 계약유지를 할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가맹본부와 가맹사업자 사이의 관계만족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에 대한 관심과 함께 외식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폐쇄적이며 전문적인 안경프랜차이즈 업종이 외식산업과 달리 관계만족에 미치는 요인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이들을 연구모델로 설정하였다.
첫째, 본 연구에서 관계특성으로 구성한 개념들 외에도 더 중요한 개념들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가맹사업자의 개인특성(individual difference)이나 가맹본부의 리더십 유형, 신뢰와 같은 개념들은 중요한 개념일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루지 않았다는 점이다.
제안 방법
공정성은 불공정행위금지로 측정하였는데 공정성에는 일방적 계약내용변경, 일방적 물류공급 등의 중단, 로열티, 물품비용의 과다, 부당한 계약해지요구, 계약의 이행, 부당이득, 수익의 공정성에 대한 8개 항목의 평균치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안경업 프랜차이즈 업체의 본사와 가맹점간의 유통 경로에 대한 연구이기 때문에 안경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자들 대상으로 정량적인 조사방법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사용된 변수들은 의사소통, 지원, 갈등, 공정성, 관계만족, 장기적 결속 등이며, 모두 1점(전혀 그렇지 않다)에서 5점 (매우 그렇다) 사이의 리커트(Likert)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공정성을 가맹본부와 가맹사업자 간의 관계에 중요한 변수로 설정한 학자들의 연구(신봉화 등, 2008; 하세나, 김상덕, 2008)와 달리 공정성을 관계만족의 선행변수로 설정하였다. 이는 비대칭적인 의존구조 하에서 의존성이 높은 경로구성원이 거래 상대방의 기회주의적 행동이나 강압적인 영향력 행사로부터의 적절한 보호책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모델은 가맹본부와의 관계특성으로 의사소통, 지원, 갈등, 가맹사업자가 인지하는 공정성을 , 관계성과로는 장기적 결속과 관계만족의 여섯 개 연구 개념으로 구성되어 있다(참조).
우선 각 변수를 측정하기 위한 모든 항목들을 포함하여 α를 측정한 후 신뢰성이 낮은 변수에 대해서 신뢰성을 저해하는 항목들을 제거해 나감으로써 신뢰성을 개선하는 방식을 취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조사된 안경업체는 전국 규모의 안경 프랜차이즈인 A안경의 가맹본부에 가맹한 가맹사업자로서 수퍼바이저들이 설문기간 중 방문한 가맹점의 가맹사업자에 대해 진행되었으며, 가맹본부와 분쟁이 있는 가맹점들을 제외한 138개 가맹사업자의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이론/모형
갈등은 Gaski와 Nevin(1985)의 연구에서 사용된 본사의 가맹점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측정한 10개 항목의 평균치로 측정하였다.
관계만족은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재무성과 만족을 측정한 Smith(1993)의 연구에서 사용된 척도 중 5개 문항을 추출하여 평균치로 측정하였다.
관계특성에서 의사소통은 Mohr와 Nevin(1990)에 의해 개발된 빈도, 방향, 형식, 정보의 양과 질을 포함한 8개 항목의 평균치로 측정하였다.
성과의 또 다른 지표로 거래당사자 간의 만족을 들 수 있는데 Lewis와 Lambert(1991)은 가맹점의 만족을 성과변수로 보았으며,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가 가맹사업자의 만족을 증가시킨다는 점을 발견하고 가맹본부와 가맹사업자의 종속관계의 정도는 가맹점의 만족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Lewis와 Lambert(1991)와 같이 거래당사자 간의 만족지표로 관계만족을 이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장기적 결속은 가맹본부에 대해 가맹점이 프랜차이즈 관계를 지속시키려는 의지로서 Morgan과 Hunt(1994)의 6개 항목을 평균치로 측정하였다. 변수의 조작적 정의는 <표 1>과 같다.
