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농촌마을의 마을회관, 노인정, 쉼터 등은 농촌마을의 대표적인 커뮤니티시설로서 공동생활이 일상화된 농촌 주민들의 생활에 직 간접적으로 중요한 영향을 끼치며, 생활환경의 질적 향상과 주민들의 문화 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그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는 실정 이다. 그러나, 현재 농촌마을 커뮤니티시설의 현황은 양적인 측면과 질적인 측면에서 모두 열악한 실정이다. 특히 커뮤니티공간의 협소함과 프로그램의 획일화에 대한 문제점은 우리나라 농촌마을이 갖고 있는 공통적인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대응방안 모색에 미흡하다. 따라서 농촌마을 주민들의 생활환경 개선과 계절별 연령별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커뮤니티활동을 수용하기 위하여 농촌마을 커뮤니티공간의 적정면적 제안을 위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농촌마을 대표적인 5가지 유형의 커뮤니티시설인 마을회관, 노인정, 쉼터, 마을마당, 운동공간 및 놀이공간의 적정 면적기준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향후 농촌마을 커뮤니티시설 계획에 활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농촌마을 커뮤니티시설 공간 면적 산정에 관한 기존연구 조사, 전국5개도 25개 농촌마을 지역 현황조사, 만족도조사를 통하여 커뮤니티시설별 적정한 면적기준을 산출하였다. 연구 결과 도출된 커뮤니티시설별 적정기준은 현재 대표적 커뮤니티시설별 평균 면적을 상회하는 결과로서 농촌마을 커뮤니티시설 환경 개선과 주민들의 커뮤니티활동 및 의식 성장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우리나라 농촌마을의 마을회관, 노인정, 쉼터 등은 농촌마을의 대표적인 커뮤니티시설로서 공동생활이 일상화된 농촌 주민들의 생활에 직 간접적으로 중요한 영향을 끼치며, 생활환경의 질적 향상과 주민들의 문화 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그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는 실정 이다. 그러나, 현재 농촌마을 커뮤니티시설의 현황은 양적인 측면과 질적인 측면에서 모두 열악한 실정이다. 특히 커뮤니티공간의 협소함과 프로그램의 획일화에 대한 문제점은 우리나라 농촌마을이 갖고 있는 공통적인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대응방안 모색에 미흡하다. 따라서 농촌마을 주민들의 생활환경 개선과 계절별 연령별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커뮤니티활동을 수용하기 위하여 농촌마을 커뮤니티공간의 적정면적 제안을 위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농촌마을 대표적인 5가지 유형의 커뮤니티시설인 마을회관, 노인정, 쉼터, 마을마당, 운동공간 및 놀이공간의 적정 면적기준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향후 농촌마을 커뮤니티시설 계획에 활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농촌마을 커뮤니티시설 공간 면적 산정에 관한 기존연구 조사, 전국5개도 25개 농촌마을 지역 현황조사, 만족도조사를 통하여 커뮤니티시설별 적정한 면적기준을 산출하였다. 연구 결과 도출된 커뮤니티시설별 적정기준은 현재 대표적 커뮤니티시설별 평균 면적을 상회하는 결과로서 농촌마을 커뮤니티시설 환경 개선과 주민들의 커뮤니티활동 및 의식 성장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Community centers, silver towns and resting places are representative community facilities in rural villages. These community facilities affect villagers directly or indirectly in terms of life quality. Current community facilities of rural village are in poor condition in spite of their importance....
Community centers, silver towns and resting places are representative community facilities in rural villages. These community facilities affect villagers directly or indirectly in terms of life quality. Current community facilities of rural village are in poor condition in spite of their importance. In particular, the small size of community facilities and standardized programs are common issues in rural villages. As a result, it is necessary to research and investigate the improvement of community spaces and provide a variety of community activitie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provide appropriate area standards for 5 category community facilities(community centers, sliver towns, resting places, community yards, gymnasiums and recreation areas) and also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for future village planning. The precedent study of community facilities was investigated. In addition, 25 rural villages in 5 districts were investigated regarding their facility conditions and current community satisfaction. As a result, appropriate rural village area standards are provided. The research results of the community facility standards are almost higher than the current representative community facilities average area. This is expected to improve the community facility environment, people's activities and to increase the growth of awareness in community.
