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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공사의 특성요인 적합도 분석에 의한 공공부문 'CM at Risk 방식' 도입의 타당성 분석
Feasibility Analysis of Introducing CM at Risk Delivery Method to the Korean Public Construction Industry by Analyzing Attributes of the Projects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1 no.2 = no.54, 2010년, pp.3 - 14  

고민혁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과) ,  김예상 (성균관대학교 건축공학과) ,  권순욱 (성균관대학교 건축공학과) ,  진상윤 (성균관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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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의 성공을 위해서는 고도의 사업관리 능력이 절실히 요구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편의 하나로 다양한 CM 발주방식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최근 들어 'CM at Risk 방식'의 도입이 정부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으나 이를 위해서는 그것이 국내 건설 산업과 도입 대상이 되는 공공건설공사의 특성에 적합한가, 또 제도 도입 시 본연의 장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가에 대한분석이 선행되어야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GM at Risk 방식' 도입 전, 그 대상공사의 특성 및 각 공공공사 유형별 사업특성과의 적합도를 분석하여 본 발주방식 도입의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공공시설물의 유형을 9가지로 구분하고 'CM at Risk 방식'의 일반적 인 특성과 'CM at Risk-GMP 방식', 'CM at Risk 방식-실비정산 방식'에 대한 특성요인 15가지를 도출하였으며, CM업계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각 유형에 대한 적합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설문에 응답한 CM전문가들은 'CM at Risk 방식'의 도입에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공공공사에 대한 'CM at Risk 방식'의 적용은 공기단축에 대한 필요성 부재나 발주자의 제한된 재정능력 등, 기존 국내 공공공사의 특성으로 인하여 극히 제한적일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high degree of management skills and functions is essential to the success of construction projects. While the various construction management delivery methods have been realized as the solutions, Korean government is planning to introduce 'CM at Risk Method' to the public construction projects. 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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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본 연구의 목적은 'CM at Risk 방식' 이 공공 부문에 도입되었을 때 본연의 기대효과를 얻을 수 있는 가를 판단하는 것이므로 가장 대표적인 공공공사의 유형을 분류해내고 각 유형에 대해 위에서 선정한 'CM at Risk 방식' 적용대상 공사의 특성이 부합하는 가를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공공부문 'CM at Risk 방식' 도입의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해 공공시설물의 유형을 9가지로 구분하고 일반적인 'CM at Risk 방식' 과 'CM at Risk-GMP 방식', 'CM at Risk 방식-실비정산 방식' 에 대한 적용대상 공사의 특성 요인을 도출하여 각 유형에 대한 적합도를 분석하였다. CM업계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실시한 타당성 분석 결과를 보면, 우선 'CM at Risk 방식' 의 일반적 특성의 경우, 특히 전문적인 사업관리 기능의 필요성과 프로젝트 전 단계 걸친 일원화된 관리 및 연속성 유지, 설계업무와 시공업무간의 원활한 의사 교환과 협조체계 등에 대해 시설물의 유형에 관계없이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어 'CM at Risk 방식' 을 적용할 경우, 이에 대한 기대효과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조사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 'CM at Risk 방식 에 대한 타당성을 조사하는 공공공사의 건축 . 토목부문의 범위를 정리하면 아래의 표 5와 같다.
  • 수집된 데이터는 SPSS12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한정된 설문응답자를 대상으로 문항별 평가를 실시하였기 때문에 응답자의 소속 또는 경력별로 통계적 의미를 갖는 차이점이 크게 발견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분석 수치를 통해 변수간의 상관성을 분석하기보다는 전문가들의 견해를 종합한 후 평균분석 결과를 토대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이러한 개념 하에서 본 연구에서는 향후 'CM at Risk 방식' 이 도입될 경우 그 대상이 되는 공공공사의 특성과 본 발주 방식과의 적합도를 판단하기 위해 'CM at Risk 방식 에 적합한 대상 공사의 대표적인 특성을 여러 문헌조사를 통해 표 2와 같이 도출하였다翊導
  • 공공부문 도.입 문제 역시 예외가 될 수 없으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CM at Risk 방식' 의 도입 이전에 본 발주방식의 적용대상이 되는 건설공사의 특성과 각 공공공사 유형 별 사업 특성과의 적합도를 분석하여 제도 도입의 타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그 중 건축부문의 시설물 유형은 공동주택, 관공서 및 공공 오피스빌딩, 학교 및 교육시설, 병원 및 복지시설로, 토목 부문의 시설물은 도로 및 교량, 항만 및 공항, 철도 및 궤도, 발전 및 송전시설, 댐으로 구분하였다. 현재 새로운 발주방식을 국내 건설산업에 적용하기 위한 법/제도 개선 문제와 관련해서는 아직 미흡한 점들이 내재되어 있어 그에 대한 내용은 본 연구의 범위에서 배제하며 각 공공공사 유형별 사업특성과의 적합도를 분석, 본 발주방식 도입이 타당한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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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김예상 (2008). 건설제도 및 계약, 보문당, 서울. 

  2. 건설기술 . 건축문화선진화기획단 (2007). 사업특성에 적합한 다양한 발주방식 시범적용에 관한 연구, 용역보고서, 한국건설관리학회. 

  3. 국가통계포털, 통계청, (http://www.kosis.kr). 

  4. 김흥수, 손병관 (2001). "CM at Risk의 이해와 주요시사점.", 건설산업연구원. 

  5. 권오경 (2008). "갈길 먼 CM at Risk.", 특집 CM at Risk, 제9권 제3호, 한국건설관리학회, pp. 9 

  6. 산성훈, 서용철, 구교진, 현창택 (2003). "CM at Risk의 국내 건설시장 도입 및 활성화 방안 연구.", 제23권 제1호, 대한건축춘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구조계), pp.343-346. 

  7. 장철기 (2006). "미국 CM at Risk 시장 동향 및 시사점." 건설관리, 한국건설관리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 1-11. 

  8. 장철기, 이복남, 최석인, 이덕규 (2006). "CM at Risk의 이해와 도입가능성 진단.",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연구보고서. 

  9. 전재열 (2005). "건설사업 선진화를 위한 발주자 중심의 CM at Risk 도입 방안." 건설관리, 제6권 제3호, 한국건설관리학회, pp. 19-23. 

  10. 최석인, 이복남 (2008. 04). "공공부문의 . CM . at . Risk . 도입방식 . 검토와 . 정책적 . 제언." 건설관리, 제9권 제2호, 한국건설관리학회, pp. 25-29. 

  11. 최규산, 이호경, 박영호, 백준홍 (2003). "대형할인점 리모델링 프로젝트의 CM at Risk 적용 타당성 관한 연구.", 제23권 제2호, 대한건축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구조계), pp. 527-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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