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공사의 특성요인 적합도 분석에 의한 공공부문 'CM at Risk 방식' 도입의 타당성 분석 Feasibility Analysis of Introducing CM at Risk Delivery Method to the Korean Public Construction Industry by Analyzing Attributes of the Projects원문보기
건설공사의 성공을 위해서는 고도의 사업관리 능력이 절실히 요구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편의 하나로 다양한 CM 발주방식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최근 들어 'CM at Risk 방식'의 도입이 정부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으나 이를 위해서는 그것이 국내 건설 산업과 도입 대상이 되는 공공건설공사의 특성에 적합한가, 또 제도 도입 시 본연의 장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가에 대한분석이 선행되어야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GM at Risk 방식' 도입 전, 그 대상공사의 특성 및 각 공공공사 유형별 사업특성과의 적합도를 분석하여 본 발주방식 도입의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공공시설물의 유형을 9가지로 구분하고 'CM at Risk 방식'의 일반적 인 특성과 'CM at Risk-GMP 방식', 'CM at Risk 방식-실비정산 방식'에 대한 특성요인 15가지를 도출하였으며, CM업계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각 유형에 대한 적합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설문에 응답한 CM전문가들은 'CM at Risk 방식'의 도입에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공공공사에 대한 'CM at Risk 방식'의 적용은 공기단축에 대한 필요성 부재나 발주자의 제한된 재정능력 등, 기존 국내 공공공사의 특성으로 인하여 극히 제한적일 것으로 분석되었다.
건설공사의 성공을 위해서는 고도의 사업관리 능력이 절실히 요구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편의 하나로 다양한 CM 발주방식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최근 들어 'CM at Risk 방식'의 도입이 정부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으나 이를 위해서는 그것이 국내 건설 산업과 도입 대상이 되는 공공건설공사의 특성에 적합한가, 또 제도 도입 시 본연의 장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가에 대한분석이 선행되어야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GM at Risk 방식' 도입 전, 그 대상공사의 특성 및 각 공공공사 유형별 사업특성과의 적합도를 분석하여 본 발주방식 도입의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공공시설물의 유형을 9가지로 구분하고 'CM at Risk 방식'의 일반적 인 특성과 'CM at Risk-GMP 방식', 'CM at Risk 방식-실비정산 방식'에 대한 특성요인 15가지를 도출하였으며, CM업계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각 유형에 대한 적합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설문에 응답한 CM전문가들은 'CM at Risk 방식'의 도입에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공공공사에 대한 'CM at Risk 방식'의 적용은 공기단축에 대한 필요성 부재나 발주자의 제한된 재정능력 등, 기존 국내 공공공사의 특성으로 인하여 극히 제한적일 것으로 분석되었다.
A high degree of management skills and functions is essential to the success of construction projects. While the various construction management delivery methods have been realized as the solutions, Korean government is planning to introduce 'CM at Risk Method' to the public construction projects. H...
A high degree of management skills and functions is essential to the success of construction projects. While the various construction management delivery methods have been realized as the solutions, Korean government is planning to introduce 'CM at Risk Method' to the public construction projects. However, even if its effect has been verified successful in the international market, it must be considered before legally adapting the method that it would be suitable to our public sector, In this respe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and analyze feasibility of 'CM at Risk Method'. In order to do that, 15 attributes of construction projects were found, which were suitable to 'CM at Risk Method' in general, 'CM at Risk-GMP Method', and 'CM at Risk-Cost Reimbursable Method' and suitability of each attribute to each of 9 categories of public construction facilities was evaluated by questionnaire survey to CM specialists. Results showed that 'CM at Risk Method' might not bring improper effect to the industry but due to the characteristic of public sector, the effect would be very limited.