Community centers, silver towns and resting places are representative community facilities in rural villages. These community facilities affect villagers directly or indirectly in terms of life quality. Current community facilities of rural village are in poor condition in spite of their importance. In particular, the small size of community facilities and standardized programs are common issues in rural villages. As a result, it is necessary to research and investigate the improvement of community spaces and provide a variety of community activitie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provide appropriate area standards for 5 category community facilities(community centers, sliver towns, resting places, community yards, gymnasiums and recreation areas) and also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for future village planning. The precedent study of community facilities was investigated. In addition, 25 rural villages in 5 districts were investigated regarding their facility conditions and current community satisfaction. As a result, appropriate rural village area standards are provided. The research results of the community facility standards are almost higher than the current representative community facilities average area. This is expected to improve the community facility environment, people's activities and to increase the growth of awareness in comm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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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농촌마을 커뮤니티시설의 이용도 향상 및 다양한 커뮤니티활동의 반영을 위하여 설문조사, 현황조사. 기존연구 고찰을 바탕으로 농촌마을 커뮤니티 시설별 면적 기준을 도출하였다
공용공간, 실내 . 실외공간 등의 다양한 공간을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본연구에서는 특히 농촌마을 공용공간의 면적 산정 방법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이상과 같은 관련 연구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농촌 마을 커뮤니티시설별 면적 산정을 위하여 기존 유사 연구의 고찰, 현황조사, 만족도조사를 총체적으로 고려하여 적정한 산출 식을 도출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실제 커뮤니티시설을 이용하는 농촌 마을 주민들을 상대로 커뮤니티시설별 면적에 대한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최종 면적 산출식에 반영한 점, 기존 유사 연구에서의 면적 산출식 적용에 대한 한계점을 계기로 이의검증과정을 거쳐 최종 면적 산출식을 도출한 점이 기존연구와의 차별성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농촌마을 커뮤니티시설 적정 면적 산정에 관한 기존연구를 고찰하고, 농촌마을 커뮤니티시설의 현황을 분석하며, 농촌마을 커뮤니티시설의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농촌마을의 대표적인 커뮤니티시설이라고 할 수 있는 마을회관 노인정, 쉼터, 마을마당, 운동공간 및 놀이 공간의 면적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커뮤니티시설에 관한 연구는 주로 도시의 공용공간을 대상으로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본 연구에서는 특히 농촌마을 커뮤니티 시설을 분석한 연구를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제안 방법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농촌마을 커뮤니티시설의 이용도 향상 및 다양한 커뮤니티활동의 반영을 위하여 설문조사, 현황조사. 기존연구 고찰을 바탕으로 농촌마을 커뮤니티 시설별 면적 기준을 도출하였다
노인정의 최종적인 면적기준은 본 연구와 유사한 기존연구, 현황조사, 만족도조사 결과 값을 비교하여 도출하였다. 유사 기존연구(농촌진흥청, 1996)의 노인정 회귀예측식은 1.
이는 현황조사의 산출식이 현재 마을마당의 평균 면적을 의미하므로 현재 제기되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없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존연구 결과와 만족도 결과 값이 면적 기준 식을 도출하는데 적용되었고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하여 두 식의 중간 값으로 최종적인 면적기준 식을 도출하였다 (표 8 참조). 최종적인 마을마당의 면적기준 식은 그림 13에서 보는 바와 같이 면적과 인구수의 관계에서 식 4의 모형식이 도출되었다.