지원은 가맹점에 대한 정보제공, 교육훈련, 제품강화, 그리고 광고촉진 변수로서 Inneis와 LaLonde(1994)의 연구에서 사용한 14개 항목의 평균치로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그러나 가설 2, 3, 4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결과를 나타냈는데, 특히, 공정성과 관계만족과는 -.22의 부(-)적 영향을 보여 이의 원인을 유추해보면 첫째, 공정성과 관련된 설문지가 외식 업종에서 사용된 것으로 안경업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한 이유일 수 있고, 둘째, 안경업 가맹사업자의 공정성에 대한 인지의 수준이나 정도가 다른 업종과는 전혀 다를 수 있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즉, 안경원은 본부와의 거래나 통제와 무관하게 독자적으로 영업활동이 가능하며 오히려 가맹본부가 제시하는 표준화를 위한 통제가 가맹점의 영업에 걸림돌이 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며, 가맹점의 이익창출을 기준으로 볼 때 제도화⦁ 표준화 등이 가맹사업자에 대한 간섭으로만 인지되는 경우 관계 만족에 부(-)의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벤처기업 및 아이디어 산업의 육성이 가능한데 프랜차이즈 산업은 틀에 짜여 있는 획일화된 사업이 아닌 창의적인 사업으로 다양한 업종 즉, 외식업, 서비스업, 도⦁소매업, 환경업 등에 적용이 가능하며, 아이디어 및 시스템만 있으면 적은 자본으로 손쉽게 참여할 수 있기에 벤처기업 및 아이디어 산업의 육성에 효과적이다.
다섯째, 건전한 유통구조의 확립에 기여함으로 프랜차이즈 산업은 공동구매, 공동물류로 생산비, 물류비 절감에 따른 국가경제의 경쟁력을 제고시키게 하고 소비자가격의 인하를 유도하며, 선의의 경쟁으로 품질, 서비스의 고급화를 가져온다.
둘째, 본 연구의 결과는 김종훈(2003)등의 연구자들이 제시한 가맹본부의 지원과 몰입(장기적 결속)과의 관계 및 의사소통과 관계만족 등 선행연구가 제시한 결과에 대해 일관된 결과를 재차 확인함과 동시에 공정성이 관계만족에 부(-)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매뉴얼과 표준화, 공동상호 사용 등의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패키지를 경쟁력으로 하는 프랜차이즈 업종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추정할 수 있게 하였다. 이는 최근 심리학에서 보고되고 있는 사람과 조직의 적합성에 대한 연구(Kristof-Brown et al.
둘째, 중소기업의 발전효과로 프랜차이즈 산업은 대기업보다는 중소기업에 적합한 사업으로 다품종 대량⦁소매 유통에 적합하기에 중소기업 발전에 효과가 있다.
둘째, 프랜차이즈 시스템에서는 원활한 의사소통이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형태의 의사소통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안경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는 지금까지 월 1회 영업 직원(또는 슈퍼바이저)의 방문과 홈페이지를 통한 한정된 의사소통 채널을 제공하였으나, 가맹사업자들이 좀 더 쉽게 가맹점의 상황과 요구사항을 전달할 수 있는 다양한 의사소통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함으로써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 사이에 존재할 수 있는 기대와 반응 면에서의 다양한 불일치를 해소 또는 완화시키는 노력을 계속해야 할 것이다.
셋째, 신 경영기법의 지속적 창출이 가능한데 이는 프랜차이즈 산업은 다수의 공동사업경영으로 신 경영기법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동종업간에 선의의 경쟁효과가 배로 나타나는 효과가 있다.