A high degree of management skills and functions is essential to the success of construction projects. While the various construction management delivery methods have been realized as the solutions, Korean government is planning to introduce 'CM at Risk Method' to the public construction projects. However, even if its effect has been verified successful in the international market, it must be considered before legally adapting the method that it would be suitable to our public sector, In this respe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and analyze feasibility of 'CM at Risk Method'. In order to do that, 15 attributes of construction projects were found, which were suitable to 'CM at Risk Method' in general, 'CM at Risk-GMP Method', and 'CM at Risk-Cost Reimbursable Method' and suitability of each attribute to each of 9 categories of public construction facilities was evaluated by questionnaire survey to CM specialists. Results showed that 'CM at Risk Method' might not bring improper effect to the industry but due to the characteristic of public sector, the effect would be very limi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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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본 연구의 목적은 'CM at Risk 방식' 이 공공 부문에 도입되었을 때 본연의 기대효과를 얻을 수 있는 가를 판단하는 것이므로 가장 대표적인 공공공사의 유형을 분류해내고 각 유형에 대해 위에서 선정한 'CM at Risk 방식' 적용대상 공사의 특성이 부합하는 가를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공부문 'CM at Risk 방식' 도입의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해 공공시설물의 유형을 9가지로 구분하고 일반적인 'CM at Risk 방식' 과 'CM at Risk-GMP 방식', 'CM at Risk 방식-실비정산 방식' 에 대한 적용대상 공사의 특성 요인을 도출하여 각 유형에 대한 적합도를 분석하였다. CM업계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실시한 타당성 분석 결과를 보면, 우선 'CM at Risk 방식' 의 일반적 특성의 경우, 특히 전문적인 사업관리 기능의 필요성과 프로젝트 전 단계 걸친 일원화된 관리 및 연속성 유지, 설계업무와 시공업무간의 원활한 의사 교환과 협조체계 등에 대해 시설물의 유형에 관계없이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어 'CM at Risk 방식' 을 적용할 경우, 이에 대한 기대효과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CM at Risk 방식 에 대한 타당성을 조사하는 공공공사의 건축 . 토목부문의 범위를 정리하면 아래의 표 5와 같다.
수집된 데이터는 SPSS12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한정된 설문응답자를 대상으로 문항별 평가를 실시하였기 때문에 응답자의 소속 또는 경력별로 통계적 의미를 갖는 차이점이 크게 발견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분석 수치를 통해 변수간의 상관성을 분석하기보다는 전문가들의 견해를 종합한 후 평균분석 결과를 토대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개념 하에서 본 연구에서는 향후 'CM at Risk 방식' 이 도입될 경우 그 대상이 되는 공공공사의 특성과 본 발주 방식과의 적합도를 판단하기 위해 'CM at Risk 방식 에 적합한 대상 공사의 대표적인 특성을 여러 문헌조사를 통해 표 2와 같이 도출하였다翊導
공공부문 도.입 문제 역시 예외가 될 수 없으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CM at Risk 방식' 의 도입 이전에 본 발주방식의 적용대상이 되는 건설공사의 특성과 각 공공공사 유형 별 사업 특성과의 적합도를 분석하여 제도 도입의 타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그 중 건축부문의 시설물 유형은 공동주택, 관공서 및 공공 오피스빌딩, 학교 및 교육시설, 병원 및 복지시설로, 토목 부문의 시설물은 도로 및 교량, 항만 및 공항, 철도 및 궤도, 발전 및 송전시설, 댐으로 구분하였다. 현재 새로운 발주방식을 국내 건설산업에 적용하기 위한 법/제도 개선 문제와 관련해서는 아직 미흡한 점들이 내재되어 있어 그에 대한 내용은 본 연구의 범위에서 배제하며 각 공공공사 유형별 사업특성과의 적합도를 분석, 본 발주방식 도입이 타당한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이 모든 유형 및 세부 종류의 시설물들에 대해 'CM at Risk 방식' 적용 가능성을 분석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고 판단하여, 본 연구에서는 1998~2007년 10년간 공공 공사 종류별 발주건수와 발주금액을 비교하고 각 유형의 특징을 참조하여 건축 . 토목공사를 각각 4, 5가지 유형의 시설물로 구분하였다.