이는 현황조사의 산출식이 현재 농촌마을 내 조성되어 있는 마을회관의 평균 면적을 의미하므로, 현재 제기되고 있는 협소한 면적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없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존연구 결과와 만족도 결과값이 면적기준 식을 도출하는데 적용되었고,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여 두 식의 중간 값으로 최종적인 면적기준 식을 도출하였다(표 4 참조). 최종적인 마을회관은 면적기준 식은 그림 4에서 보는 바와 같이 마을회관의 면적과 인구수의 관계에 서식 1의 모형식이 도출되었다 두 식의 중간 값을 면적 기준으로서 반영한 이유는 기존연구의 결과가 현 상황보다 다분히 넓은 면적으로 도출되어 마을관의 유지 및 관리, 예산 부족 등의 측면에서 현실성이 결여되는 대안이라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이는 현황조사 산출식이 현재 쉼터의 평균 면적을 의미하므로, 현재 제기되고 있는 쉼터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없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존연구 결과와 만족도조사 결과 값이 면적 기준식을 도출하는데 적용되었고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여 두 식의 중간 값으로 최종적인 면적기준 식을 도출하였다. 최종적인 쉼터의 적정 면적식은 그림 10에서 보는 바와 같이 면적과 인구수의 관계에서 식 3의 모형식이 도출되었다
때문에 제외하였다. 따라서 현황조사의 결과와 만족도 조사 결과 값이 면적기준 식을 도출하는데 적용되었고,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하여 만족도조사 결과값만으로 최종적인 면적 기준 식을 도출하였다(표 5 참조). 최종적인 노인정의 면적 기준 식은 그림 7에서 보는 바와 같이 면적과 인구수의 관계에서 식 2의 모형식이 도출되었다
마을회관의 최종적인 면적기준은 본 연구와 유사한 기존연구, 현황조사, 만족도조사 결과 값을 비교하여 도출하였다. 유사 기존연구(농촌진흥청, 1996)의 마을회관 회귀예측식은 93.
유사 기존연구(농촌진흥청, 1996)의 쉼터 회귀예측식은 y=7H(가구수) 이며, 현황조사는 조사대상지 방문 시 실측한 쉼터의 면적을 종속변수로 인구수를 독립변수로 적용하여 회귀예측식을 도출하였다. 만족도조사는 조사 대상지 마을 중 주민들의 쉼터에 대한 만족도가 3점 이상인 마을들로 국한하고 각 노인정의 면적과 인구수를 적용하여 회귀예측식을 도출하였다.
4m2+ 025X(가구수)이며, 현황조사는 조사대상지 방문 시 실측한 노인정의 면적을 종속변수로 인구수를 독립변수로 적용하여 회귀 예측 식을 도출하였다. 만족도조사는 조사대상지 마을 중 주민들의 노인정에 대한 만족도가 3점 이상인 마을들로 국한하고, 각 노인정에 대한 면적과 인구수를 적용하여 회귀 예측 식을 도출하였다.
51H(가구수)이며, 현황조사는 조사대상지 방문 시실측한 마을회관의 면적을 종속변수로, 인구수를 독립변수로 적용하여 회귀 예측식을 도출하였다. 만족도조사는 조사대상지 마을 중 주민들의 마을회관에 대한 만족도가 평균값 3점 이상인 마을들로 국한하고, 각 마을회관의 면적과 인구수를 적용하여 회귀예측식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농존마을 커뮤니티시설별 적정 면적기준 제시 과정에서 기존연구, 현황조사. 만족도조사의 결과값을 절충하여보다 현실적인 면적식을 도출하였다는 것에 시사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농촌마을 커뮤니티시설의 면적 산정과 관련된 기존연구에서 제안한 커뮤니티시설의 면적기준을 고려하여 최종적인 적정 면적기준에 반영하였다. 기존연구의 결과를 그대로 반영하지 않은 이유는 기존연구에서 도출된 면적 산정식 선정과정은 본 연구와 다르게 실제이용자인 마을주민들의 만족도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였으며, 연구를 수행한 시기가 매우 오래되어 현 실상을 반영하기에는 한계가 따른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상기의 조사된 2가지 식의 분석 결과는 인구수 조사대상지 평균 인구수인 200명에 적용하여 비교하였으며, 적용 결과 현황조사와 만족도조사의 결과가 동일하였기 때문에, 면적 기준 식을 도출함에 있어서는 별도의 추가과정 없이 만족도조사 결과 값이 최종적인 면적기준 식으로 적용하였다(표 9 참조). 최종적인 면적기준 식은 그림 16에서 보는 바와 같이 면적과 인구수의 관계에서 식 5의 모형식이 도출되었다.
쉼터의 최종적인 면적기준은 본 연구와 유사한 기존연구, 현황조사, 만족도조사 결과 값을 비교하여 도출하였다. 유사 기존연구(농촌진흥청, 1996)의 쉼터 회귀예측식은 y=7H(가구수) 이며, 현황조사는 조사대상지 방문 시 실측한 쉼터의 면적을 종속변수로 인구수를 독립변수로 적용하여 회귀예측식을 도출하였다.
운동공간 및 놀이공간의 최종적인 면적기준은 현황조사, 만족도 조사 결과 값을 비교하여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다른 커뮤니티시설과 달리 운동공간 및 놀이공간의 적정 면적에 대한 기존연구는 부재하였기 때문에, 기존연구 결과는 제외하였다.
