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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성 향상을 위한 북미 최첨단 사무공간 계획 방향 분석
Analyzing the State-of-the-Art Office Planning Directions in North America for Better Productivity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9 no.1 = no.78, 2010년, pp.200 - 207  

윤혜경 (홍익대학교 건축학과) ,  박현수 (건국대학교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variables of the state-of-the-art office planning for the productive workplaces of the North America and to predict the adaptability in Korea. Knowledge workers have been considered as the decisive factors for the survival and development of organiz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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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만들었다. Menapace(2000)가 언급한 바와 같이 AWLe 다양한 미래 사무환경 아이디어들을 적용하여, 미래의 더 유연하고 더 높은 생산성을 가져올 GSA 사무공간을 연구하여 그에 따른 기초자료 확립을 목적으로 지어졌다.
  • 이루어졌다. 각 분야 전문가들의 자문 내용을 이 준비조사에 참여한 실제 팀들의 사무공간에 적용해 보고 그 팀들의 업무에 미치는 그 효과를 자체적으로 관찰한 것이다. 그리하여 비공식적인 지식공유 환경으로서 개방형 사무공간을 기본형으로 하여 준비조사에서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무공간의 다양성을 연구하였다.
  • 각 분야 전문가들의 자문 내용을 이 준비조사에 참여한 실제 팀들의 사무공간에 적용해 보고 그 팀들의 업무에 미치는 그 효과를 자체적으로 관찰한 것이다. 그리하여 비공식적인 지식공유 환경으로서 개방형 사무공간을 기본형으로 하여 준비조사에서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무공간의 다양성을 연구하였다. 그 결과 일하는 업무공간에 부엌이나 카페테리아, 2-5인 정도가 모일 수 있는 각 팀 별 소규모 회의 장소, 개인의 작업공간에 부착된 화이트보드(whiteboard) 등이 가장 효과적이고 만족도가 높은 비공식적인 지식공유 장소라는 점이 발견되었다<그림 1 참조>.
  • 그렇기 때문에 생산적인 사무공간에 관한 이 연구에서 GSA의 최근 사무공간 준비조사 사례 연구 분석이 중요하다. 셋째, 이 사례들에서 사무공간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했다고 평가된 사무실계획 방향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 <표 2>에서 정리한 바와 같이 사무공간에서 지식근로자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자 연구된 사례들에서, 지식근로자의 생산성을 높이는 사무공간의 요소들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 이 연구는 경영과 건축, 사회, 심리 등 여러 분야의 학교와 회사에서 관련 연구를 하고 있는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문인단과 제록스에서 실제로 일하고 있는 직원들로 구성된 팀들이 함께 5년이 넘는 준비조사(pilot study)를통해 이루어졌다. 각 분야 전문가들의 자문 내용을 이 준비조사에 참여한 실제 팀들의 사무공간에 적용해 보고 그 팀들의 업무에 미치는 그 효과를 자체적으로 관찰한 것이다.
  • 이러한 북미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사무실 계획 연구에서, 현재 우리나라 사무소 설계 계획에 필요하거나 앞으로의 사무소나 관공서 설계 계획에 참고할 부분들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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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merican Society of Interior Design, Armstrong World Industries, Inc., Dynasound, Inc., Miliken & Co., Steelcase Inc., Sound Solutions: Increasing Office Productivity Through Integrated Acoustic Planning And Noise Reduction Strategies, Washington, D.C., 1996 

  2. Brill, M., Weidemann, S., & BOSTI Associates, Disproving widespread myths about workplace design, Kimball International, 2001 

  3. Center for Building Performance and Diagnostics, Post-Occupancy Evaluation of the Adaptable Workplace Laboratory. Carnegie Mellon University, USA, 2000 

  4. The Commission for Architecture and the Built Environment. The impact of office design on business performance., Retrieved August 31st, 2006, from the World Wide Web: http://www.cabe.org .uk/publications.aspx 

  5. Davenport, T. H., & Prusak, L., Working knowledge: how organizations manage what they know.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Boston, Massachusetts, 1998 

  6. Egan, M. D., Architectural acoustics, McGraw-Hill, New York, 2007 

  7. Hascher, R, Jeska, S., & Klauck, B., Office Buildings - A Design Manual. Birkhauser, Basel, Switzerland, 2002 

  8. Horgen, T. H., Joroff, M. L., Porter, W. L., & Schon, D. A., Excellence by design : transforming workplace and work practice.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1999 

  9. International Facility Management Association, Research Report #18: Benchmarks III, 1997 

  10. Matsushita Electric Works, Ltd., & CRSS, Inc., Officing: 인텔리전트 계획 정보, 도서출판 국제, 1991 

  11. Memoli, F., Time-saver standards for building types, 4th ed., Chapter 2. Commercial-General Offices, McGraw-Hill, New York, 2001 

  12. Menapace, C., The Power of the Workplace. General Services Administration. Retrieved, 2006, from the World Wide Web: http://www.gsa.gov/gsa/cm_attachments/GSA_DOCUMENT/adaptable_workplace_lab_pdf_R2OJ1O_0Z5RDZ-i34K-pR.pdf 

  13. Sundstrom, E., Town, J. P., Rice, R. W., Osborn, D. P., & et al., Office noise,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Environment & Behavior, 26(2),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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