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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경업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사업자와의 관계특성이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
Impacts of Relational characteristics between Optical Franchisor and Franchisees on Relational Performance 원문보기

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8 no.2, 2010년, pp.23 - 32  

양회창 (아주대학교 경영연구소) ,  홍계훈 (아주대학교 경영연구소) ,  이영철 (장안대학교 유통경영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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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안경 프랜차이즈 산업에서 가맹사업자가 인지하는 가맹본부와의 의사소통, 지원, 갈등, 공정성과 같은 관계특성이 가맹본부와의 관계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분석하였다. 안경 프랜차이즈 산업 가맹점들을 조사대상으로 한 실증분석 결과 의사 소통과 관계만족, 관계만족과 장기적 결속간의 가설들이 지지되었다. 공정성에 대해서는 선행연구와 다른 결과가 나타나서 이에 대한 현상적인 해석을 시도하였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안경프랜차이즈 산업에서는 원활한 의사소통이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가맹본부의 특성과 가맹사업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반영한 적합성에 대한 노력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ed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relational characteristics just like level of perceived communication, support, conflict and justice between optical franchisor and franchisees on relational performance. Data collected from A Optical Franchisees supported two hypotheses such as com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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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2개 이상의 설문문항들로 구성된 항목 간에 내적 일관성이 존재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는 Cronbach's α 계수를 이용하여 신뢰성을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관계특성의 구성요소 중 김영국과 윤지환(2003)의 이론과 Morgan과 Hunt(1994), Sibley와 Michie(1982)의 이론 등선행연구를 종합하여 의사소통, 지원, 갈등을 관계특성을 구성하는 요소로 파악하고 연구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신봉화 등(2008)이 보고했던 외식산업의 관계특성과 관계성과에 대한 연구를 근거로 국민의 눈 건강과 관련된 전문업종인 안경프랜차이즈 산업을 대상으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사업자의 관계특성에 따른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측면에서의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성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안경업의 경우 안경 프레임류는 공산품으로 취급되고 있어 도소매업으로 분류될 수 있으나 안경점의 시력검사 및 시력교정 분야는 보건복지부의 통제아래 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안경업 가맹점사업자가 중요하게 인지하는 관계특성과 관계만족이 장기적인 결속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의료서비스 등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랜차이즈 산업뿐 아니라 전체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신봉화 등(2008)이 보고했던 외식산업의 관계특성과 관계성과에 대한 연구를 근거로 국민의 눈 건강과 관련된 전문업종인 안경프랜차이즈 산업을 대상으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사업자의 관계특성에 따른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측면에서의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성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안경업의 경우 안경 프레임류는 공산품으로 취급되고 있어 도소매업으로 분류될 수 있으나 안경점의 시력검사 및 시력교정 분야는 보건복지부의 통제아래 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안경업 가맹점사업자가 중요하게 인지하는 관계특성과 관계만족이 장기적인 결속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의료서비스 등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랜차이즈 산업뿐 아니라 전체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가맹본부와 가맹사업자의 의사소통이 원활할수록 가맹사업자의 관계만족 정도는 높아질 것이다.
  • 가설 2: 가맹본부의 지원활동이 높을수록 가맹사업자의 관계만족은 높아질 것이다.
  • 가설 3: 가맹본부와의 갈등이 높아질수록 가맹사업자의 관계만족은 낮아질 것이다.
  • 가설 4: 가맹본부의 공정성을 높게 인식할수록 가맹사업자의 관계만족은 증가할 것이다.
  • 가설 5: 가맹사업자의 관계만족이 증가하면 장기적 결속의지도 증가할 것이다.
  • 가맹본부와 가맹사업자 사이의 바람직한 관계는 원활한 의사소통, 수준 높은 지원과 낮은 갈등 그리고 장기적 결속의지와 함께 높은 수준의 공정성 인지가 가맹사업자의 만족도를 증대시킬 것이며, 관계만족이 증가하게 되면 계속적인 계약유지를 할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가맹본부와 가맹사업자 사이의 관계만족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에 대한 관심과 함께 외식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폐쇄적이며 전문적인 안경프랜차이즈 업종이 외식산업과 달리 관계만족에 미치는 요인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이들을 연구모델로 설정하였다.
  • 첫째, 본 연구에서 관계특성으로 구성한 개념들 외에도 더 중요한 개념들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가맹사업자의 개인특성(individual difference)이나 가맹본부의 리더십 유형, 신뢰와 같은 개념들은 중요한 개념일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루지 않았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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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랜차이즈 방식의 특징은? 프랜차이즈(Franchise)란 넓게 보면 자기 사업을 타인에게 허용해 주는 것으로 일종의 라이선싱(Licensing)이라고 할 수 있으며, 보다 구체적으로는 법적으로 독립적인 프랜차이즈 가맹본부(Franchisor)와 프랜차이즈 가맹점 사업자(Franchisee)간의 관계에 기초한 마케팅/유통시스템이다 (오세조 등, 2005). 이러한 유통시스템으로서의 프랜차이즈 방식은 프랜차이즈 본부와 독립사업자인 가맹점이 서로 협력하는 형태로서, 본부와 가맹점 간에는 계약된 범위 내에서만 서로 통제하거나 특정한 요구를 수행한다는 특징을 갖는다.
프랜차이즈란? 프랜차이즈(Franchise)란 넓게 보면 자기 사업을 타인에게 허용해 주는 것으로 일종의 라이선싱(Licensing)이라고 할 수 있으며, 보다 구체적으로는 법적으로 독립적인 프랜차이즈 가맹본부(Franchisor)와 프랜차이즈 가맹점 사업자(Franchisee)간의 관계에 기초한 마케팅/유통시스템이다 (오세조 등, 2005). 이러한 유통시스템으로서의 프랜차이즈 방식은 프랜차이즈 본부와 독립사업자인 가맹점이 서로 협력하는 형태로서, 본부와 가맹점 간에는 계약된 범위 내에서만 서로 통제하거나 특정한 요구를 수행한다는 특징을 갖는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에서 가맹본부와 가맹사업자와의 관계는 매우 중요한 이유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에서 가맹본부와 가맹사업자와의 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두 거래 당사자 간에는 사업적 관계와 법률적 관계가 동시에 이루어지므로 서로가 동반자관계로서 연대감을 가지고관계를 유지․ 발전시켜나가야 할 책임이 있는 것이다. 신창락(1993)은 관계특성의 개념을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상호관계에 필요한 주요 요인들이라고 설명하였고, 김영국, 윤지환 (2003)은 두 거래당사자간에 강력하고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관계를 관계특성이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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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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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경영학연구 조규호 32 5 1265 

  10. 유통연구 조현진 10 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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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Journal of Personality an Social Psychology Rusbult, E. 65 101 

  29. Journal of Retailing Sibley, S. 58 23 

  30. Journal of Retailing Tikoo, S. 78 3 183 10.1016/S0022-4359(02)00064-7 

  31. Journal of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Wilson, D. 23 335 10.1177/00920703950230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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