황진수 등(1998)은 서울시 재가노인복지시설의 지역적 적정배치와 적정 면적에 관한 연구로서 정성-정 량 통합방법을 사용하여, 적정배치에서는 노인인구의 수 및 해석, 접근의 용이성, 편익시설의 존재 등으로 접근하였다. 적정 면적 산정에 있어서는 이용자수 대비 적정 면적, 프로그램 및 사업대비 적정면적, 일본의 노인이용시설 대비 적정 면적을 산정하여 유형별 적정 면적을 도출하였다.
이는 특정 지역에 편중된 연구 결과보다 일반적인 농촌마을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연구 범위를 전국으로 확대한 것에 기인한 것이다. 조사대상지의 가구수와 인구수는 2007년 5월부터 8월까지 조사된 통계 자료에 의한 것이며, 커 유니티 시설의 현황조사는 조사대상지 커뮤니티시설의 전수조사를 실시하여 커뮤니티시설의 외관 및 시설 등을 상중하로 구분하여 평가하였다. 또한 커뮤니티시설에 대한 주민들의 만족도 및 이용행태를 조사하기 위해서는 주민들의 이용도가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이용도가 낮은 커뮤니티시설에 대한 설문조사는 본 연구에서 배제하였다.
기존연구의 결과를 그대로 반영하지 않은 이유는 기존연구에서 도출된 면적 산정식 선정과정은 본 연구와 다르게 실제이용자인 마을주민들의 만족도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였으며, 연구를 수행한 시기가 매우 오래되어 현 실상을 반영하기에는 한계가 따른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전국의 25개 농촌마을의 현황조사를 실시함으로써 마을별 인구수에 따른 각 커뮤니티시설의 1인당 면적을 산출하여 현 분포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최종적으로 농촌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커뮤니티 시설의 면적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만족도 평가는 5점 리 커트 척도로 설정하여 평가하였다. 만족도조사 시 평균값 3점 이상인 마을만을 대상으로 하여 결과 값을 산출한 이유는 기존연구(농촌진흥청, 1996)에서의 적용 사항 참고와 평균 점수인 3점 이상의 만족도 값이 대상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현황조사 시 커뮤니티시설 주변 대지 면적과 건축물 및 부대시설의 면적을 통하여 인구수 대비 마을 마당의 1인당 면적을 도출하였다(표 7 참조). 마을마당을 포함한 마을회관의 만족도 조사 결과 값을 이용하여 도출된 마을마당의 1인당 점유면적은 2.
본 연구에서 분석한 다른 커뮤니티시설과 달리 운동공간 및 놀이공간의 적정 면적에 대한 기존연구는 부재하였기 때문에, 기존연구 결과는 제외하였다. 현황조사는 조사대상지 방문 시 실측한 운동공간 및 놀이 공간의 면적을 종속변수로, 인구수를 독립변수로 적용하여 회귀 예측 식을 도출하였다. 만족도조사는 조사대상지 마을 중 주민들의 만족도가 3점 이상인 마을만을 대상으로 회귀식을 도출하였는데, 운동공간 및 놀이공간의 경우에는 모든 대상지의 조사 결과가 3점 이상으로 도출되었기 때문에 현황조사와 만족도 조사 회귀예측식은 동일하게 도출되었다(그림 15 참조).
대상 데이터
설문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설문대상자는 농촌마을의실거주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령과 성별의 구분을 두지 않고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농촌어메니티 자원조사사업(2006)。에 기초하여 전국을 5개 지 역으로 구분한 후 농촌마을의 대표적인 커뮤니티 시설인 마을회관의 관리 상태와 커뮤니티시설 종류 및 수량을 고려하여 총 25개의 행정리를 조사대상지로 선정하였다(표 1 참조). 이는 특정 지역에 편중된 연구 결과보다 일반적인 농촌마을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연구 범위를 전국으로 확대한 것에 기인한 것이다.
