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 수업 중 계산기 사용에 대한 한국과 싱가포르의 교육 비교
A Comparative Study on Calculator in Mathematics Educations Between Korea and Singapore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1 no.3, 2018년, pp.227 - 245  

최지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는 수학 수업에서 계산기를 사용하도록 하기 위하여 수학과 교육과정을 개정하고,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2012)'과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2015)'을 시행하는 등의 수학 수업에서 계산기 사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수학 수업에서 계산기를 잘 사용하지 않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수학 수업에서 계산기를 많이 활용하는 나라에서도 수학 수업 중 계산기 사용에 대한 논쟁이 제기된다는 점에서, 수학 수업에서 계산기 사용 실태를 정확하게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수학 수업에서의 계산기 사용에 대한 실태를 확인하고 교수학습에 대한 시사점을 얻기 위하여, 수학 수업에서의 계산기 사용에 대한 우리나라와 싱가포르의 교육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싱가포르는 수학 수업에서 계산기를 우리나라와 다른 양상으로 사용하고 있으면서도 수학 성취도와 수학 흥미가 높은 나라로, 우리나라 수학 교육에 시사점을 얻기 위하여 비교할만한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하여 두 국가의 수학과 교육과정 문서를 계산기 사용에 대한 문구를 중심으로 비교하고, 두 국가의 수학 수업에서의 계산기 사용 실태를 TIMSS 2015 결과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수학 수업 중의 계산기 사용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bates of calculators in mathematics lessons sometimes have happened in both countries that students rarely use calculators in math lessons including Republic of Korea and countries that students usually use calculators in math lessons. Korea has tried to activate usage of calculators in math less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5학년과 6학년 학습 내용 요소를 제시하는 과정에서 계산기와 관련된 구체적 지침을 제시한다. 내용 요소를 제시하는 부분의 첫 번째 문구는 “특별한 언급이 없는 경우에 계산기를 허용한다”이다.
  •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수학 수업에서의 계산기 사용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우선,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는 계산기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교수학적 전략이 마련되어야 한다.
  • 본 연구는 수학 수업에서 계산기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그리고 계산기와 수학 성취도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등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을 통해서, 수학 수업에서 계산기 사용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국제적으로 수학 성취도와 흥미가 우리나라보다 높은 싱가포르를 비교 국가로 선정하여, 두 국가 간의 수학 수업 중의 계산기 사용 실태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수학 수업에서의 계산기 활용 실태를 TIMSS(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2015를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싱가포르의 수학 교육과 비교하고자 한다. 비교 국가로 싱가포르를 선택한 이유는 첫째, 싱가포르는 TIMSS 2015에서 4학년과 8학년(또는 중학교 2학년) 수학 성취도에서 모두 1위를 한 국가로, 4학년에서 3위, 8학년에서 2위를 한 우리나라와 비교할만하기 때문이다.
