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국 초등수학교과서의 계산기 활용 실태와 방안에 대한 분석
A Study on Use of Calculators in the Elementary Math Textbook of U.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4 no.1, 2010년, pp.1 - 27  

류성림 (대구교육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최근에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수학수업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경향에 맞추어 미국의 Macmillan/McGraw-Hill Math 교과서를 분석해 봄으로써 계산기 활용이 저조한 우리의 실정에 시사점을 주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이 교과서는 계산기를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전체 학년에서 다루면서 전체 쪽수의 약 3.3%에 걸쳐 다양한 방법으로 다루고 있었다. 특히 '계산 방법의 선택', '계산기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공학적 연결'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지도하였는데 특히 계산기도 하나의 계산 전략으로 활용한다는 측면이 인상적이다. 그리고 교과서에서의 활용 사례를 표현; 문제나 방정식 해결하기; 개념적 이해를 계발하거나 발표하기; 분석하기; 계산 또는 어림하기; 서술, 설명, 정당화하기; 적절한 계산 방법 선택하기; 계산한 답의 적절성을 결정하기의 8가지 관점에서 예를 들어 설명하였다. 아직도 계산기 활용에 소극적인 우리의 실정에 비추어 본다면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s to provide implications about sluggish use of calculators in our case by analyzing the math textbook of U.S. Macmillan/McGraw-Hill along with the tendency of paying more attention to math class using technologies. From the results of analysis, this textbook deals with various meth...

주제어

참고문헌 (22)

  1. 교육과학기술부 (2008). 초등학교교육과정해설(IV). 서울: 대한교과서. 

  2. 교육인적자원부 (2007). 수학 5-나. 서울: (주)천재교육. 

  3. 교육인적자원부 (2007). 수학 6-나. 서울: (주)천재교육. 

  4. 권성룡. 류성림. 김남균. 박성선 (2009). 테크놀로지와 함께하는 수학교육(개정판). 서울: 경문사. 

  5. 김남균 (2002). 수학화 이론에 기초한 계산기 활용 방안. 청람수학교육, 10, pp.173-195. 

  6. 남승인. 류성림. 백선수 (2003). 초등수학에서 계산기 활용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2(3), pp.403-417. 

  7. 안병곤 (2005). 초등수학에서 계산기 활용에 대한 효과 분석. 학교수학, 7(1), pp.17-32. 

  8. Chval, K. B., & Hicks, S. J. (2009). Calculators in K-5 Textbook.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2009(March), pp.430-437. 

  9. Clements, D. H., et al. (2005). Math. Teacher's edition, Grade 1, Volume 1, Macmillan/McGraw-Hill. 

  10. Clements, D. H., et al. (2005). Math. Teacher's edition, Grade 1, Volume 2, Macmillan/McGraw-Hill. 

  11. Clements, D. H., et al. (2005). Math. Teacher's edition, Grade 2, Volume 1, Macmillan/McGraw-Hill. 

  12. Clements, D. H., et al. (2005). Math. Teacher's edition, Grade 2, Volume 2, Macmillan/McGraw-Hill. 

  13. Clements, D. H., et al. (2005). Math. Teacher's edition, Grade 3, Volume 1, Macmillan/McGraw-Hill. 

  14. Clements, D. H., et al. (2005). Math. Teacher's edition, Grade 3, Volume 2, Macmillan/McGraw-Hill. 

  15. Clements, D. H., et al. (2005). Math. Teacher's edition, Grade 4, Volume 1, Macmillan/McGraw-Hill. 

  16. Clements, D. H., et al. (2005). Math. Teacher's edition, Grade 4, Volume 2, Macmillan/McGraw-Hill. 

  17. Clements, D. H., et al. (2005). Math. Teacher's edition, Grade 5, Volume 1, Macmillan/McGraw-Hill. 

  18. Clements, D. H., et al. (2005). Math. Teacher's edition, Grade 5, Volume 2, Macmillan/McGraw-Hill. 

  19. Clements, D. H., et al. (2005). Math. Teacher's edition, Grade 6, Volume 1, Macmillan/McGraw-Hill. 

  20. Clements, D. H., et al. (2005). Math. Teacher's edition, Grade 6, Volume 2, Macmillan/McGraw-Hill. 

  21. NCTM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구광조. 오병승. 류희찬 옮김(1992). 수학교육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 서울: 경문사. 

  22.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Mathematics, Inc. 류희찬 외 옮김(2007).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서울: 경문사.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