현황조사 및 설문조사의 시기는 2007년 5월부터 8월까지 진행되었으며(표 2 참조), 각 조사대상지별로 30명 내외의 총 749명을 설문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설문대상자는 농촌마을의실거주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데이터처리
상기의 조사된 3가지 식의 분석 결과는 인구수 조사대상지 평균 인구수인 200명에 적용하여 비교하였으며, 기존연구에서 가구당 면적으로 산출된 식은 농촌마을 가구당 평균 인구수 2.5로 산정하여 적용하였다. 적용 결과 기존 유사 연구 결과의 산출식이 인구수 대비 가장 넓은 면적으로, 현황조사 결과의 산출식이 가장 낮은 면적으로 도출됨을 파악할 수 있었다(그림 3 참조).
만족도조사 시 평균값 3점 이상인 마을만을 대상으로 하여 결과 값을 산출한 이유는 기존연구(농촌진흥청, 1996)에서의 적용 사항 참고와 평균 점수인 3점 이상의 만족도 값이 대상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커뮤니티시설에 대한만족도를 평가한 후 커뮤니티시설별 적정 면적기준을 도출하기 위한 과정으로서 마을회관, 노인정, 쉼터, 마을마당, 운동공간 및 놀이공간의 총 5개 커뮤니티시설에 대한 선형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는데, 이는 커뮤니티시설별 면적을 종속변수로 두고 마을별 인구수를 독립변수로 적용하였으며, SPSS Statistics Ver. 17.0(SPSS Inc., 2008)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상기의 과정을 통하여 도출된 마을별 1인당 면적과 설문조사 결과 도출된 만족도 값을 살펴보았으며, 결론적으로 기존연구, 현황조사, 만족도조사 결과 값을 비교하고 최종적으로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여 주민들의 다양한 커뮤니티활동을 반영할 수 있는 커뮤니티시설별 적정한 면적기준을 도출하였다(그림 1 참조).
성능/효과
649m2+0, 465X (y= 면적, x= 인구수)로 도출되었으며. 둘째 노인정의 적정면적은 만족도조사 결과값만을 반영하여 Y=-13.994m2+0.ffi8X (丫=면적, X= 인구수)로 도출되었다. 셋째 쉼터의 적정 면적은 기존연구 결과와 만족도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45.
7 참조). 마을마당을 포함한 마을회관의 만족도 조사 결과 값을 이용하여 도출된 마을마당의 1인당 점유면적은 2.8m2/명으로 나타났다(그림 11 참조).
마을마당의 경우 현황조사 시 이용행태를 살펴본 결과, 협소한 면적으로 인한 다양한 실외 활동의 제한 주민 및 방문객을 위한 주차공간의 부족, 녹지 부족 등의 문제점으로 마을마당으로서 쾌적한 공간의 역할을 수행하기에는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고 주민들도 이에 대한 불만을 제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도조사 결과 값을 이용하여 도출된 운동공간 및 놀이 공간의 1인당 점유면적은 8.7m2/명으로 나타났다(그림 14 참조).
분석 결과 인구수 200명을 기준으로 상기의 조사된 3가지식에 적용하였을 때, 기존연구의 결과가 현황조사 및 만족도 조사의 결과 값이 유사한 수치로 가장 낮게 도출되었다(표 6 참조). 쉼터의 적정 면적 식을 도출함에 있어서는 3가지 도출 식 중 가장 낮은 값을 나타낸 현황조사 산출식은 제외하였다.
, 2008)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상기의 과정을 통하여 도출된 마을별 1인당 면적과 설문조사 결과 도출된 만족도 값을 살펴보았으며, 결론적으로 기존연구, 현황조사, 만족도조사 결과 값을 비교하고 최종적으로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여 주민들의 다양한 커뮤니티활동을 반영할 수 있는 커뮤니티시설별 적정한 면적기준을 도출하였다(그림 1 참조).
상기의 조사된 3가지 식의 분석 결과는 인구수 조사대상지 평균 인구수인 200명에 적용하여 비교하였으며, 적용 결과 기존연구 결과의 산출식이 인구수 대비 가장 넓은 면적으로 현황조사 결과의 산출식이 가장 낮은 면적으로 도출됨을 파악할 수 있었다(그림 12 참조).
상기의 조사된 3가지 식의 분석 결과는 조사대상지 평균 인구수인 200명에 적용하여 비교하였으며, 적용 결과 기존연구 결과의 산출식이 인구수 대비 가장 넓은 면적으로, 현황조사와 만족도 결과가 유사한 수치로 가장 낮게 도출되었다(그림 9 참조). 분석 결과 인구수 200명을 기준으로 상기의 조사된 3가지식에 적용하였을 때, 기존연구의 결과가 현황조사 및 만족도 조사의 결과 값이 유사한 수치로 가장 낮게 도출되었다(표 6 참조).
