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자살자 가족들이 가족의 자살후 겪었던 생애경험에 대한 연구로서 이론적으로는 자살자 가족들의 경험의 본질구조를 살펴보고자 했고 실천적으로는 자살자 가족의 심리, 정서, 사회, 문화적 회복을 돕기 위한 사회복지실천 개입의 근거자료를 구축하고자 했다. 연구는 현상학적 사례연구방법으로 수행했고 연구에는 5명의 자살자 가족이 참여했다. 자료는 심층면담으로 수집했다. Van-Manen(1990)의 분석틀을 원용하여 해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참여자 1의 본질적 주제는 "은적지파기"와 "암호에서 맴돌기"였고, 연구참여자 2는 "소생적 파국"과 "버려진 땅에 씨뿌리기", 연구참여자 3은 "낯설음으로 살아가기", "마중물 붓기", 연구참여자 4는 "비극의 짐 떠맡기", 연구참여자 5는 "정지된 생애시간"이었다. 공속성의 틀에서 연구참여자들의 경험세계를 관통하는 전형적 주제는 "떠난 자의 잔여범주로서의 남은 자의 삶"이었다.
본 연구는 자살자 가족들이 가족의 자살후 겪었던 생애경험에 대한 연구로서 이론적으로는 자살자 가족들의 경험의 본질구조를 살펴보고자 했고 실천적으로는 자살자 가족의 심리, 정서, 사회, 문화적 회복을 돕기 위한 사회복지실천 개입의 근거자료를 구축하고자 했다. 연구는 현상학적 사례연구방법으로 수행했고 연구에는 5명의 자살자 가족이 참여했다. 자료는 심층면담으로 수집했다. Van-Manen(1990)의 분석틀을 원용하여 해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참여자 1의 본질적 주제는 "은적지파기"와 "암호에서 맴돌기"였고, 연구참여자 2는 "소생적 파국"과 "버려진 땅에 씨뿌리기", 연구참여자 3은 "낯설음으로 살아가기", "마중물 붓기", 연구참여자 4는 "비극의 짐 떠맡기", 연구참여자 5는 "정지된 생애시간"이었다. 공속성의 틀에서 연구참여자들의 경험세계를 관통하는 전형적 주제는 "떠난 자의 잔여범주로서의 남은 자의 삶"이었다.
This study is about the experience of committing suicide's family and the purpose of study is to understand the essential structure of their life experience and to erect the grounded data for the restoration of committing suicide's families. The research was conducted by phenomenological case their ...
This study is about the experience of committing suicide's family and the purpose of study is to understand the essential structure of their life experience and to erect the grounded data for the restoration of committing suicide's families. The research was conducted by phenomenological case their family by suicide participated to study data were collected by in-depth interview. The authors interpreted the data in terms of Van-Menen's analysis framework. The result as follows: The essential themes of participant 1 were "digging seclusion site", "whirling around cryptograph" and participant 2 were "resuscitational catastrophe", "sowing seed on destroyed land", and participant 3 were "living Anonymous", "pumping priming water", and participant 4 was "taking on the burden of tragedy", and participant 5 was "stopen life time". The typical theme was "living person's life is died person's remaining category".
This study is about the experience of committing suicide's family and the purpose of study is to understand the essential structure of their life experience and to erect the grounded data for the restoration of committing suicide's families. The research was conducted by phenomenological case their family by suicide participated to study data were collected by in-depth interview. The authors interpreted the data in terms of Van-Menen's analysis framework. The result as follows: The essential themes of participant 1 were "digging seclusion site", "whirling around cryptograph" and participant 2 were "resuscitational catastrophe", "sowing seed on destroyed land", and participant 3 were "living Anonymous", "pumping priming water", and participant 4 was "taking on the burden of tragedy", and participant 5 was "stopen life time". The typical theme was "living person's life is died person's remaining category".
하나의 사례 안에서 사례의 고유성과 독특성을 드러내기 위해 세운 사례연구 대상 자살자 가족 선정 기준은 무엇인가?
사례연구는 하나의 사례안에서 사례의 고유성과 독특성을 드러내고자 하기에 연구자들은 다음과 같은 선정기준을 만들었다. 첫째, 가족성원 중 일인이 자살을 했고 자살 사건이 있은 후 3년 이상을 경과했을 것으로 했다. 이는 시간의 구조 속에서 개인이 경험한 바의 본질구조를 살피기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의 경과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둘째, 자살자 가족은 부부사이거나 근친간으로 한정했다. 이는 주제를 특정하여 이에 집중하고자 함이었다.
현상학적 사례연구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현상학적 사례연구 방법으로 자살자 가족의 경험의 본질구조에 접근하고자 한다. 현상학적 사례연구(phenomenological case study)란 개인의 주관적인 삶과 경험을 이해하고 그것의 본질적인 구조를 규명하려는 정향을 지닌(Van-Manen, 1990) 현상학적 연구방법과 하나(또는 여러 개)의 사례를 맥락 속에 위치시켜 놓고 시간의 경과에 따라 연구자의 관심분야를 심층분석하는(Creswell, 1998) 사례연구방법을 결합한 것으로서 자살자 가족의 경험이 시간의 경과와 사회, 문화적 맥락에서 어떻게 의미화되고 구성되는가를 구조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방법론이라 사료된다.
자살예방 못지않게 자살자 가족에 대한 개입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개인과 가족 그리고 지역사회를 하나의 유기적 체계로 보고 그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사회복지 실천 관점에서 자살은 한 개인의 비극적 종말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개인과 체계를 동시에 파괴하는 이중실패의 구조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자살예방 못지않게 자살자 가족에 대한 개입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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