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이미지가 중국 소비자의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Impact of Country Image on the Chinese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8 no.1, 2010년, pp.43 - 52  

Su, Shuai (경희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국에서 중요한 소비 계층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 대도시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경제발전, 교육수준, 제품품질, 기술연구, 생활수준, 민주체제의 요소로 국가이미지를 측정하여 일본과 한국의 국가이미지가 중국 소비자의 식품, 의류패션, 생활용품, 음악제품, 자동차, 가전제품의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국가이미지가 중국 소비자들의 제품별 구매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자제품을 제외한 식품, 생활용품, 의류패션, 음악제품, 자동차 구매시 한국의 국가이미지가 중국 소비자들의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은 일본보다 다소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표본 구성의 한계로 인해 본 연구의 일반화에는 주의가 필요하나 국가이미지의 각 구성요소가 제품구매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발견하여 국가 차원에서의 국가이미지 구축 전략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또 각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중국시장에서의 브랜드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untry images of Korea and Japan based on economic development, education level, goods' quality, R&D, political democratization and quality of life, perceived by Chinese university students in Beijing, Shanghai and Shandong province of chinese emerging markets as the representative of a potential b...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국제 마케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중 국가이미지에 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국가이미지 구성요소들이 일본과 한국의 자동차, 식품, 의류 등의 제품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분석하여 국가이미지가 중국소비자의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사고방식과 경제적 차이가 큰 전체 중국소비자들을 나타내는 결과라고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향후 다양한 집단의 폭넓은 표본을 통해서 연령, 직업, 소득 등 여러 인구통계학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조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 본 연구에서는 중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한국과 일본의 대기업 대표 브랜드만 선정하여 중국소비자의 브랜드인지와 선호를 연구하고 비교하였으므로 중국시장으로 진출한 양국의 전체 브랜드를 대표한다고 단언할 수는 없다는 것을 지적한다.
  • 본 연구는 중국 소비자 행동을 국가이미지와 관련하여 파악하고자 한다. 그것은 국제 마케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모든 국가에서 동일한 수준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특정 국가의 이미지에 따라 그 영향력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또 글로벌화의 진전에 따른 중국시장의 전략적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국가이미지에 관한 연구들이 주로 선진국 시장을 대상으로 이루어져 왔기 때문이다.

가설 설정

  • H : 국가이미지 구성요소(경제발전, 교육수준, 제품품질, 기술연구, 생활수준, 민주체제)가 소비자의 제품 구매의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 국가이미지 구성요소(경제발전, 교육수준, 제품품질, 기술연구, 생활수준, 민주체제)가 소비자의 식품 구매의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국가이미지 구성요소(경제발전, 교육수준, 제품품질, 기술연구, 생활수준, 민주체제)가 소비자의 의류패션 구매의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국가이미지 구성요소(경제발전, 교육수준, 제품품질, 기술연구, 생활수준, 민주체제)가 소비자의 생활용품 구매의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국가이미지 구성요소(경제발전, 교육수준, 제품품질, 기술연구, 생활수준, 민주체제)가 소비자의 음악제품 구매의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 국가이미지 구성요소(경제발전, 교육수준, 제품품질, 기술연구, 생활수준, 민주체제)가 소비자의 자동차 구매의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 국가이미지 구성요소(경제발전, 교육수준, 제품품질, 기술연구, 생활수준, 민주체제)가 소비자의 전자제품 구매의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하여 다음 과 같은 국가이미지 후광효과 모형을 구성하고, 이 모형에 의해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할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시장의 확대로 인한 국내 산업기반의 영향은 어떠한가? 이에 따라 전 세계의 선진 다국적 기업들이 중국을 가장 매력적인 시장으로 여기고, 이곳에 대한 진출을 가속화하여 이미 세계 500대 다국적 기업 중 480여 개 이상이 중국에 진출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같은 동북아시아권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리적으로 가까운 거리에도 불구하고 한국 기업들이 중국 내수시장에 일정한 기반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 약화는 물론이고, 중국으로 인한 국내 산업기반의 붕괴까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이러한 중국시장의 전략적 중요성은 중국 내수시장 진출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 실행을 위해 중국 소비자 행동의 이해를 필요로 하고 있다.
2020년 중국의 GDP 전망은? 중국경제의 지속적인 고속성장에 힘입어 중국시장도 계속 확대되어 가고 있다. 2020년에는 중국의 GDP가 구매력지수 기준 12조 5,000억달러로(1인당 GDP 9,400달러) 미국의 11조 8,000억달러를 능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전 세계의 선진 다국적 기업들이 중국을 가장 매력적인 시장으로 여기고, 이곳에 대한 진출을 가속화하여 이미 세계 500대 다국적 기업 중 480여 개 이상이 중국에 진출한 것으로 추정된다.
국가이미지는 어떤 속성을 지니고 있는가? 국가이미지는 경제적, 국제관계적 그리고 국민이미지 등 다차원적인 속성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는 국가 수준에서 일반적인 국가이미지가 포함하는 다양한 측면들이 소비자들의 제품평가 및 태도형성에 상이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임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