상기의 조사된 3가지 식의 분석결과는 인구수 조사대상지 평균 인구수인 200명에 적용하여 비교하였으며, 적용 결과 현황조사와 만족도조사 산출식이 비슷한 수치로 나타났으며, 기존연구의 면적이 현저하게 큰 차이로 낮게 도출되었다(그림 6 참조).
ffi8X (丫=면적, X= 인구수)로 도출되었다. 셋째 쉼터의 적정 면적은 기존연구 결과와 만족도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45.045 m2+L903X(Y= 면적, X= 인구수)로 도출되었으며, 넷째 마을마당의 적정 면적은 기존연구 결과와 만족도조사의 결과를 반영하여 Y=73.556m2+2.071X( 면적. X= 인구수)로 도출되었다 다섯째 운동공간 및 놀이공간의 적정 면적은 만족도조사결과값 만을 반영하여 y=608.753m2+3945X(Y= 면적, X= 인구수)로 도출되었다.
적용하였다. 운동공간 및 놀이공간은 현황조사 시 이용행태조사 및 면담조사를 통하여 협소한 면적으로 인한 다양한 운동 및 놀이 생활의 제약과 이로 인한 주민들의 불만이 제기됨을 파악할 수 있었다.
5로 산정하여 적용하였다. 적용 결과 기존 유사 연구 결과의 산출식이 인구수 대비 가장 넓은 면적으로, 현황조사 결과의 산출식이 가장 낮은 면적으로 도출됨을 파악할 수 있었다(그림 3 참조). 마을회관의 면적기준 식을 도출함에 있어서는 3가지 도출식 중 가장 낮은 값을 나타낸 현황조사 산출 식은 제외하였다.
첫째, 커뮤니티시설 중 마을회관의 적정 면적은 기존연구의결과와 만족도조사의 결과를 반영하여 y=89.649m2+0, 465X (y= 면적, x= 인구수)로 도출되었으며. 둘째 노인정의 적정면적은 만족도조사 결과값만을 반영하여 Y=-13.
후속연구
그러나 커뮤니티시설 이용프로그램과 실제 이용자 수 등 농존 마을별 특성을 반영하지 못한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실제 커뮤니티시설을 이용하는 주민들의 수, 이용행태 패턴, 이용 빈도 등의 연구를 병행하여 보다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커뮤니티시설별 면적기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결과를 커뮤니티시설 공간 계획에 적용함에 있어서 마을별 특성을 고려하여 유연하게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실제 커뮤니티시설을 이용하는 주민들의 수, 이용행태 패턴, 이용 빈도 등의 연구를 병행하여 보다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커뮤니티시설별 면적기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결과를 커뮤니티시설 공간 계획에 적용함에 있어서 마을별 특성을 고려하여 유연하게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
참고문헌 (15)
긴성원, 김유일, 김창배 (2001) 경기도 농촌 마을쉼터의 이용실태와 이용만족 평가. 한국정원학회지 19(36): 59-69.
농림부(1996a) 농촌마을쉽터 조성 지침서 최종 농림부 보고서.
농림부(1996b) 농촌마을공동쉽터 표준 설계 및 지침서 개발에 관한 연구 최종 농림부 보고서.
농촌진흥청 (1996) 농촌주택파 마을의 주거공간계획에 관한 연구 2차년도 농촌진흥청 보고서.
농촌진흥청 (2001) 농촌마을 유형별 마을계획모델 및 시설계획모델연구 2차년도 농촌진흥청 보고서.
농촌진흥청 (2002) 농촌생활환경(어메니터)자원유형 및 공간패턴연구 농촌진흥청 보고서.
농촌진흥청 (2006) 농촌어메니티 자원조사사업 2차년도 농촌진흥청 보고서.
박경옥, 조현주. 이상운(2004) 농촌지역 폐교의 노인복지시설 및 주민 커뮤니티센터 획용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0(1): 49-58.
박경옥, 조현주, 이상운(2006) 주민 커뮤니티센터 활용을 위힌 농촌지역 폐교 리모델링 계획. 대한건축학회논문집(계획계) 22(4): 1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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