  • 뿐만 아니라 2012년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 그리고 2015년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 등을 통해 계산기를 포함한 공학적 도구의 활용을 전면적으로 권장하여, 수학 수업에서 계산기 사용을 확대하고자 한다(교육과학기술부, 2012; 교육부, 2015b).
  • 수학 수업에서 계산기를 사용하도록 허용된 학생들과 그렇지 않은 학생들 사이의 성취도의 차이를 살펴본다. 한국과 싱가포르 모두, 초등학교 4학년에서 계산기를 무제한적으로 사용하도록 허용하는 교사는 각각 1명으로, 집단 간 비교에서 제외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수학 수업에서 계산기 사용 실태를 싱가포르와 비교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우선, 수학과 교육과정 문서를 비교하여 계산기 사용에 대하여 어떻게 제시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싱가포르의 경우 2007년부터 적용된 교육과정(이하 싱가포르 2007 교육과정) 그리고 2013년부터 적용된 교육과정(이하 싱가포르 2013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수학 수업에서 계산기 사용 실태를 싱가포르와 비교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우선, 수학과 교육과정 문서를 비교하여 계산기 사용에 대하여 어떻게 제시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수학 교육과정 분석과 함께, 실제 수학 수업에서 계산기를 사용하고 있는 실태를 살펴보기 위하여 TIMSS 2015의 설문 문항과 성취도 결과를 다각도로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수학 수업에서의 계산기 사용에 대한 교수-학습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는 TIMSS 2015에 참여한 학생들이 우리나라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일부 학습하였고, 싱가포르는 2007 교육과정에 따라 학습하였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최근 개정된 교육과정의 방향을 살펴보고자 함이다. 수학 교육과정 분석과 함께, 실제 수학 수업에서 계산기를 사용하고 있는 실태를 살펴보기 위하여 TIMSS 2015의 설문 문항과 성취도 결과를 다각도로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수학 수업에 계산기를 도입하는 시기가 다르다. 한국은 3~4학년군에서 계산기 사용을 시작하고 싱가포르는 5학년에서 계산기 사용을 시작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계산기 사용을 반대하는 사람들은 어떤 근거를 제시하고 있는가? 계산기 사용을 찬성하는 사람들은 실생활의 수치를 그대로 활용하여 수학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고, 고차원적인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고, 선진국들에게 이미 활용하고 있다는 등의 근거를 제시하여 계산기 사용을 적극적으로 찬성하였다. 반면, 계산기 사용을 반대하는 사람들은 계산 능력이 저하될 우려가 있고, 계산 과정 생략에 따라서 문제해결력이 저하될 우려가 있다 등을 근거로 제시하며 계산기를 수학 수업에서 사용하는 것을 반대하였다.
우리나라와 싱가포르의 교육과정 분석 결과 계산기 도입 시기는 어떤 차이가 있었는가? 두 국가의 교육과정 분석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의 수학 수업이 싱가포르보다 계산기를 1~2년 빨리 도입한다. 한국은 초등학교 3~4학년군에서 그리고 싱가포르는 5학년에서 도입한다. 둘째, 한국과 싱가포르 모두 초등학교에서 계산기 사용을 불허하는 맥락을 제시한다.
계산기 사용을 찬성하는 사람들은 어떤 근거를 제시하고 있는가? 2) 수학 수업에서 체험과 탐구가 활성화도록계산기를 사용을 지원하겠다는 발표로, 수학 수업에서의 계산기 사용에 대한 논쟁이 다시 점화되었다. 계산기 사용을 찬성하는 사람들은 실생활의 수치를 그대로 활용하여 수학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고, 고차원적인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고, 선진국들에게 이미 활용하고 있다는 등의 근거를 제시하여 계산기 사용을 적극적으로 찬성하였다. 반면, 계산기 사용을 반대하는 사람들은 계산 능력이 저하될 우려가 있고, 계산 과정 생략에 따라서 문제해결력이 저하될 우려가 있다 등을 근거로 제시하며 계산기를 수학 수업에서 사용하는 것을 반대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강주석, 김구연, 전미현(2017). 수학수업에서의 그래핑 계산기 활용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조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0(4), 537-560. 