안경업 가맹사업자의 독자적인 영업이 가능한 특성을 고려하여 월매출액과 위의 개념들과의 상관관계분석 결과 갈등(r=.71, p<.01), 공정성(r=23, p<.01)과는 정(+)의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나 오히려 지원(r=.36, p<.01)과는 부(-)의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관계만족(r=.09, p=.28), 장기적 결속(r=.02, p=.82)과는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유통경로에서 성과측정을 위한 척도로 결과기준 성과척도와 행동성과 기준 척도가 있는데, 특히, 매출액 분석이 주로 이용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이런 결과기준 성과척도는 특히 전문성이 요구되거나 의료관련 업종에서는 가맹사업자가 결과를 보고하기 꺼려할 뿐 아니라 이런 결과 척도들이 과거의 성공 또는 실패만을 측정할 뿐 전략선택 이유, 전략의 성공 또는 실패원인, 성과개선을 위한 미래의 대안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으며, 경로관계에서 경로 구성원들 간에 마케팅전략을 조화시킬 필요가 있을 때 결과기준 성과척도는 이러한 경로문제를 포함하지 않고 있다.
이 연구모델에서 가맹본부와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적극적인 지원과 함께 가맹사업자가 인지하는 가맹본부의 공정성이 관계만족을 증가시키고, 가맹본부와의 갈등은 관계만족을 감소시키며, 높은 수준의 관계만족은 장기적 결속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 설정하였다.
이상을 정리하면, 프랜차이즈란 상표·서비스표·상호·특허·노하우를 가진 가맹본부가 계약을 통해 가맹점사업자에게 해당지역 내에서의 독점적 영업권을 주는 대신에, 가맹본부가 취급하는 상품·용역·광고·인테리어·서비스 등을 직접 구성하고 관리하는 것은 물론, 가맹사업자에게 교육지원·경영지도·판촉지원 등 각종 경영에 관한 노하우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05 수준에서 모두 정(+)의 유의적인 값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지원과 갈등 간에는 부(-)의 유의적인 값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이한 점은 공정성과 관계만족은 p=.01 수준에서 부(-)의 상관관계 값을 나타냈으며, 지원과 갈등은 모두 관계만족과 장기적 결속과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공정성 또한 장기적 결속과는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첫째, 가맹사업자가 인지하는 가맹본부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맹본부와 가맹사업자간의 관계만족에 양(+)의 영향을 미치나 가맹사업자가 인지하는 가맹본부의 공정성 기준은 오히려 관계만족에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이는 양회창(2005)의 연구에서 볼 수 있듯이 최근 안경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들은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통합물류 적용을 통한 원가절감 노력 등으로 괄목한 성장을 거두었으나, 경쟁력없는 가맹본부들의 인수합병으로 인해 2~3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만 전국규모의 시장을 장악하게 되고 거대화를 통한 사업의 독과점이 가능하게 되었으나 그간 자사브랜드(private brand)의 개발과 공급, 교육훈련을 통한 양질의 수퍼바이저 확보와 적극적인 가맹점 경영지원에 소홀하였을 뿐 아니라 가맹점 사업 활성화를 위한 노력보다는 표준화⦁합리화를 표방한 틀에 박힌 영업방침을 고수함으로써 가맹본부가 제시하는 기준에 대해 가맹사업자들이 불편함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첫째, 고용창출의 효과로 가맹점 1개를 개설할 경우 평균적으로 약 4-5명의 직원을 고용해야 하기에 고용창출효과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으며, 저렴한 투자비, 낮은 실패확률로 손쉽게 시작할 수 있다.
후속연구
예를 들어 가맹사업자의 개인특성(individual difference)이나 가맹본부의 리더십 유형, 신뢰와 같은 개념들은 중요한 개념일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루지 않았다는 점이다. 둘째, 다른 연구들도 대부분 그렇지만 본 연구는 가맹사업자의 관점에서 접근하였고 가맹본부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 또 다른 한계이다. 셋째, 본 연구는 조사대상을 A 안경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에 국한하여 전체 안경프랜차이즈 가맹점들에 대한 일반화에는 한계가 있다.