또한, 'CM at Risk 방식' 도입의 성패가 적용대상 공사의 특성에 얼마나 잘 부합하고 발주자의 목표를 달성시켜 줄 수 있는가에 달려있다고 보고, 우선 기존문헌고찰을 통하여 'CM at Risk 방식 대상공사의 일반적인 특성과 'CM at Risk 방시 의 세부 유형이라할 수 있는 'CM at Risk-GMP 방식' 및 'CM at Risk-실비정산(Cost Reimbursable) 방식' 의 특성요인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앞서 구분한 각 유형의 공공공사가 도출된 특성에 얼마나 부합하는 가를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때 CM방식에 대한 인식이 시공, 설계 및 엔지니어링, 그리고 CM업계별로 다를 수 있고 CM에 대한 지식이나 경험이 없는 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할 경우 결과가 왜곡될 우려가 있으므로 설문대상은 CM사업 특성에 대해 이해도가 높은 국내 CM회사의 실무 전문가들로 한정하였다.
먼저 공공공사 건축부문에서 주택과 관공서는 전체 발주의 60%이상, 전체 발주금액의 70%이상을 차지하므로, 주택과 관공서를 공공 건축부문의 대표적인 시설물 유형으로 규정하였다. 단, 주택은 공공부문에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공동주택으로, 관공서는 표 3을 참조하여 관공서 및 공공오피스 시설, 학교 및 교육 시설, 병원 및 복지시설로 해당 시설물 유형을 재분류 하였다.
본 설문분석은 'CM at Risk 방식이 'CM for Fee 방식 과 공통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으나 각 유형별 시설물 공사에, CM at Risk 방식' 이 적용될 경우 *CM for Fee 방식' 과의 차이점을 도출하기 위함이며 'CM at Risk 방식' 의 전반적인 특성에 비추어볼 때 각 유형별 시설물에 본 발주방식이 적합할 것인지에 대한 평가로서, 표 2에서 규정한 8개 특성요인에 대한 설문 분석 결과는 아래와 같다.
설문의 구성은 표 5에서 보는 바와 같이 건축과 토목부문 총 9 개 시설물 유형 각각에 대해 표 2에서 규정한 'CM at Risk 방식' 적용대상 공사의 특성을 제시하고 시설물 유형별로 각 특성의 적합도를 10점 척도에 답하도록 하였다. 예를 들어, 건축 부문의 공공발주 공동주택 공사 에서 프로젝트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전문적인 사업관리 기능이 필수적。冋' 라는 특성에 대해 응답자가 매우 부정적 이라 생각할 때는 1점, 매우 긍정적 일 때 10점으로 평가하게 된다.
그러나 이 모든 유형 및 세부 종류의 시설물들에 대해 'CM at Risk 방식' 적용 가능성을 분석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고 판단하여, 본 연구에서는 1998~2007년 10년간 공공 공사 종류별 발주건수와 발주금액을 비교하고 각 유형의 특징을 참조하여 건축 . 토목공사를 각각 4, 5가지 유형의 시설물로 구분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논의하고 있는 'CM at Risk 방식' 의 적용 대상은 관련 제도와 법에 의해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공공공사로 한정하였고. 그 중 건축부문의 시설물 유형은 공동주택, 관공서 및 공공 오피스빌딩, 학교 및 교육시설, 병원 및 복지시설로, 토목 부문의 시설물은 도로 및 교량, 항만 및 공항, 철도 및 궤도, 발전 및 송전시설, 댐으로 구분하였다.
설문조사는 현재 국내에서 CM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10개 CM회사를 대상으로 총 40명의 전문가에게 2008년 11 월 10일부터 11월 28일까지 약 3주간에 걸쳐 우편발송과 직접 방문을 통해 실시하였다. 설문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 관한 빈도 분석 결과는 아래의 표 6과 같다.