  2. 교육과학기술부(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3. 교육과학기술부(2012).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 교육과학기술부. 

  4. 교육부(1992). 국민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2-12호. 

  5. 교육부(1997). 초등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6. 교육부(2015a).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7. 교육부(2015b).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 교육부. 

  8. 교육인적자원부(2007). 초등학교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7-79호. 

  9. 김진환, 조정수(2010). CAS의 도구발생과 수학 지식의 발견 관점에서 고찰한 일차함수의 합성 성질 탐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시리즈E:수학교육논문집, 24(3), 611-626. 

  10. 류성림 (2010). 미국 초등수학교과서의 계산기 활용 실태와 방안에 대한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시리즈E:수학교육 논문집, 24(1), pp. 1-27. 

  11. 박교식 (1998).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교육에 적용 가능한 계산기 활용 방안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8(1), 237-249. 

  12. 상경아, 곽영순, 박지현, 박상욱(2016).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 변화 국제비교연구: TIMSS 2015 결과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6-15-1. 

  13. 안병곤 (2005). 초등수학에서 계산기 활용에 대한 효과 분석. 학교수학, 7(1), 17-32. 

  14. 이유빈, 조정수(2010). 그래핑 계산기를 활용한 함수단원의 수업과 중학생의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태도의 변화. 한국수학교육학회 2010년도 제44회 전국수학교육연구대회 학술대회논문집, 127-143. 

  15. 이헌수, 박종률, 이광호(2009). 그래핑 계산기와 CBL을 활용한 1차 함수 탐구-초등 영재아를 중심으로 한 사례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2(3), 347-364. 

  16. 이화영, 장경윤(2015). 인지적 도구로서의 사칙계산기 활용. 학교수학, 17(2), 157-178. 

  17. 조정수(2011). CAS 그래핑 계산기의 임베디드 시각화를 통한 함수의 극한 지도 방안 탐색 한국수학교육학회지시리즈E:수학교육논문집, 25(1), 63-78. 

  18. 한세호, 장경윤(2009). 고등학교 수학 문제해결에서 CAS의 도구발생. 학교수학, 11(3), 527-546. 

  19. Chazan, D., Leavy, A. M., Birky, G., Clark, K., Lueke, M., McCoy, W., et al. (2007). What NAEP can (and cannot) tell us about performance in algebra. In P. Kloosterman & J. F. Lester (Eds.), Results and interpretations of the 2003 mathematics assessment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Progress. Reston, VA: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 Collars, C., Koay, P. L., Lee, N. H., Ong, B. L., & Tan, C. S. (2018). Shaping maths coursebook 6B.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21. Ellington, A. J. (2003). A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calculators on students' achievement and attitude levels in precollege mathematics classes. Journal of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4, 433-463. 

  22. IEA(2016). TIMSS 2015 user guide for the international database supplement 1: International version of the TIMSS 2015 context questionnaire. Retrieved June, 15, 2018 from http://timssandpirls.bc.edu/timss2015/ 

  23. Heller, J. I., Curtis, D. A., Jaffe, R., & Verboncoeur, C. J. (2005) Impact of handheld graphing calculator use on student achievement in algebra 1. Oakland, CA: Heller Research Associates. 

  24. Ministry of Education, Singapore (2006a). Mathematics Syllabus Primary. Curriculum Planning and Development Division. 

  25. Ministry of Education, Singapore (2006b). Secondary Mathematics Syllabuses. Curriculum Planning and Development Division. 

  26. Ministry of Education, Singapore (2012a). Mathematics Syllabus Primary one to six. Curriculum Planning and Development Division. 

  27. Ministry of Education, Singapore (2012b). Mathematics Syllabus Secondary one to four. Curriculum Planning and Development Division. 

  28. Mullis, I. V. S., Martin, M. O., Foy, P., & Hooper, M.(2016). TIMSS 2015 International Results in Mathematics. Retrieved June, 15, 2018 from http://timssandpirls.bc.edu/timss2015/international-results/ 

  29. Scheuneman, J., & Camera, W. J. (2002) Calculator Use and the SAT(R) I Math. (Report No. RN-16). New York, NY: College Board. 

  30. Sheets, C. L. (2007). Calculators in the classroom: Help or hindrance? Action Research Projects. 33. Retrieved June, 15, 2018 from http://digitalcommons.unl.edu/mathmidactionresearch/33 

  31. Wolfe, E. W. (2010). What impact does calculator use have on test results? Test, Measurement & Research Services Bulletin, 14, 1-6. 

  32. http://www.timss2015.org 

  33. http://news.donga.com/3/all/20120119/43419783/1 

  34. https://www.bbc.com/news/education-20259382 

  35. https://www.gov.uk/government/news/use-of-calculators-in-primary-schools-to-be-reviewed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