특히, 가맹사업자와 가맹본부간의 적합성을 확보할 수 있는 더욱 정교한 측정척도의 개발과 적용 노력이 추가되어야 할 것이며, 조사의 대상도 상대적으로 폐쇄성이 강한 타 의료관련 프랜차이즈 가맹점들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 또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입장에서 접근하거나 프랜차이즈가맹본부와 가맹사업자를 동시에 연구하는 노력을 계속한다면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둘째, 다른 연구들도 대부분 그렇지만 본 연구는 가맹사업자의 관점에서 접근하였고 가맹본부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 또 다른 한계이다. 셋째, 본 연구는 조사대상을 A 안경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에 국한하여 전체 안경프랜차이즈 가맹점들에 대한 일반화에는 한계가 있다. 아울러 외식산업 프랜차이즈를 연구한 선행연구의 측정척도를 그대로 사용한 결과 선행연구보다 많은 문항을 제거하게 되어 측정척도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에 약간의 불확실성을 보여주었다는 점이다.
즉, 상호교류와 정보교환이 가능한 프로그램 및 활동을 진행하고 프랜차이즈 시스템 전체의 공동체 의식, 공유된 가치관 개발을 통해 가맹사업자가 능동적으로 가맹본부와의 동질감과 공유가치 실현을 위한 노력을 다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이는 본 연구에서 유의미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분석된 갈등관리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그 동안 전혀 다루어지지 않았던 의료관련 프랜차이즈 업체를 대상으로 하여 가맹본부와의 의사소통, 가맹본부의 지원, 가맹본부와의 갈등, 가맹본부의 공정성에 대한 가맹사업자의 관점에서 관계특성과 관계만족과의 관계, 관계만족이 장기적 결속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본 연구는 상대적으로 폐쇄적인 의료관련 프랜차이즈 시스템에서의 가맹본부와 가맹사업자간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시발점이 될 것이다. 즉, 본 연구는 그동안 외식산업 중심으로 본부 차원에서 행해지는 다양한 지원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다루고 있는 연구(신창훈 등, 2000; 조규호, 전달영, 2003)와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지원과 불일치가 경제적 만족, 갈등, 신뢰, 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김종훈(2003)의 연구, 전타식(2006)의 연구 이후에 여행업 프랜차이즈를 연구한 윤지환과 이영재(2005) 및 외식산업의 관계특성과 관계성과에 대한 연구로 신봉화 등(2008)의 연구 등이 그간 다루어왔던 외식업, 여행업 등과 달리 안경업 프랜차이즈 관계특성과 관계성과에 대한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향후 국가가 정한 기준의 면허를 획득해야 사업을 영위할 수 있는 의료관련 업종의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사업자에 대한 연구의 시발점이 될 것이다.
안경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는 지금까지 월 1회 영업 직원(또는 슈퍼바이저)의 방문과 홈페이지를 통한 한정된 의사소통 채널을 제공하였으나, 가맹사업자들이 좀 더 쉽게 가맹점의 상황과 요구사항을 전달할 수 있는 다양한 의사소통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함으로써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 사이에 존재할 수 있는 기대와 반응 면에서의 다양한 불일치를 해소 또는 완화시키는 노력을 계속해야 할 것이다. 즉, 상호교류와 정보교환이 가능한 프로그램 및 활동을 진행하고 프랜차이즈 시스템 전체의 공동체 의식, 공유된 가치관 개발을 통해 가맹사업자가 능동적으로 가맹본부와의 동질감과 공유가치 실현을 위한 노력을 다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이는 본 연구에서 유의미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분석된 갈등관리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그 동안 전혀 다루어지지 않았던 의료관련 프랜차이즈 업체를 대상으로 하여 가맹본부와의 의사소통, 가맹본부의 지원, 가맹본부와의 갈등, 가맹본부의 공정성에 대한 가맹사업자의 관점에서 관계특성과 관계만족과의 관계, 관계만족이 장기적 결속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본 연구는 상대적으로 폐쇄적인 의료관련 프랜차이즈 시스템에서의 가맹본부와 가맹사업자간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시발점이 될 것이다. 