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4 no.1, 2010년, pp.1 - 27
본 연구는 최근에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수학수업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경향에 맞추어 미국의 Macmillan/McGraw-Hill Math 교과서를 분석해 봄으로써 계산기 활용이 저조한 우리의 실정에 시사점을 주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이 교과서는 계산기를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전체 학년에서 다루면서 전체 쪽수의 약 3.3%에 걸쳐 다양한 방법으로 다루고 있었다. 특히 '계산 방법의 선택', '계산기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공학적 연결'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지도하였는데 특히 계산기도 하나의 계산 전략으로 활용한다는 측면이 인상적이다. 그리고 교과서에서의 활용 사례를 표현; 문제나 방정식 해결하기; 개념적 이해를 계발하거나 발표하기; 분석하기; 계산 또는 어림하기; 서술, 설명, 정당화하기; 적절한 계산 방법 선택하기; 계산한 답의 적절성을 결정하기의 8가지 관점에서 예를 들어 설명하였다. 아직도 계산기 활용에 소극적인 우리의 실정에 비추어 본다면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This study intends to provide implications about sluggish use of calculators in our case by analyzing the math textbook of U.S. Macmillan/McGraw-Hill along with the tendency of paying more attention to math class using technologies. From the results of analysis, this textbook deals with various meth...
교육과학기술부 (2008). 초등학교교육과정해설(IV). 서울: 대한교과서.
교육인적자원부 (2007). 수학 5-나. 서울: (주)천재교육.
교육인적자원부 (2007). 수학 6-나. 서울: (주)천재교육.
권성룡. 류성림. 김남균. 박성선 (2009). 테크놀로지와 함께하는 수학교육(개정판). 서울: 경문사.
김남균 (2002). 수학화 이론에 기초한 계산기 활용 방안. 청람수학교육, 10, pp.173-195.
남승인. 류성림. 백선수 (2003). 초등수학에서 계산기 활용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2(3), pp.403-417.
Chval, K. B., & Hicks, S. J. (2009). Calculators in K-5 Textbook.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2009(March), pp.430-437.
Clements, D. H., et al. (2005). Math. Teacher's edition, Grade 1, Volume 1, Macmillan/McGraw-Hill.
Clements, D. H., et al. (2005). Math. Teacher's edition, Grade 1, Volume 2, Macmillan/McGraw-Hill.
Clements, D. H., et al. (2005). Math. Teacher's edition, Grade 2, Volume 1, Macmillan/McGraw-Hill.
Clements, D. H., et al. (2005). Math. Teacher's edition, Grade 2, Volume 2, Macmillan/McGraw-Hill.
Clements, D. H., et al. (2005). Math. Teacher's edition, Grade 3, Volume 1, Macmillan/McGraw-Hill.
Clements, D. H., et al. (2005). Math. Teacher's edition, Grade 3, Volume 2, Macmillan/McGraw-Hill.
Clements, D. H., et al. (2005). Math. Teacher's edition, Grade 4, Volume 1, Macmillan/McGraw-Hill.
Clements, D. H., et al. (2005). Math. Teacher's edition, Grade 4, Volume 2, Macmillan/McGraw-Hill.
Clements, D. H., et al. (2005). Math. Teacher's edition, Grade 5, Volume 1, Macmillan/McGraw-Hill.
Clements, D. H., et al. (2005). Math. Teacher's edition, Grade 5, Volume 2, Macmillan/McGraw-Hill.
Clements, D. H., et al. (2005). Math. Teacher's edition, Grade 6, Volume 1, Macmillan/McGraw-Hill.
Clements, D. H., et al. (2005). Math. Teacher's edition, Grade 6, Volume 2, Macmillan/McGraw-Hill.
NCTM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구광조. 오병승. 류희찬 옮김(1992). 수학교육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 서울: 경문사.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Mathematics, Inc. 류희찬 외 옮김(2007).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서울: 경문사.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