이때 CM방식에 대한 인식이 시공, 설계 및 엔지니어링, 그리고 CM업계별로 다를 수 있고 CM에 대한 지식이나 경험이 없는 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할 경우 결과가 왜곡될 우려가 있으므로 설문대상은 CM사업 특성에 대해 이해도가 높은 국내 CM회사의 실무 전문가들로 한정하였다.
데이터처리
마지막으로 접수된 설문지는 통계 프로그램인 SPSS12.0< 이용해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각 공공공사 유형별 'CM at Risk 방식' 도입의 타당성과 시사점을 도출, 제시하였다.
성능/효과
각 유형에 대한 적합도를 분석하였다. CM업계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실시한 타당성 분석 결과를 보면, 우선 'CM at Risk 방식' 의 일반적 특성의 경우, 특히 전문적인 사업관리 기능의 필요성과 프로젝트 전 단계 걸친 일원화된 관리 및 연속성 유지, 설계업무와 시공업무간의 원활한 의사 교환과 협조체계 등에 대해 시설물의 유형에 관계없이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어 'CM at Risk 방식' 을 적용할 경우, 이에 대한 기대효과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패스트 트랙을 통한 공기단축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중요도가 낮게 평가되어 CM방식을 적용하더라도 반드시 'CM at Risk 방식' 이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CM at Risk-GMP 방식' 이나 'CM at Risk-실비정산 방식' 등 세부적 인 운영방식에 대한 장단점을 판단 후 적용하는 것이 적합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그런데 여기서 유의하여야 할 것은 점수가 낮을수록 발주기관이 프로젝트에 필요한 사업관리 능력을 확보하고 있음을 의미하므로상대적으로 CM 방식의 적용이 요구되는 시설물들은 높은 점수를 얻은 시설물 유형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얻은 시설물 유형이 몇몇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체 평균은 5.95점으로 본 설문조사의 응답자들은 공공부문의 발주자들이특수한 공사를 제외하곤 어느 정도 수준의 사업 관리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하였거나 발주자의 사업관리능력 관점에서는 CM 방식 도입의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CM업계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실시한 타당성 분석 결과를 보면, 우선 'CM at Risk 방식' 의 일반적 특성의 경우, 특히 전문적인 사업관리 기능의 필요성과 프로젝트 전 단계 걸친 일원화된 관리 및 연속성 유지, 설계업무와 시공업무간의 원활한 의사 교환과 협조체계 등에 대해 시설물의 유형에 관계없이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어 'CM at Risk 방식' 을 적용할 경우, 이에 대한 기대효과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패스트 트랙을 통한 공기단축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중요도가 낮게 평가되어 CM방식을 적용하더라도 반드시 'CM at Risk 방식' 이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CM at Risk-GMP 방식' 이나 'CM at Risk-실비정산 방식' 등 세부적 인 운영방식에 대한 장단점을 판단 후 적용하는 것이 적합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85)' 이 낮게 평가되었으며 나머지 시설유형은 6점대를 점수를 기록하면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본 특성 요인에 대해서도 평균 점수가 6.04로 10점 척도에서 중간을 약간 상회하는 결과가 얻어짐으로써 설문조사의 응답자들은 항만 및 공항 시설 이나 특수한 상황을 제외한 나머지 유형의 시설물에서 프로젝트의 조정, 통합, 의사결정 등에 대한 발주자의 위험이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평가하였음을 알 수 있다.
본 요인에 대해서도 가장 높게 평가된 시설물 유형은 항만 및공항 시설(8.21 점)' 인 것으로 나타났고 '발전 및 송전시설(8.03)' 역시 높게 평가되었다. 반면 가장 평가점수가 낮은 유형은 학교및 교육시설(6.
본 특성요인에 대하여 가장 높게 평가된 시설물 유형은 항만및 공항 시설(8.61 점)' 이었으며, 그 외에 발전 및 송전 시설 (8.57)', '병원 및 복지시설(&15)' 등이 높게 평가되었다. 반면가장 낮게 평가된 것은 '공동주택(6.