즉, 본 연구는 그동안 외식산업 중심으로 본부 차원에서 행해지는 다양한 지원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다루고 있는 연구(신창훈 등, 2000; 조규호, 전달영, 2003)와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지원과 불일치가 경제적 만족, 갈등, 신뢰, 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김종훈(2003)의 연구, 전타식(2006)의 연구 이후에 여행업 프랜차이즈를 연구한 윤지환과 이영재(2005) 및 외식산업의 관계특성과 관계성과에 대한 연구로 신봉화 등(2008)의 연구 등이 그간 다루어왔던 외식업, 여행업 등과 달리 안경업 프랜차이즈 관계특성과 관계성과에 대한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향후 국가가 정한 기준의 면허를 획득해야 사업을 영위할 수 있는 의료관련 업종의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사업자에 대한 연구의 시발점이 될 것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누락된 연구 개념들을 추가적으로 포함시켜 조사해볼 필요가 있다. 특히, 가맹사업자와 가맹본부간의 적합성을 확보할 수 있는 더욱 정교한 측정척도의 개발과 적용 노력이 추가되어야 할 것이며, 조사의 대상도 상대적으로 폐쇄성이 강한 타 의료관련 프랜차이즈 가맹점들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랜차이즈 방식의 특징은?
프랜차이즈(Franchise)란 넓게 보면 자기 사업을 타인에게 허용해 주는 것으로 일종의 라이선싱(Licensing)이라고 할 수 있으며, 보다 구체적으로는 법적으로 독립적인 프랜차이즈 가맹본부(Franchisor)와 프랜차이즈 가맹점 사업자(Franchisee)간의 관계에 기초한 마케팅/유통시스템이다 (오세조 등, 2005). 이러한 유통시스템으로서의 프랜차이즈 방식은 프랜차이즈 본부와 독립사업자인 가맹점이 서로 협력하는 형태로서, 본부와 가맹점 간에는 계약된 범위 내에서만 서로 통제하거나 특정한 요구를 수행한다는 특징을 갖는다.
프랜차이즈란?
프랜차이즈(Franchise)란 넓게 보면 자기 사업을 타인에게 허용해 주는 것으로 일종의 라이선싱(Licensing)이라고 할 수 있으며, 보다 구체적으로는 법적으로 독립적인 프랜차이즈 가맹본부(Franchisor)와 프랜차이즈 가맹점 사업자(Franchisee)간의 관계에 기초한 마케팅/유통시스템이다 (오세조 등, 2005). 이러한 유통시스템으로서의 프랜차이즈 방식은 프랜차이즈 본부와 독립사업자인 가맹점이 서로 협력하는 형태로서, 본부와 가맹점 간에는 계약된 범위 내에서만 서로 통제하거나 특정한 요구를 수행한다는 특징을 갖는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에서 가맹본부와 가맹사업자와의 관계는 매우 중요한 이유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에서 가맹본부와 가맹사업자와의 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두 거래 당사자 간에는 사업적 관계와 법률적 관계가 동시에 이루어지므로 서로가 동반자관계로서 연대감을 가지고관계를 유지․ 발전시켜나가야 할 책임이 있는 것이다. 신창락(1993)은 관계특성의 개념을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상호관계에 필요한 주요 요인들이라고 설명하였고, 김영국, 윤지환 (2003)은 두 거래당사자간에 강력하고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관계를 관계특성이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31)
유통연구 김상현 2 1 87
유통과학연구 김성수 2 1 143
유통연구 김종훈 12 1 33
유통연구 신봉화 13 2 1
로지스틱연구 신창훈 7 2 43
마케팅관리연구 신창훈 5 2 79
관광학연구 윤지환 29 3 185
유통과학연구 전타식 4 2 21
경영학연구 조규호 32 5 1265
유통연구 조현진 10 2 27
유통연구 하세나 13 1 35
Marketing Science Anderson, E. 8 310 10.1287/mksc.8.4.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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