예를 들어, 건축 부문의 공공발주 공동주택 공사 에서 프로젝트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전문적인 사업관리 기능이 필수적。冋' 라는 특성에 대해 응답자가 매우 부정적 이라 생각할 때는 1점, 매우 긍정적 일 때 10점으로 평가하게 된다. 수집된 데이터는 SPSS12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한정된 설문응답자를 대상으로 문항별 평가를 실시하였기 때문에 응답자의 소속 또는 경력별로 통계적 의미를 갖는 차이점이 크게 발견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분석 수치를 통해 변수간의 상관성을 분석하기보다는 전문가들의 견해를 종합한 후 평균분석 결과를 토대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18)'간의 차이가 두드러진다. 이 결과만 놓고 보면 항만 및 공항 시서공사의 경우, 설계의 조기 확정이 어렵고 시간이 지체될 가능성이 높아 , CM at Risk-실비정산 방식의 적용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평가할 수 있으나, 발주자 재정능력이나 공기단축의 필요성이 5~6점대에 머물렀던 것을 감안할 때 'CM at Risk-실비정산 방식' 의 적용을 쉽게 결정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닌 것으로 사료된다.
이를 위해 우선 통계청이 발주량과 발주금액 실적을 발표할 때 기준으로 삼는 분류방식을 살펴본 결과, 공공공사의 시설물 유형은 공정별로 크게 건축부문 5가지, 토목부문 11가지로 구분됨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이 모든 유형 및 세부 종류의 시설물들에 대해 'CM at Risk 방식' 적용 가능성을 분석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고 판단하여, 본 연구에서는 1998~2007년 10년간 공공 공사 종류별 발주건수와 발주금액을 비교하고 각 유형의 특징을 참조하여 건축 .
이상에서 도출된 결과를 종합해보면 공공공사의 경우 특히 전문적 인 사업관리 기능의 필요성과 프로젝트 전 단계 걸친 일원화된 관리 및 연속성 유지, 설계업무와 시공업무간의 원활한 의사 교환과 협조체계 등에 있어 높은 평균값과 작은 표준편차를 보여 모든 유형의 공사에 공히 필요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10)' 이 었다. 특징적 인 것은 전자의 두 가지 시설유형을 제외하고는 모두 6점대 점수를 보였다는 점으로, 응답자이 국내 공공건설공사에서 공사참여자간의 클레임 및 분쟁의 가능성이 그리 높■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클레임과 분쟁해결을 위한 CMr의 기능에 대해서도 필요성이 그다지 높■지 않다는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다.
또한 일부 시설물 유형의 경우, 특정 특성요인이 부합한다. 하더라도 이미 일반적인 CM 방식의 적용에 상대적으로 부적합한 시설로 나타나 본 방식의 적용이 쉽지 않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GMP 방식에 대한 설문결과를 살펴보면, 대부분 시설물 유형들의 관련 특성에 대한 적합도가 10점 척도에서 보통 을 약간 상회하는 수준으로 평가되어 GMP 방식의 도입으로 큰 효과를 거두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부 시설물 유형의 경우, 특정 특성요인이 부합한다.
후속연구
공통적인 목적이 반영된 결과라 볼 수 있다. 또한 이 요인에 대한 시설물 유형간의 편차는 본 연구에서 분석한 모든 요인들 중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따라서 이와 같은 해석은 나머지 요인들에도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상과 같이 GMP 방식에 대한 특성을 분석해보면, 대부분의 시설물 유형들이 관련된 특성에 부합하지 않거나 부합하더라도 앞서의 분석결과를 고려할 때 일반적인 CM방식의 적용에 싱대적으로 부적합한 시설로 판단되므로 본 연구에서 대상으로 하고 있는 공공건설공사에 'CM at Risk-GMP 방식 을 적용하는 데에는 상당한 한계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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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흥수, 손병관 (2001). "CM at Risk의 이해와 주요시사점.", 건설산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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